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GN⁺ 2일전 | ★ favorite | 댓글 1개
  • 1910년 전후로 기술 발전과 급격한 사회 변화 때문에 대중적인 혼란, 불안, 신경 쇠약 현상 등이 만연함
  • 자동차, 자전거, 비행기 등 새로운 교통수단이 등장하며 공간과 시간에 대한 인식 자체가 변화함
  • 시대 변화로 인해 정신적 고통과 신경과 질병이 급증했으며, 특히 화이트칼라 직종에서 두드러졌음
  • 예술계에서는 Stravinsky, Kandinsky, Picasso 등의 작가가 혼란과 단절을 예술적 혁신, 모더니즘 운동으로 전환시켰음
  • Max WeberSigmund Freud는 인간 본성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며, 기술과 자본주의가 인간성을 위협하는지에 대한 논쟁을 촉진함

서문: 20세기 초의 변화와 현대와의 유사성

  • 20세기 초는 속도와 기술의 화려함(자동차, 비행기, 자전거)과 함께 불안정신적 혼란이 만연한 시대였음
  • 이러한 시대의 도전은 오늘날과 유사성이 많으며, 과거를 돌아봄으로써 현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통찰 제공함
  • 필립 블롬의 The Vertigo Years는 1900~1914년의 유럽을 깊이 있게 다루며, 기술 변화가 예술과 인간 본성에 미친 영향을 집중적으로 탐구함

1. 1910년,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화한다는 인식

  • 1880년대부터 1910년까지의 짧은 기간 동안 교통 기술 발전(예: 포드 Model T, 라이트 형제의 비행)이 서구 세계를 완전히 변화시켰음
    • 프랑스에서는 1900년 3,000대였던 자동차 수가 1914년에는 100,000대가 넘었고, 미국에서는 1908년부터 대량생산이 이루어짐
  • 속도 자체가 미학적, 철학적, 심리적 논란의 주제가 되었으며, 특히 여성의 교통수단 이용은 사회적 논쟁과 도덕적 규탄의 대상이었음
    • 자전거를 타는 여성은 해방감과 도덕적 타락의 상징으로 비춰짐
    • 일부 의사와 도덕주의자들은 '바퀴의 질병' 같은 새로운 질환까지 경고함
  • 기술 비평가와 소설가는 인간이 기계화되어간다는 경계심을 표출함
    • 빠른 기계의 속도를 인간 크기에 비유하며, 인간이 거인화된 듯한 경험을 주었다는 분석 등장
    • "기술은 새로운 거인족을 창조했고, 공간과 시간에 대한 경험 자체를 변화시켰음"이라는 시대 인식 부각됨

2. 기술 혁명이 불러온 신경증과 정신적 고통

  • 일상의 빠른 속도와 사회 변화가 사람들 사이에 신경 쇠약(neurasthenia) 또는 ‘** American Nervousness**’ 현상을 유발함
    • 19세기 말 미국에서 처음 진단된 이 질병은 정신적 소진, 불안, 피로 등으로 특징지어졌음
    • 화이트칼라 직종, 기술과 빠른 기계를 사용하는 전문직 종사자에게 특히 많이 나타났음
  • 정신 질환 환자 수가 급증하는 현상이 통계로도 뚜렷하게 드러남
    • 독일에서는 1870년 40,375명에서 1910년 220,881명으로 정신병원 환자가 크게 증가함
    • 일반 병원의 신경계 질환 입원 비율도 같은 기간 44%에서 60%로 상승함
    • 많은 환자가 사설 요양원이나 스파에 머물며 회복을 시도했음 (대표적으로 Thomas Mann의 소설 The Magic Mountain 배경과 유사)

