1P by GN⁺ 9시간전 | ★ favorite | 댓글 1개
  • 닌텐도의 법적 조치와 콘텐츠 차단 사례를 연대기적으로 정리한 웹사이트로, 1989년부터 2025년까지의 사건을 포함
  • 저작권 침해, 상표 분쟁, 팬 제작물 삭제, DMCA 요청 등 다양한 형태의 법적 대응 기록
  • 최근 사례로는 2025년 코스타리카 ‘Super Mario’ 슈퍼마켓 상표 소송 패소, 2024년 Palworld 개발사 Pocketpair 제소, 팬 제작 리듬 게임 ‘Heaven Studio’ 삭제 등이 있음
  • 과거에는 에뮬레이터, 팬 게임, 유튜브 음악 채널, 대회 스트리밍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콘텐츠 삭제 및 소송이 반복
  • 닌텐도의 지적재산권 보호 정책의 일관성과 강경한 법적 대응 역사를 한눈에 보여주는 기록물

사이트 개요

  • “Sued by Nintendo”는 닌텐도가 취한 법적 조치, DMCA 요청, 콘텐츠 차단 사례를 시각적으로 정리한 타임라인 형태의 웹사이트
  • 상단에는 닌텐도가 “이 게임을 85번 플레이했다”, “9개의 코인을 모았다”, “콘텐츠를 40번 다시 잠갔다”, “변호사를 36번 초대했다”는 식의 게임적 은유 표현이 사용됨
  • 각 사건은 아이콘(저울, 망치, 금지 표시) 으로 구분되어, 승소·패소·차단 등의 성격을 시각적으로 표현

주요 사건 (2025~2024)

  • 2025년 1월: 닌텐도가 코스타리카 슈퍼마켓 ‘Super Mario’를 상대로 상표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으나 패소, 해당 상점은 이름을 유지함
  • 2024년 11월: 닌텐도가 Palworld 개발사 Pocketpair를 상대로 포켓몬과 유사한 게임 메커니즘에 대한 특허 침해 소송 제기
  • 2024년 6월: 팬 제작 리듬 게임 툴 ‘Heaven Studio’ 가 DMCA 요청으로 삭제됨
  • 2024년 4월: Garry’s Mod의 Steam Workshop에서 닌텐도 관련 콘텐츠가 DMCA로 대량 삭제됨
  • 2024년 3월: Yuzu(Switch 에뮬레이터)와 Citra(3DS 에뮬레이터) 개발팀이 닌텐도와 합의하며 240만 달러를 배상, 프로젝트 종료

주요 사건 (2022~2023)

  • 2022년 11월: 유튜버 OctoBoy의 Splatoon 3 모드 영상이 저작권 침해로 삭제됨
  • 2022년 6월: Metroid Prime 음악 커버 영상이 닌텐도 변호사의 요청으로 삭제됨
  • 2022년 2월: GilvaSunner 유튜브 채널이 2,200건 이상의 저작권 차단을 받아 폐쇄됨
  • 2022년 2월: 3DS와 Wii U eShop 서비스 종료 발표, 2023년 3월 이후 신규 구매 불가

주요 사건 (2021~2020)

  • 2021년 11월: 해커 Gary Bowser가 유죄 판결을 받고 450만 달러 배상 및 징역 40개월 선고
  • 2021년 8월: 팬 게임 ‘Prime 2D’ 개발 중단, 다운로드 링크 삭제
  • 2020년 12월: 팬 제작 ‘Etikon’ 조이콘 추모 컨트롤러 판매 중단
  • 2020년 11월: 팬 대회 ‘The Big House 2020’ 이 에뮬레이터 사용 문제로 취소됨
  • 2020년 10월: 팬 제작 ‘The Missing Link’ 젤다 게임이 저작권 침해로 삭제됨

주요 사건 (2019~2016)

  • 2019년 9월: ROM 사이트 RomUniverse가 저작권·상표권 침해로 피소
  • 2018년 8월: 팬 제작 툴 Pokémon Essentials가 RPG Maker용 위키와 함께 삭제됨
  • 2017년 9월: 닌텐도 유튜브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제한
  • 2016년 9월: 팬 게임 ‘No Mario’s Sky’ , ‘Pokémon Uranium’ , 500여 개 인디 게임이 DMCA로 삭제됨

주요 사건 (2015~2010)

  • 2015년 1월: 닌텐도가 유튜브 광고 수익 공유 프로그램을 도입, 화이트리스트 게임만 허용
  • 2014년 5월: iOS용 GBA 에뮬레이터가 DMCA로 삭제됨
  • 2010년 4월: 팬 제작 Pokémon MMO가 법적 경고를 받고 폐쇄됨
  • 2010년 4월: MLG SSBB 2010 토너먼트가 스트리밍 권한 부재로 방송 불가

주요 사건 (2004~1989)

  • 2004년: 닌텐도가 에뮬레이터 관련 특허를 출원, Firestorm GBA Emulator 개발 중단
  • 1999년: UltraHLE N64 에뮬레이터가 법적 조치 우려로 폐쇄
  • 1991년: 닌텐도가 Game Genie 제작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소송 제기
  • 1989년: Blockbuster가 게임 설명서 복제 문제로 닌텐도에 피소

