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P by xguru 2일전 | ★ favorite | 댓글 3개
  • 몇 줄의 코드만으로 서버 없이 서로 연동되는 멀티 플레이어 웹앱을 구현 가능하게 해주는 라이브러리
  • 브라우저 WebRTC를 기반으로, 공개 네트워크를 신호 교환(시그널링) 채널로 활용해 P2P 매칭과 통신을 자동화
    • BitTorrent, Nostr, MQTT, IPFS, Supabase, Firebase 중 하나를 선택해 서버 없이 피어 발견을 수행
    • 시그널링 이후의 앱 데이터는 중간 매체를 거치지 않고 P2P + E2E 암호화로 전송됨
  • Rooms/브로드캐스팅, 자동 직렬화, 대용량 데이터의 청킹/스로틀링, 진행률 이벤트, 세션 데이터 암호화, 스트림 메타데이터 등 고수준 추상화 제공
  • 브라우저뿐 아니라 Node/Deno/Bun에서도 동작하며, TURN 서버 설정, React 훅, 서버 사이드 실행 등 실전 기능을 지원
  • 퍼블릭 인프라를 무설정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실험과 프로토타이핑에 쓰기 좋음

TURN 서버는 조상님이 제공해주나요?

'stun:stun.cloudflare.com:3478' 가 소스에 박혀있네요

stun 말고 turn 요.
stun은 단순 stun 기준 넌 누구다 알려주는 정도라 공개된 서버가 좀 있지만
turn 은 트래픽을 릴레이해줘야해서(비싸서) 돈내고쓰던가 자체 구축을 하던가 해야해요.
예) https://github.com/coturn/coturn
요런친구요.

stun 만으로 통신이 가능한 경우가 많기야하지만 단순하게 "된다" 라고 하기에는.....
되......긴 되는대..... 쓰읍.. 라는 느낌이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