3. 1910~1913년, 예술사의 전환점

  • 작가, 화가, 음악가들은 가속화된 현실에 강한 영감을 받으며 기존 예술 전통을 빠르게 벗어남
    • 현대의 혼란을 표현하고 새로운 시대와 대화해야 하는 의무감을 느꼈음
  • 음악계에서는 Stravinsky가 고대 러시아 민속 예술에서 영감을 받아 The Rite of Spring을 만듦
    • 1913년 파리 초연 당시 콘서트홀에서 관객들 사이 폭력과 아수라장 발생
  • 시각예술분야에서는 Kandinsky가 추상화의 길을 개척
    • Kodak 카메라 등 현실 재현을 손쉽게 만든 신기술의 등장과 맞물리며, 추상미술이 본격적으로 전개됨
    • 원시적 영감(우랄 산맥의 샤먼 등)을 바탕으로 동시 감각(synesthesia) 효과 추구
    • 비평가들은 초기 추상화에 대해 "예술의 종말" 및 "도시 악덕의 독기"라며 혹평
  • Picasso는 아프리카 가면에서 영감을 얻어 원시주의를 시도하며, 인간조건의 근원적 구조에 도전함
  • Stravinsky, Kandinsky, Picasso 모두가 현대성으로 인한 인간 감정의 소외에 대해, 오히려 고대적이거나 원초적 이미지를 작품에 끌어들임
    • 모더니즘은 본질적으로 현대성(모더니티)에 대한 반응이었음

4. 인간 본성에 대한 새로운 이론의 탄생

  • 1910년 전후, Max Weber(사회학자)Sigmund Freud(정신분석가) 는 인간과 사회, 자본주의의 관계를 보는 새로운 이론 체계를 제시함
    • Weber는 The Protestant Ethic and the Spirit of Capitalism에서 북유럽 프로테스탄트 전통이 자본주의적 근면성/저축/투자정신에 영향을 주었다고 분석함
      • 종교적 교리가 근면한 노동과 자본축적을 유도하는 문화 형성에 기여하였음
    • Freud는 자본주의 사회, 기술문명이 인간 본성을 억압하고 왜곡시킨다고 진단
      • 인간의 본질은 원초적 욕구(id)와 사회적 규범(superego)의 갈등 속에서, 이 둘의 긴장관계가 자아(ego)를 형성함
      • 승화(sublimation) ’라는 개념을 통해 원초적 충동이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방식으로 전환될 수 있음을 강조함
  • 현대 자본주의는 자기 욕망의 승화 혹은 억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이는 집단의 부를 생산하는 대신 개인에게는 정신적 대가(불안, 신경쇠약 등)로 돌아옴
  • Weber의 신념(종교 전통이 자본주의 발전을 이끔)과 Freud의 진단(인간 본성은 자본주의에 본질적으로 부적합함)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지는 큰 논쟁임
  • 오늘날 인공지능의 발전까지 포함하여, 기술 혁신이 인간성의 궁극적 표현인지, 혹은 위협인지라는 질문은 여전히 유효함
    • 정답은 항상 양면성을 지님—그것이 1910년의 숙제였고, 2025년의 고민이기도 함
Hacker News 의견
  • 나는 이 글과 책이 당시 도시의 열악한 생활 환경을 잊어버리고 심리적으로만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는 생각이 듦
    미국 대도시의 절반 이상이 과밀 상태였으며, 부엌까지 포함해 한 방에 두 명 이상이 사는 경우도 많았음
    많은 사람들이 하루 중 반나절씩만 침대를 임대해 교대 근무자와 나눠 썼음
    도시에서는 말 마차와 자동차가 새벽 6시부터 자정까지 포장도로를 달리고, 증기 기관차의 소음과 매연이 있었음
    이런 환경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면역력을 낮추는 등 여러 후유증을 낳았음
    모두가 전기나 중앙난방을 누릴 수 없었고, 굴뚝이 많았으며, 하수시설이나 수돗물이 없는 집도 많았음
    조용한 곳에서 도시로 이주한 사람들도 많았고, 환경이 해로울 수 있다는 개념이 없었음
    왜 모더니즘이 인기를 끌었는지, 최고의 건축가들마저 도시를 싫어했던 이유는 실제로 현실적으로 정말 많았음
    사람들의 신경질이나 불안함은 심리적 이유보다 물리적인 문제가 훨씬 컸을 것임
    [편집] 사회적 환경도 중요한 역할을 했음
    대학이나 공동체 없이 성인이 되어 대도시에 오면 사회적 연결망이 약하고, 돈도 부족해서 침대 하나만 겨우 임대해 쓰며 매일 생계를 걱정해야 했음
    급변하는 시대 자체보다 이런 현실이 신경쇠약을 유발하는 더 큰 원인이라고 봄