전체적 특징

  • 1980년대 후반부터 2020년대까지 지속적인 저작권·상표권 보호 활동이 이어짐
  • 팬 커뮤니티, 유튜브, 에뮬레이터, 모드 제작자 등 비공식 창작자와의 충돌이 반복
  • 일부 사건에서는 닌텐도가 패소하거나 합의로 마무리되었으나, 대부분은 콘텐츠 삭제 또는 서비스 종료로 귀결
  • 사이트는 닌텐도의 법적 대응 연대기를 한눈에 보여주는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구성됨
Hacker News 의견
  • 닌텐도가 실제로 소송을 제기한 건 아니지만, 소송 위협을 한 사례들이 있었음
    90년대 초 플랫폼 게임에 슈퍼마리오식 월드맵을 넣으면 “게임을 바꾸지 않으면 소송 및 NES/SNES/Gameboy 발매 허가 취소”라는 경고를 받았음
    또, 마리오카트의 고스트카(ghost car) 기능에도 특허를 주장했음

    • 게임사들이 이런 식으로 자주 특허를 내곤 함
      Namco는 “로딩 화면 중 플레이 가능한 미니게임”에 특허를 냈고, Wii U의 Splatoon은 로딩이 아닌 매칭 대기 중 미니게임을 넣어 이를 피했음
      하지만 Tetris만큼 IP를 강력히 방어하는 사례는 없음
      Tetris Company는 이름과 tetrimino 용어, 조각 모양, 러시아 민요 Korobeiniki까지 상표 및 트레이드드레스로 보호함
      또, Atari v. Philips 판례 덕분에 게임의 시각적·행동적 유사성만으로도 저작권 침해가 될 수 있음
      그래서 테트리스와 비슷한 낙하 퍼즐 게임을 만드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움
  • Google AI Studio가 실수로 마리오가 매달린 이미지를 생성했음
    이후 같은 요청을 하면 법적 이유로 차단되었기에 단순한 오류였다고 생각함
    “nintendont”라는 풍자 문구가 들어가 있어 공정 이용(fair use) 에 해당한다고 보지만, 요즘은 확신하기 어려움
    이미지 링크

    • 그 이미지를 티셔츠에 인쇄하면 닌텐도 법무팀의 연락을 받을 가능성이 높음
      결국 싸울 의지가 있느냐의 문제임
    • 티셔츠 문구를 “Nintendon’t sue me”로 바꾸고, “sue me”를 손글씨처럼 덧붙인 디자인이면 재치 있을 듯함
  • 일본의 저작권·상표법은 창작물과 등록 상표를 매우 강하게 보호함
    미국식 공정 이용(fair use) 개념이 없고, 인용이나 교육 목적 등 제한적 예외만 존재함
    또, 상표권자는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지 않으면 권리 소멸 위험이 있음
    그래서 닌텐도의 강경한 대응이 과하다고 보여도, 법적으로는 의무적 방어 행위에 가까움

    • 미국에 사는 내가 왜 일본 법의 영향을 받아야 하냐는 의문이 있음
      물론 Nintendo of America가 소송을 제기할 수는 있겠지만, 그 경우엔 미국 법만 적용될 것임
  • “닌텐도가 Palworld 개발사 Pocketpair를 상대로 포켓몬과 유사한 게임 메커닉 특허 침해 소송을 제기했다”는 소식이 있음
    그런데 여기에 Sony가 Palworld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로움
    관련 기사
    일종의 프록시 전쟁처럼 보임

    • 친구와 대화 중, FF7의 초코보 교배 시스템이 포켓몬 교배의 전신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음
      FF7은 1994년에 개발을 시작해 1997년에 출시됐고, 포켓몬은 1996년 카드게임으로 먼저 나왔음
      시기상 흥미로운 유사점임
  • 1989년 같은 오래된 사례까지 다루는 페이지라면 훨씬 더 많은 소송 사례가 있을 줄 알았음
    일부 사건은 너무 악의적으로 보여서, 닌텐도에 ‘블랙 마케팅’ 전담 변호사팀이 있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임

  • 목록이 완전하지 않은 듯함
    예를 들어 2023~24년쯤 Hugging Face에서 포켓몬 데이터셋이 내려갔다가 이름만 바꿔 다시 올라온 걸 봤음
    아마 닌텐도의 C&D(중단 요청) 때문이었을 것임

  • 닌텐도 팬 중에는 저작권 개념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음
    그래서 이런 소송에 쉽게 노출됨
    관련 사례로 이 댓글을 참고할 만함

  • 닌텐도가 Citra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는 걸 몰랐음
    사이트는 닫혔다고 하지만 여전히 다운로드가 가능함
    그 사건이 HN 메인에 오르지 않은 게 의외임

    • Citra와 Yuzu가 개발자나 인프라를 공유했기 때문에, 두 프로젝트가 동시에 타격을 받은 것 같음
  • 닌텐도가 중단시킨 팬 게임·롬핵 프로젝트들을 정리한 위키가 있었으면 좋겠음
    대부분은 단순한 DMCA 처리지만, 과거에는 완성도 높은 팬 창작물도 많았음
    그런 작품들이 기록 없이 사라지는 게 아쉬움

  • 이 페이지는 마치 Killed by Google닌텐도 버전 같아서 흥미로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