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P by GN⁺ 9시간전 | ★ favorite | 댓글 1개
  • 기술적 역량만으로는 경력이 일정 수준에서 한계에 부딪힘
  •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선 기술 역량, 제품 사고, 프로젝트 실행, 사람과의 협업 능력이라는 네 가지 축을 균형 있게 키워야 함
  • 약점을 찾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피드백과 겸손이 핵심이며, 특히 존경하는 사람의 피드백을 받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
  • 단순히 일을 잘하는 것뿐 아니라 보여주고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며, 에이전시(agency, 주도성)를 갖고 스스로 기회를 만들고 실행하는 태도가 중요
  •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길은 그에 걸맞은 자격을 갖추는 것이며, 이는 노력 이상의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접근방법임

커리어 조언의 모호함

  • 커리어 조언은 사람마다 좋은 조언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모호함
    • 동일한 직함을 가진 두 사람도 필요한 조언은 크게 다를 수 있음
    • 누군가는 좋아하는 일, 다른 이는 의미 있는 일, 또 다른 이는 승진을 추구
  • 따라서 하나의 답은 없으나, 공통적으로 기술적 능력은 경력의 출발점임
    • 채용된 이유인 핵심 업무에서 탁월해야 하며, 초기에는 이로 주목받음
    • 예: 더 나은 코드, 보고서, 디자인은 자연스럽게 인정을 받음

기술적 실력만으로는 부족함

  • 초기에는 기술적 역량만으로도 인정받고 성장 가능
  • 하지만 일정 시점 이후에는 기술적 능력만으로는 차별화가 어려워짐
    • 동료들도 비슷한 수준의 기술적 역량을 보유
    •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려면 다른 역량 필요

영향력 확대를 위한 4가지 역량

  • 성공적인 노력은 4가지 핵심 역량의 결합으로 완성
    • 기술적 능력: 선택한 전문 분야에서의 숙련도
    • 제품 사고: 가치 있는 일을 식별하는 능력
    • 프로젝트 실행: 계획을 실현하는 능력
    • 인간관계 기술: 타인과 협업하고 영향을 미치는 능력
  • 이 4가지 역량은 모든 성공적 프로젝트에 필수적
    • 의미 있는 일을 실제로 일어나게 하는 것
    • 예: 제품 개발, 팀 협업, 프로젝트 완료 모두 이 역량의 조화 필요

역량 개발 방법

  • 네 가지 영역은 시간이 지나며 자연스럽게 익혀지지만, 의식적으로 훈련하면 더 빠르게 성장 가능
    • 자신의 약점을 찾는 데에는 피드백겸손함이 핵심
      • 피드백은 개선점을 보여주고, 겸손함은 이를 받아들이게 함
    • 존경하는 사람에게 피드백을 요청하고 즉시 행동으로 옮김
      • 완벽한 계획을 기다리지 말고, 행동이 우선
  • 멘토링, 프로젝트 제안, 결과물 발표 등으로 역량 강화
    • 타인에게도 기회를 제공하며 협업 환경 조성

공개적으로 행동하기

  • 업무 성과는 스스로 말하지 않으면 인정받기 어려움
  • 일을 하고 그 결과를 공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 “일이 알아서 말해준다” 는 가정은 잘못임
    • 공개적으로 작업을 공유하고 결과를 알리는 습관 필요
    • 예: 프로젝트 발표, 팀 내 공유, 멘토링 활동

에이전시의 중요성

  • Agency(주도성, 자율적 실행력) 은 학력, 자격증, 운 보다 강력한 요소
    • 고주도성(High-agency) 인 사람은 일을 주도적으로 실현
    • 저주도성(low-agency) 인 사람은 기회를 기다리며 정체됨
  • 주도성은 선택 가능한 특성: 스스로 행동을 선택하면 됨

