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GN⁺ 7시간전 | ★ favorite | 댓글 1개
  • Flock Safety가 시의 승인 없이 이전에 철거한 차량 번호판 인식 카메라를 에반스턴 내에 재설치함
  • 일리노이 주법 위반 의혹 및 타지역 수사기관 데이터 접근 논란 이후 시정부가 지난 8월 계약 해지와 카메라 철거를 요청함
  • Flock은 일부 카메라 철거 후 다시 기존 위치에 재설치했으며, 에반스턴 시는 즉시 중단 및 철거 명령을 내림
  • 회사의 데이터에는 일부 카메라가 계속 작동 중이라는 정황이 나타나 시의 지침 위반 가능성 제기됨
  • Flock과의 계약 해지 절차가 진행 중이며 법적 분쟁으로 번질 소지가 있음

에반스턴과 Flock Safety: 차량 번호판 인식 카메라 재설치 사건

사건 개요

  • 개인 감시 업체 Flock Safety는 에반스턴 시에서 이전에 철거한 고정형 차량 번호판 인식(Automatic License Plate Reader, ALPR) 카메라를 시 정부 승인 없이 재설치함
  • 에반스턴 시는 Flock에 대해 법적 중단 명령(cease-and-desist order)을 발부해 카메라 즉각 철거를 요구함

계약 해지 배경

  • 에반스턴 시는 8월 26일, Flock과 맺은 19대의 ALPR(18대 고정형, 1대 이동형) 도입 계약을 30일 해지 통보와 함께 철회함
  • 일리노이 주 국무장관이 Flock이 미국 관세국경보호청(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에 주 내 카메라 접근을 허용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는 주법 위반으로 간주됨
  • 또한, 외부 보도에 따르면 타주 수사기관이 이 데이터에 접근해 이민 관련 수사에 활용한 사례도 드러남

카메라 재설치 및 모델 변경

  • 9월 8일까지 Flock은 기존 18대 중 15대를 철거했으나, 이후 이 카메라들을 똑같거나 유사한 위치에 재설치함
  • 대부분 기존 공공 가로등 시설에 재설치했으며, 일부는 별도의 설치용 기둥과 함께 새로운 방식으로 고정함
  • 재설치된 장비 중 5대는 기존 ‘Falcon’ 모델이 아닌, Flock 사이트에서 광고 중인 ‘Standard’ 모델과 유사한 카메라가 사용됨
  • 이 중 일부는 태양광 패널 없이 전력선에 직접 연결되어 시의 인프라를 이용하고 있음

데이터 및 작동 정황

  • 시정부 지시에 따라 8월 26일 이후 Flock 카메라 데이터 수집이 모두 중단된 것으로 공식 발표함
  • 그러나 Flock이 운영 중인 투명성 포털(transparency portal) 내에서는 카메라와 최근 30일 간 감지된 차량 수치가 계속 변동함
  • 30일 내 감지된 차량 수가 시의 요청대로라면 빠르게 ‘0’ 이 되어야 하나, 정지 조치 26일 경과 후에도 여전히 15만대 이상 차량 감지 수치가 남아 있음
  • 이로 인해 일부 카메라가 계속 작동하면서 데이터 기록을 이어간 정황이 나타남

계약 해지 및 향후 전망

  • 에반스턴 시는 9월 26일부로 계약 최종 해지를 예고함
  • Flock 측은 해지 통보에 이의를 제기 중이며, 법적 소송 가능성까지 언급됨
  • 추가로 시는 카메라 철거 전까지 임시 차단 조치를 병행함

