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P by raon0211 3일전 | ★ favorite | 댓글 5개

좋은 기술 문서를 쓰는 핵심 원칙

1. 문서 유형 정하기

문서의 목적에 따라 더 효과적으로 글을 쓰는 방법이 다름

  • 학습 중심 문서: 새로운 기술이나 도구를 처음 접했을 때, 흐름을 파악하는 목적
  • 문제 해결 문서: 배경 지식이 있을 때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목적
  • 참조 문서: 이미 사용 방법을 알지만, 특정 기능이나 API 사용법을 확인하는 목적
  • 설명 문서: 개념, 원리, 배경 지식을 자세히 이해하는 목적

2. 정보 구조 만들기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려면 노력이 필요하지만, 정보를 구조화하면 노력을 덜 들일 수 있음

  • 한 페이지에서 하나만 다루기
  • 가치를 먼저 제공하기
  • 효과적인 제목 쓰기
  • 개요 빠뜨리지 않기
  • 예측 가능하게 하기

3. 문장 다듬기

문장의 전달력을 높이면 독자가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음. 세부 내용이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으로 표현되면 전달력이 많이 떨어짐

  • 문장의 주체를 분명하게 하기
  • 필요한 정보만 남기기
  • 구체적으로 쓰기
  • 자연스러운 한국어 표현 쓰기
  • 일관되게 쓰기

'요'체는 적응하기 힘드네요.

맞는 말씀이에요.

좋네요 특히 문장다듬기 내용은 few shot으로 gpts로 만들어 써봐야겠어요

이런 글은 좋은 것 같습니다. LLM 시대에는 이런 가이드라인이 어떻게 변형될 수 있을까요?

너무 좋은 프로젝트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