결론과 추천 자료

  • 경력 성장은 노력뿐 아니라 전략적 접근 필요
    • 단순히 열심히 일하는 것 이상으로, 영향력 확대에 집중할 것
    • 노력과 성장의 차이는 약점 보완·가시화·에이전시 실천에 달려 있음
  • 장기적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최선의 방법은 그에 걸맞은 자격을 갖추는 것
  • 추천 도서
    • The Staff Engineer’s Path by Tanya Reilly: 경력 관리에 대한 깊은 통찰 제공. 매년 다시 읽음
Hacker News 의견
  • “Being good이 충분하지 않음”이라는 말에 정말 공감함, 실제로 회사에서 본인이 잘하는 X라는 일에 집중하고 그 평가를 받기 원하지만, 상사나 동료들이 원하는 일은 X만이 아니라 Y와 Z도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음, 서로 원하는 게 달라서 대화에 오해가 생기고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음, 인생에서는 노력이나 능력과 상관없이 불공평한 일이 생김, 이런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하는 소프트 스킬이 점점 더 필요해짐, 근데 해당 글이 너무 자기계발 느낌이 강해서 아쉬움

    • Y와 Z에 집중해서 대충 결과를 냈으면, 이제 X도 그렇게 해야 할지 궁금해짐, X에 시간을 투자하는 걸 좋아하지만 정작 인정받지 못할 거라면, 차라리 일 대신 내가 만족할 수 있는 개인 프로젝트에 힘을 쏟는 게 낫겠다는 생각임
  • 만약 내 주위 동료들이 모두 기술적으로 뛰어나다면, 정말 좋은 환경에 있는 것임, 보통 유능한 사람들은 여기저기에서 필요로 해서 같이 협업할 기회가 거의 없으니 이런 상황은 굉장한 행운임

    • 나도 동의함, 기술력이 정말 뛰어난 사람들은 가장 선별적인 테크 기업에서도 드물게 찾아볼 수 있음
  • Agency라는 개념은 정말 중요한 포인트임, 하지만 꼭 직접 관리자를 찾아가서 대화하며 내가 한 일을 명확하게 알리는 게 필요함, 가족 등 회사 밖 책임이 덜한 직원들이 겉으로는 주도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효과성이 떨어질 수 있음, 특히 senior engineer 중 agency가 낮아 보이던 이가 휴가를 가면 그 빈자리가 더 크게 느껴짐, 내가 조직에 끼치는 영향력을 상사에게 분명히 전달하는 게 중요함, 효과성을 증명하기 위해 블로그나 대시보드에만 신경 쓰는 건 비효과적임

    • 관리자와의 대화는 또 다른 이점도 있음, 내가 A나 B 업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경영진 입장에선 전체적인 기업 관점에서 C 프로젝트가 더 중요할 수도 있음, 이런 내부 정보를 알면, A, B를 계속 추진할지 아니면 더 중요한 프로젝트로 방향을 바꿔 집중할지 결정할 수 있는 지표가 됨
  • 내가 힘겹게 배운 단순한 교훈이 있음,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의 목적은 비즈니스의 수익 증대임, 그리고 결국 모든 레벨에서 사람이 가장 중요함

    • 나도 이 사실을 깨닫는데 시간이 좀 걸렸음, 아무리 완벽한 코드를 작성해도 실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아무 가치가 없고, 회사는 쓸모없는 코드에는 절대 돈을 쓰거나 승진을 주지 않음
  • 안타깝게도 내가 겪은 회사에는 이 조언을 적용할 수 없음, 아무리 뛰어나도 생산성이 높고 일을 빨리하면 결국 더 많은 일이 주어질 뿐임, 오히려 스킬을 자기만족을 위해 쓰는 게 나음, 진급을 기대하기보다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집중하는 게 현명함

    • Jason Lengstorf의 명언을 인용하고 싶음: “커리어는 파이 먹기 대회이고, 이긴 상은 더 많은 파이임” (링크), 능력을 키우는 것도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함

    • 주니어들에게 자주 하는 조언이 있음, 조용히 일만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음, 좋은 결과를 냈으면, 매니저가 볼 수 있는 곳에 질문이라도 남기기, 관리자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당신이 한 일을 잘 모르는 경우가 더 많음

  • “영향력 높이기”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High-agency)이 일의 주도권을 갖는다” “가장 좋은 승진 방법은 그럴 만한 자격을 갖추는 것”이라는 조언에 대해, 사실 실제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는 건지 모호한 부분이 많음, 특히 승진을 목표로 한다면 내부 승진보다는 이직을 통한 외부 승진이 훨씬 빠름, 내부 승진이 어려운 이유는 실질적으로 직원 가치를 정량화하기 어렵고, 굳이 빈자리가 생기거나 새로운 포지션이 만들어져야 기회가 있기 때문임