결론

  • 에반스턴 사례는 개인 감시 업체의 자율적 장비 운영, 데이터 접근권 통제, 지방정부와의 계약 이행 문제 등 신기술 도입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법적·윤리적 분쟁의 사례임
  • 앞으로 유사한 알고리듬 기반 감시 시스템 도입 시, 명확한 통제와 실질적 데이터 차단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
Hacker News 의견
  • 지난 20년간 이런 일이 흔해졌음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법을 무시하고 원하는 대로 행동해도 실질적인 처벌을 받지 않는 현실에 여전히 놀라움을 느낌, 직원들에게 불법 설치를 지시한 최고 책임자는 체포되고 기소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그 회사는 파산할 정도로 큰 벌금을 받아야 하고, 이사들이 그 사실을 알았다면 그들이 속한 기업들은 더 이상 그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할 수 없게 만들어야 한다고 봄
    • 이 회사는 사실상 연방 정부의 연장선에서 CBP와 협력, 또는 공모하고 있음, 아마도 연방 당국이 도전하는 이를 연방 법원에서 질질 끌겠다고 압박했을 것임, 어떤 때는 관할권 장난을 치고, 어떤 때는 수색 또는 안전 필요성, 또 시/군이 연방 수사를 방해한다고 뒤집으면서 여러 가지 핑계를 댈 수 있음, 여러분이 만약 경찰 위치를 게시하는 카메라를 설치한다면 결코 이런 식으로 용인되지 않을 것임
    • 주식을 몰수하고 보상은 없음, 사실상 처벌로 국유화하는 방법임, "대마불사(too big to fail)" 문제도 해결할 수 있고 회사는 계속 존재하지만 CEO는 감옥에, 소유주들은 빈털터리가 되며, 그래도 업무는 계속 진행됨
    • 기사 후속 내용을 보면, 시가 카메라를 검은 비닐로 덮어버렸음, 때로는 저렴한 기술적 방법이 꽤 효과적임, 그리고 카메라가 시와 계약되어 시 소유의 전봇대에 설치된 것이라면 연방 당국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마 별로 없을 것임
    • 기업이 법을 위반할 경우 C-suite 전체가 개인적으로 범죄를 저지른 것처럼 개별적으로 기소되어야 한다고 항상 생각해왔음, 그들의 회사이고 그들의 책임임
  • 많은 댓글들이 놓치고 있는 더 큰 쟁점이 있음, 시가 Flock과의 계약을 해지하려고 하나, 계약상 앞으로 3년 동안 $145,500를 추가로 지불해야 할 의무가 있음, Flock은 시에 계약 해지 권한이 없다고 주장하며, 법적 분쟁으로 번질 수 있음, 기사의 본문에는 계약 분쟁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지만, 다른 기사(여기)에는 더 자세한 내용이 있음, Flock이 왜 다시 카메라를 설치하려는지 생각해보면, 서비스를 재설치하지 않으면 미래 대금 청구 권리가 사라질까봐 그런 것일 수도 있음
    • 시가 계약을 종료할 권한이 있는지에 대해 모른다고 했는데, 그들은 명백히 주 법을 위반하며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든 법을 거슬러 데이터를 연방 정부에 공유했음, 해당 계약서에 법률 위반 시 해지 조항이 없다면 시 변호사가 최악의 한 해를 보내야 할 것이고, 그런 조항이 없어도 법적 근거는 충분함, 일리노이처럼 이런 일이 통용되는 곳에서 Flock은 자업자득임, 이 법리가 인정된다면 모든 시가 Flock과의 계약을 해지할 수 있고, 새 계약도 힘들 것임
    • 이미 위반 혐의로 고소당하고 있고 시가 장비 제거를 명령했으므로, "걱정"으로 재설치하는 건 합리적인 대응이 아님
    • 놓치고 있는 부분은, 재설치를 안 해도 그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임, 고객이 서비스를 원하지 않아도 계약 기간이 남았다면 대금 청구가 가능함
    • "Flock이 주 법을 어기고 CBP에 접근을 허용했다"는 내용만 봐도 이미 주 법 위반임
    • 만약 그들이 한 일이 불법이고 시의 법에도 어긋난다면 계약 자체가 무효임, 도박이 불법인 곳에서 도박빚을 법적으로 강제할 수 없는 것과 같음, 물론 Flock이 무력적 대응 수단을 갖고 있을지 모르지만, 그 역시 불법임
  • 관련된 “파일럿 프로그램”에 대한 추가 정보는 여기에서 볼 수 있음
  • 일리노이 주무 부서가 Flock이 CBP에 카메라 접근을 허용한 것을 발견한 후 결정을 내렸다는 기사임, 이런 사례가 대량 감시가 왜 위험한지에 대한 대표적 근거가 됨, 이런 장치는 곧잘 잘못된 손에 들어가게 됨, “재미로 놀면, 그 대가도 감수해야 함”이라는 교훈적 상황임
    • “이런 도구들은 곧잘 잘못된 손에 들어간다”는 지적에 대해, 사실상 '언제나' 잘못된 손에 돌아간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음
