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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axian 3: Project Revival은 Namco가 1980년대 후반에 개발한 대형 아케이드 게임으로, 28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즐길 수 있는 Galaxian3: Project Dragoon으로 시작되었음
- 이 게임은 여러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1990년 오사카에서 처음 선보였고, 이후 16명 버전과 6명 버전으로 축소되어 전 세계에 배포되었음
- 2000년대 초반, 많은 Galaxian3 기기가 다른 게임으로 전환되면서 원래의 전자 장치가 폐기되었음
- 2025년 현재, GT-6 버전의 남아있는 기기는 유럽, 일본, 미국에 각각 하나씩 존재하며, 미국의 Fun World 아케이드에서 복구 및 데이터 보존 작업이 진행 중임
- 복구 작업은 기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문제를 해결하고, LaserDisc와 ROM 데이터를 보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Galaxian 3: Project Revival 소개
- 1980년대 후반 Namco는 세계 최대의 아케이드 게임을 만들기 위해 Galaxian3: Project Dragoon을 개발하였음
- 이 게임은 28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대형 아케이드 게임으로, 1990년 오사카에서 처음 선보였음
- 이후 16명 버전과 6명 버전으로 축소되어 전 세계에 배포되었음
하드웨어 개요
- 게임은 두 대의 Sony VPH-1043QJ CRT 프로젝터를 통해 대형 화면에 표시되며, 플레이어는 아날로그 컨트롤과 디지털 버튼을 사용하여 조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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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PCB는 게임의 주요 논리를 처리하며, 슬레이브 PCB는 비디오 하드웨어를 구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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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P PCB는 3D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며, PGN PCB는 다각형을 래스터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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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 PCB는 2D 객체/스프라이트를 생성하며, V-MIX PCB는 비디오 믹싱을 담당함
진단 및 복구 작업
- 플레이어 3-6의 입력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발견하고, PSN PCB의 문제로 추정됨
- PSN PCB의 테스트 스위치를 사용하여 입력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캘리포니아로 PCB를 가져가 추가 테스트를 진행함
- CRT 프로젝터의 블루 채널 문제는 "CRT 곰팡이"로 인한 것으로, 이를 제거하기 위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로 함
보존 작업
- LaserDisc를 디지털화하기 위해 Domesday Duplicator를 사용하여 고품질의 캡처를 수행함
- ROM 데이터 보존은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모든 ROM이 소켓에 장착된 표준 EPROM이어서 비교적 간단했음
- Project Dragoon의 ROM과 LaserDisc도 보존함
향후 작업
- 플레이어 입력 문제 해결, 프로젝터 서비스, 누락된 ROM 찾기 등의 작업을 계획함
- 게임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때까지 방문을 미루는 것이 좋으며, 추가적인 수리 및 개선 작업이 필요함
- 게임이 잘 작동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기를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