    • 우리는 그 시기 완전히 코카인을 남용하고 있었음
      Coca Cola가 실제로 1903년까지 코카인을 함유했고, 1914년에야 제한되고 1922년에 사실상 금지됨
      일반인부터 교황, 장군, 공장주까지 코카인을 썼고, 생산성 극대화 목적으로 노동자들에게도 투여함
      이런 환경에서는 도시 인구 상당수가 만성적으로 코카인에 취해 있어 불안감이 커졌음
      Vin Mariani이 언급된 것도 참고하면 좋음
    • 남의 침대를 반나절씩 교대 사용하는 현실은 지금도 유럽 도시의 남아시아 이주 노동자들에게 흔함
      이들은 힘들고 저임금인 일을 하며, 예를 들어 베를린에서는 밤늦게까지 파티를 즐긴 사람이 10분 거리 배달을 시키기 때문에 이런 착취가 지속됨
      그리고 그 수익은 도어대시(Doordash)처럼 미국 기업에 흘러감
    • "모두가 전기나 중앙난방을 쓸 수 없었고, 굴뚝이 많았다"는 말이 내가 사는 뉴질랜드의 대부분 주택에도 해당됨
      겨울에 따뜻하게 지내려고 굴뚝에서 연기가 나오고, 종종 석탄을 태움
      전기는 있지만 난방에 쓰기엔 너무 비쌈
  • 당시 사람들의 시각을 잘 보여주는 예로 1896년 처음 발표된 AB "Banjo" Patterson의 시 "Mulga Bill's Bicycle"을 예로 들 수 있음
    이 시에서 Mulga Bill은 자전거 유행에 휩쓸려 자전거를 구입하지만, 결국 익숙하지 않은 기술에 당황하고 큰 소동 끝에 말이 더 낫다고 되돌아감
    (시 전문은 생략, 원문 참고)

    • 이 시는 1896년판 블랙미러 같은 이야기라고 느껴짐
      소재는 자전거지만, 신기술이 주는 충격과 혼란을 유쾌하게 보여줌
    • 명확한 형식과 이미지로 이 시를 보고 싶다면 allpoetry.com에서 볼 수 있음
  • 초기 산업혁명 때는 엔진의 반복 운동이 수백 마일 떨어진 곳의 사람들 잠을 흔들었다고 믿어서 병원에 찾아가는 사례가 있었음
    신문에서 이런 기계를 읽고 나서야 이런 문제를 느끼기 시작함

    • 나는 지인인 음향 엔지니어가 소음의 근원을 추적하는 데 겪은 어려움을 들은 적 있음
      저주파 소리는 매우 멀리까지 퍼지고 방향성도 모호해서 진짜 원인을 찾기 힘듦
      실제로 한 시골 가족이 겪은 끊임없는 진동음이 5마일 떨어진 변전소 소리였던 사례도 있었음
    • 낮고 큰 소리는 특히 밤에 멀리까지 들릴 수 있음
      나는 밤에 5마일 이상 떨어진 화물열차 소리도 들을 수 있음
      빔 엔진 소리가 화물열차보다 컸을 수도 있고, 20세기 초 밤은 지금보다 훨씬 더 조용했던 것도 감안해야 함
      그래도 수백 마일은 좀 과장임
    • 비슷한 현상이 최근 10여년 전 중계탑(셀타워) 설치 때도 있었음
      관련 기사 참고
    • 지금은 24시간 구급차 사이렌, 비행기, 지상 차량, 발전소, 전자기기의 저주파 소음 등, 항상 시끄러운 도시에 살고 있음
      이런 소음이 사람 수면을 방해함
      도시 외곽으로 이주해도 저주파 소음은 수 킬로미터까지 퍼지고, 고속도로나 비행기 소음에서 완전히 해방될 수 없음
      환경청(EPA)이 더이상 소음 공해를 규제하려는 시도를 포기한 것도 문제임
    • 참고로 진짜 문제는 직접적인 소리가 아니라, '기계의 부자연스러운 끊임없는 왕복운동' 그 자체였다는 점을 덧붙임
      이런 엔진은 심지어 나라 건너편에 있어도 문제로 느꼈음
  • 현대 세계가 이룬 발전을 외딴 섬의 부족들과 비교해 봄
    불행하게도 '성공'이라는 것도 현대 세계에서만 의미가 통하고, 양자가 공감할 수 있는 언어조차 없음
    예를 들어, 기술로 부족 사회를 빠르게 사라지게 할 수 있지만, 그게 곧 순응이나 진화의 성공을 뜻하는 것은 아님
    공룡도 한때 세상을 지배했지만 결국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했으므로, '적응'과 '강함'은 다른 문제임
    과학과 산업 혁신은 생존 고민이 적었던 사람들이 돈이나 명예를 위해 이룬 경우가 많고, 인류 적응이나 진화엔 꼭 필요 없었음