  • ALPR(자동 번호판 인식기)이 현실이 된 것 같음, 썩 유쾌하지는 않지만 원래 번호판이라는 기능 자체가 그런 것임(자동화된 경찰의 시선), 하지만 진짜 불쾌한 점은 Flock의 행동임, 연방 정부와 별도 계약이 따로 있는 것 같고 그쪽에 더 신경 쓰는 것 같음, 이런 계약을 맺을 때 고객이 자신의 권리를 어느 정도 내주는 '파우스트적 거래'를 하는 셈임, 소셜미디어나 SaaS, 데이터 저장 앱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임, 데이터가 들어가면 다시 나오지 않는 '바퀴벌레 모텔' 같음, 실리콘밸리의 사업은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고, 그래서 단순한 게임 앱조차 계속 내 정보를 더 많이 요구함, 이 모든 행동은 진짜 의미 있는 방식으로 기업과 경영진(심지어 주주까지)을 책임지게 할 때만 바뀔 수 있음,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기는 매우 어려움, 소송 남발을 막기 위해 쉬워서는 안 되겠지만, 완전히 불가능해서도 안 됨
    • 번호판의 본래 목적은 항상 현재 위치 기록을 위한 것이 아님, 특별한 상황에서 소유자를 확인하고자 한 경우를 위해 있었음
    • Flock은 ALPR 이상의 일을 하고 있음, 차량의 색상 등 메타데이터 외에도, 패널 색상 차이, 충돌 손상, 범퍼 스티커, 루프랙, 토우 히치, 휠/림 등까지 인식함, 그런 다음 이러한 정보를 AI로 처리해서 "수상한 행동"을 할 경우 경찰에 직접적이고 선제적으로 경보를 보냄, '마이너리티 리포트-라이트' 같음
    • 범죄와 관련해 특정 번호판 위치를 기록하는 것과, 모든 번호판의 위치를 기록하는 것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고 생각함, 용의차량 추적에는 동의하지만, 실제로 기자들이 자신의 차량 이동 로그를 조회할 수 있는 상황은 너무 과도한 데이터 수집임
  • https://deflock.me/라는 사이트가 있음
    • 내 주에서는 Jackson Hole이라는 부유한 블루시티에만 이런 카메라가 있음, 공항 갈 때만 그곳을 지나감, 예전 군용 번호판을 읽을 수 있었는지도 궁금함(5년마다 번호 변경됨), Flock 카메라가 어떻게 번호판을 인식하는지 장난삼아 써보고 싶음, 실시간 스트림에서 전봇대에 설치된 flock 카메라를 볼 수 있을 것 같음, 여기서 확인 가능
    • 내 도시에서는 주로 대형마트 주차장에만 카메라가 있음, 하지만 인근 다른 도시들이 flock을 적극 도입하고 있어 불안함
    • 우리 동네에서 가장 가까운 곳 중 하나는 운영주체가 "Unknown"으로 표기됨, 별로 도움이 안 됨, 우리 지역엔 거의 100개 정도 있음
  • 이런 감시 사회의 붕괴를 관찰만 할 게 아니라, 시민이 직접 지방 정부에 참여해야 한다고 봄, 시의회에 참석하고 지역위원회에도 참여해야 함, 이런 감시적이고 침해적인 정책을 막기 위해 시민들이 모이면 더 많은 도시에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음, 조금씩 이런 현실로 미끄러져 왔지만 시민의 참여로 얼마든지 되돌릴 수 있음
  • 우리 집 진입로 끝에도 Flock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음, 시 경계선에 근접해 있어 설치 위치는 합리적임, CCPA(캘리포니아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법)로 내 이동 기록을 요청해 볼 수 있는지 궁금함
    • 네, 가능함, 관련 기사 있음 기사 보기
    • Institute for Justice에 문의해볼 수 있음, 이들은 해당 상황에서 도시 측에 서신을 보내 카메라 철거 성과가 있었음, 관련 사례
    • Flock에 내 데이터를 아예 저장하지 말라는 CCPA 요청도 가능함, 이건 그들에게 매우 번거로울 수 있지만, 남의 일이 아니라 Flock이 감당해야 할 문제임
    • 나 역시 비슷한 입장임, 하루에 6번 이상 내 사진이 찍히지 않을 방법이 없음, 매번 지나갈 때마다 일부러 카메라에 손가락 욕을 함, 매우 답답함
    • 또는 누군가 그냥 카메라를 망가뜨릴 수도 있음
  • 왜 소송을 하냐고? 불법 주차 차량처럼 압류하고 벌금 때리면 안 되냐는 질문임
    • 카메라 자체는 그다지 가치가 있는 물건이 아님
  • Flock Safety가 도입된 도시의 공공 목록이 있는지 궁금함, 특히 블루스테이트에 어디 있는지 알고 싶음
    • 가장 가까운 정보는 deflock.me/map임, 군중참여 방식이라 불완전하고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대부분 도시들은 카메라 위치 관련 정보공개 요청에 저항함, Flock은 이미 전국 5,000여 개 커뮤니티에 설치됨, 빠르고 조용히 확산됐고 대중들은 최근에야 인지하기 시작함, eyesonflock.com도 정보가 있음
    • 각 도시의 투명성 포털에서 검색해볼 수 있음, 모든 Flock 고객이 다 있는지는 모르겠음, 검색 예시: site:transparency.flocksafety.com
    • OpenStreetMap에도 ALPR 관련 정보를 크라우드소싱된 데이터로 볼 수 있음, deflock.me/map에서 확인 가능
    • 공식적인 공개 목록은 없지만, 이 블로그 글에 편리하게 지도 형태로 정리되어 있음, 광고되는 곳을 보면 주로 소규모 도시 및 시골 지역이 많음, 대도시는 자체 시스템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음
    • 내 동네 홈디포 주차장에도 얼음단속이 시작될 때쯤 Flock이 설치됨, 특이하게 홈디포 소유 구역에만 설치됐음, 누가 설치했나 조사해보니 Flock이 홈디포와 직접 계약한 것임, 이민 노동자가 많은 캘리포니아 남부의 블루시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