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토종 스타트업 파운더가 어떻게 미국 고객사 모았나 1탄
(ssowonny.medium.com)- 토종 한국인 스타트업 파운더, 미국 시장 대상으로 창업
- YC 마지막 인터뷰에서 탈락, 미국 세일즈 역량 검증 필요 의견
- 작년에 베이 지역으로 어떻게든 이주, 현재 267개 고객사 확보
- 초기 고객 모집 전략
- 제품 없이 팔 수 있는 세일즈 네트워크는 없으니 제품 개발 먼저
- 일주일 만에 프로토타입 만들고 홍보 시작
- 레딧은 좋은 홍보 도구, 하지만 매우 시니컬하니 주의
- 레딧 티징 전략
- 혹 하는 영상 포스팅 (Screen Studio 추천)
- 관심 있는 사람에게 댓글 요구
- 대댓글로 "dm 보내드림" 추가
- 1-2주 후 본문에 제품 URL 추가해서 SEO 키워드 확보
- 컨텐츠는 복리, 한글은 포기
- PLG도 세일즈가 필요
- 가입 고객에게 미팅 요청, 링크드인 친구 추가
- 문의 들어오면 미팅 요청
- 고객과 미팅 하면 전환율이 달라짐, 개발 우선 순위도 달라짐
- Apollo 이용하면 링크드인 친구 추가 자동화 가능
- 마음 가짐
- 안될것이라는 사람은 언제나 있음
- 응원만 듣기에도 에너지가 모자람
- 무슨 제품? 댓글 달면 dm 드림
댓글이 많아서 혹해서 들어왔는데 특정 문구가 포함된 댓글을 달게 만드는 포스트나 숏폼 영상, 혹은 dm 으로 추가 정보를 보내주겠다는 선별적인 정보 공유 마케팅에 너무 질렸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sns나 여러 플랫폼의 댓글달면 디엠으로 정보전송 이런게 좀 별로였던것 같아요.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활동을 시키는데서 오는 장점과 단점중 무엇이 우세할지...
저도 쓰레드나 링크드인에서 이런걸 많이봐서 그런가 좀 피로한 전략이더라구요. 인게이지먼트를 높여 seo 부스팅을 받겠다는건 이해가 되지만...
본문에 있는 글과 계정이 일상 다반사로 짤렸다는게 결국 레딧 커뮤니티 이용 규정에서 권장하지 않는 행위를 반복적으로 하신거라고 이해되긴합니다.
사이트 이용법 의 댓글달기 항목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점잖게 얘기해주세요.
글쓴이를 저격하지 말아주세요.
반론이 있다면 그 내용만을 적어주세요
승원님은 저를 모르시겠지만
제 개인적인 롤모델로 삼고있습니다!!
긱뉴스에서 뵙게되니 엄청 반갑군요!
멀리서나마 응원하고 있습니다 런베어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