    • 지구상의 생명은 태양이라는 불가항력적 한계로 인해 결국 일시적인 존재임
      더 단기적으로는 대규모 멸종이 수도 없이 반복되어 왔고, 내일이라도 또 닥칠 수 있음
      예를 들어 대규모 화산 폭발로 하늘이 가려지고 식물, 동물 전체가 멸종할 수 있으며, 감마선 폭발 등도 위협임
      이런 재난을 장기적으로 극복하려면 기술을 통해 다행성, 다항성 종족이 되는 것밖엔 방법이 없을 것 같음
      이렇게 확장하려는 본능 자체가 가장 근본적인 생존 본능이라고 생각함
      특정 지역, 환경에만 지나치게 적응하면 도도가 멸종한 것처럼 위험함
    • '외딴 섬의 부족들'이 구체적으로 어디를 말하는 건지 궁금함, 혹시 막연한 낭만적 상상 아닌지 물어봄
    • 한편, 만약 공룡에게 우주개발 계획이 있었다면 살아남았을 수도 있다고 농담함
    • '현대 세계의 성공담은 현대 자체가 써 왔다'는 의견에 동의하면서, 우리가 쓰는 언어도 이런 관점을 짚는 데 한계가 있다고 느낌
      언젠가 각 문화의 상대적 시각을 더 가치 중립적 언어로 볼 수 있길 바람
      아직 우리는 그 단계에 도달하지 못함
  • 기술이 얼마나 빠르게 세상을 바꿨는지 보여주는 책을 추천하고 싶음
    "The Victorian Internet"은 전신(telegraph)의 충격을 다룸
    지역신문이 국제뉴스 등장으로 붕괴되고, 전세계 상거래와 금융, 계약 체결 등이 실시간화되는 등, 전신이 당시 인터넷 이상 역할을 했음을 알려줌
    이 책이 1990년대에 출판된 걸 알고 놀랐음, 정말 '새로운' 기술도 결국 이전 혁신의 반복임을 상기하게 됨
    The Victorian Internet 링크