    • 이 방식은 주로 커리어 초반에는 효과적이지만, 일정 직급 이상에서는 오히려 반대로 작용함, 이 단계에서는 "인터뷰 스킬"이 아니라 실제 업무에서 쌓은 평판이 훨씬 더 중요해짐
  • 엔지니어링 다음으로 중요한 스킬은 ‘글쓰기’라고 생각함, pg, tptacek, patio11 같은 이들이 유명해진 건 그들이 자신이 아는 것을 잘, 그리고 자주 세상에 알렸기 때문임, 내부 위키라도 머릿속 지식을 정리해 남기는 것이 중요함

    • 동료들과 협업할 때 글을 잘 쓰는 것은 확실히 도움이 됨, 하지만 승진이나 영향력을 증명하는 수단이 되는 건, 글이 ‘증거물’로 사용될 때에 한정된다는 생각임

    • 원칙적으로는 강하게 동의함, 하지만 모든 조직에서 글쓰기가 통하는 것은 아님, 조직 중에는 구두 커뮤니케이션 중심 문화가 많음, 이런 문화를 글쓰기 문화로 바꿀 땐 동지가 필요하고 시간이 오래 걸림

    • 간결하게 쓰는 능력도 중요함, 인간이라면 짧은 글을 선호하니 위키 문서가 너무 길어질 필요 없음

    • 내가 일하는 곳에서는 글쓰기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함, 아무도 어떻게 쓰는지 크게 신경쓰지 않고, 읽을 이유가 있을 때만 읽는 분위기임

  • “결국 진짜 자격이 있을 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구절을 매우 좋아함, ‘주도성’이라는 특성도 모든 곳에서 보상이나 인정받는 것은 아님, 그냥 지시에만 따르는 일만 요구하는 직장도 있으니 꼭 그런 곳을 피하라고 충고함

    • 멋진 인용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사실이 아님, 실제로는 자주 이직하는 것이 같은 직장에 오래 머무르는 것보다 훨씬 보상도 크고 빠름, '자격'은 확실히 평가되는 지표는 아님
  • 글에서 나오는 커리어 조언이 아무리 의도는 좋아 보여도 결국 대부분은 큰 의미가 없어 보임, 예를 들어, 회사가 인수돼서 몇 년간 아무도 승진을 못하는 경우도 있고, 말더듬증이 있어서 승진에 제약이 생기기도 함, 유일한 현실적 조언은 “승진을 원하면, 당신을 승진시킬 수 있는 위 사람들의 동기를 파악해서 그들이 당신의 승진에 이득을 느끼게끔 만들어야 한다”는 것임

    • 위의 조언처럼 승진시키는 측의 동기에 맞춰 자신의 결과물을 조정하는 것이 맞지만, 이런 단순화된 접근법은 종종 역효과가 나기도 함, 신입사원 중 지나치게 보상만을 노리고 ‘4차원 체스’ 게임처럼 사내 정치에 집중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건 오히려 더 노출이 쉬움, 현명한 매니저는 직원이 인센티브에만 과하게 반응하면 오히려 체크해서 바람직한 행동만 촉진하는 방향으로 유도함, 반대로 비윤리적 매니저는 이런 직원의 특성을 이용해 보상을 약속하며 더 많은 일을 시킴, 결국 승진은 시키지 않고, 더 많은 일만 끌어내는 악순환이 이어짐

    • 이 글을 ‘어떻게 하면 승진하나’에 대한 글로는 읽지 않았음

    • 나 또한 말더듬증이 있는 주니어 엔지니어임, 정말로 이게 승진에 영원히 걸림돌이 되는지 궁금함, 언어 치료를 고민 중이지만 나이가 들면 효과가 있는지도 잘 모르겠음

  • “Sales(영업)”를 스킬 목록에 반드시 넣어야 함, 만약 “제품 사고, 프로젝트 실행, 사람 관리”에 강점이 없다면, 세일즈팀과 협업하며 기술적인 조언이나 제안서의 기술 파트를 맡아볼 수도 있음, 이렇게 하면 승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짐, 점점 세일즈 파이프라인, BD(business development), 딜 성사 과정을 배우고, 어떤 거래가 이득인지 판단해 리더십에 기여할 수도 있음, 기술력과 영업력이 결합하면 커리어에 큰 도움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