    • 아이가 세대 차이를 돌출적으로 느끼곤 하는데, 내 딸이 내가 브로커에게 팩스로 주문을 보내던 시절을 듣고 깜짝 놀랐었음
      실제로 2020년대 온라인은행 무료티어와 팩스의 거래속도가 별 차이 없었음
      30년된 내 ThinkPad가 여전히 부팅되고, 그 안에는 90년대 내가 주고받은 팩스가 전부 남아 있음
    • PBS에서 JFK 암살 보도와 함께 TV뉴스 지배가 어떻게 시작됐는지 다룬 "JFK: Breaking the News" 특집이 있음
      CNN은 91년 걸프전 실시간 방송으로 메이저 언론이 됐음
      PBS 링크, 위키백과 걸프전 미디어 커버리지
    • 영국 1840년 출시된 Penny Post야말로 더 큰 사회 변화 촉매였을 수 있음
      런던 시민은 하루 다섯 번이나 우편을 받을 수 있었음
    • 나도 이 책을 강력 추천함
      어릴 때 읽고 감명받아서 중고 서적을 어렵게 구해 책장에 놓아두고 있음
      디지털 판을 못 구했지만, 종이책으로 읽는 경험 자체가 전신 시대 분위기와 잘 어울림
      단순히 기술만이 아니라 그 문화도 정말 재미있게 잘 다루고 있음
      그 내용이 오늘날까지도 반복되고 있다는 점도 신기함
    • "When Old Technologies Were New"도 추천
      전화가 연애, 가족, 사회에 미친 변화를 다룸
      예를 들어 전화 덕에 청년 남성 구혼자가 보호자나 경쟁자를 우회해 아가씨와 바로 연락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일화가 있음
      전화벨이 울리는 것만으로도 당시 사람에게는 엄청난 사건이었음
      아마존 링크
  • 나는 The Knick라는 드라마를 정말 좋아함
    이 시기는 미친 듯한 의학적 혁신이 펼쳐졌고, 그 혁신의 열기를 굉장히 잘 담은 작품임
    Clive Owen과 Steven Soderbergh 연출이라 꼭 볼 것을 추천함
    예고편 링크

    • 신스(신디사이저) 음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그 분위기를 더 잘 살렸다고 느꼈음
    • 정말 놀라운 작품임
  • 공중보건 변화도 엄청난 가속을 보여줌
    특히 신생아 사망률, 감염질환 개선이 두드러짐
    지난 150~200년은 진짜로 역사적으로도 놀라운 시기였음
    우리는 아직 이 변화를 어떻게 다뤄야할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듯함

    • 새로운 균형이 자리잡으려면 수세기가 걸릴 것으로 봄
      앞으로도 특히 이번 세기에는 엄청난 도전과 혼란이 많을 것 같음
  • Thomas Pynchon의 "Against the Day"는 이 급변을 가장 인간적으로 탐구한 작품임
    이 시기에 기술과 지식이 극소수의 것이 아니라 평균적 삶의 일부가 되면서 진정한 변화가 일어남
    이 지식이 사회가 ‘미지의 것’과 맺는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꾸었고, 기술은 불편함 자체를 은폐하는 역할을 했음
    사진술과 영화의 발전에 대한 서술도 정말 인상적이고, 얻은 것뿐 아니라 잃은 것도 잘 보여줌

  • 해시계를 비롯한 시계류가 사회를 바꾼 사례가 떠오름
    고대인들도 새로운 시계 발명을 받아들이며 혼란을 겪었음
    Plautus의 인용: 누군가 해시계를 세워서 하루를 짧은 조각으로 쪼개 버려 밥도 해가 허락해야 먹는다며 분노함

    • 드디어 나를 이해하는 사람이 있다니 반가움
      무엇이든 측정 가능해지면 통제 가능해지고, 이는 자유와 야생성, 생명을 줄이는 결과가 됨
    • 참고로 Plautus는 희극 작가였으니 어느 정도 농담으로 받아들여야 함
      요즘 시트콤의 관찰 개그와 비슷한 맥락임
    • "고대인들이 새로운 해시계 발명에 정신을 잃었다"는 부분에 대해, Plautus는 기원전 254~184년에 살았고, 해시계는 기원전 1500년부터 있었으니 실제로 새로운 발명으로 받아들여지진 않았을 것임
    • 나는 시계, 컴퓨터, 기타 기술이 너무 과하게 남용된다고 생각함
      기술에는 분명 이점이 있지만, 그 밖의 중요한 것들을 희생할 수준까지 의존해선 곤란함
      기술이 실패하면 예전의 방법을 알고 보존하지 않았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고, 멀쩡히 돌아가더라도 스스로 기술에 갇히기 쉬움
      식사나 기상, 취침까지 시계에만 의존하지 않았으면 함
  • 이 시기를 배경으로 한 소설을 읽고 싶다면 Pynchon의 "Against the Day"를 고려해 볼 것
    시카고 엑스포에서 1차대전 직후까지 이어지는 매우 방대하고 혼란스러운 이야기로, 당시의 감정적 압도감이 잘 담겨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