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P by GN⁺ 12일전 | ★ favorite | 댓글 6개
  • 수년간 스타트업은 성장에 우선순위를 두도록 교육받아 왔음
  • 수익성은 야망이 없거나 잘못된 것으로 여겨졌으며, 규모를 달성한 후에나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되었음
  •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항상 결함이 있었음

수익성의 중요성

  • 수익성은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는 것과 같음
  • 투자자에게 의존하지 않고 생존할 수 있게 해줌
  • 창업자로서 성장 속도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해줌
  • 한 번 경험하면 다른 방식으로 일하는 것을 상상하기 어려움

작은 팀의 장점

  • 큰 팀을 고용하는 것이 왜 표준이 되었는지 이해하기 어려움
  • 작은 팀이 더 나은 품질을 더 빠르게 제공하는 경우가 많음
  • 큰 팀은 진행 속도를 늦추고, 관리 부담을 증가시키며, 회의와 의견이 많아지고, 비전과 기준이 희석되는 경향이 있음
  • 팀을 확장하는 것이 성공의 상징이 되어버림

Linear의 접근 방식

  • Linear는 첫 직원 고용을 6개월 후에 했으며, 매년 팀 규모를 두 배로 늘렸음
  • 각 채용 시 팀을 진정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인재를 고용하도록 노력했음
  • 10명의 엔지니어를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훌륭한 엔지니어를 고용하는 것을 목표로 했음
  • 이러한 의도적인 접근 방식은 품질과 문화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음

수익성의 평온함

  • 수익성의 가장 과소평가된 점은 마음의 평화를 제공한다는 것임
  • 수익성을 달성하면 생존에 대한 걱정을 멈추고 진정으로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음
  • 다음 자금 조달 라운드를 최적화하는 대신, 가치 창출을 최적화하게 됨

수익성 달성의 가능성

  • 모든 스타트업이 빠르게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생각보다 빨리 달성할 수 있다고 믿음
  •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거나 소셜 네트워크처럼 대규모 확장이 필요한 경우, 또는 하드웨어 회사처럼 상당한 초기 투자가 필요한 경우 더 오래 걸릴 수 있음
  • 그러나 초기 투자가 많이 필요하지 않고, 고객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제품-시장 적합성을 어느 정도 달성한 경우,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음
  • 이는 주로 얼마나 많이, 얼마나 빠르게 채용하느냐에 대한 결정임

중요한 지표 측정

  • 직원 1인당 수익은 적절한 채용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명확한 방법 중 하나임
  • 최고의 공개 기업 중 일부는 직원 1인당 $100만~$200만을 기준으로 삼지만, 스타트업의 경우 직원 1인당 $50만~$100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무리가 아님

위험 프로필 이해

  • 시장이 있는지 확신할 수 없는 고도로 투기적인 것을 구축하고 있는지, 아니면 기존 시장에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함
  • 전자의 경우 수익성 달성까지 더 오래 걸리지만, 후자의 경우 바로 달성할 수 있음
  • 오늘날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특히 B2B 분야에서는 기존의 것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것이 주를 이룸

의도적이고 느린 채용

  •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의 경우, 제품-시장 적합성(PMF) 이전에는 10명 이하의 팀이 상한선이어야 하며,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됨
  • PMF 이후에는 각 채용이 특정하고 긴급한 필요를 해결해야 하며, 단순히 조직도를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니어야 함
  • Linear에서는 의도적으로 느린 인력 증가를 통해 더 신중한 채용을 할 수 있었음
  • 이는 더 나은 인재를 고용하게 했으며, 빠른 채용이 종종 스타트업의 특별한 요소를 희석시키는 것을 방지했음
  • 적게 채용할수록 자연스럽게 더 나은 인재를 고용하게 됨

투자 유치의 선택권

  • 수익성을 달성했다고 해서 투자자에 반대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님
  • 이는 선택권이 생긴다는 것을 의미하며, 투자자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수익성 있는 회사에 관심이 많음
  • 더 많이, 더 적게, 또는 전혀 자금을 조달하지 않을 수 있음
  • 적절한 시기, 적합한 파트너 또는 펀드를 기다릴 수 있음
  • 대부분의 야심 찬 스타트업의 경우, 부트스트래핑으로 운영할 수 있더라도 어느 정도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여전히 좋은 생각일 수 있음
  • 투자자는 여전히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추가적인 현금은 더 큰 투자나 인수에 도움이 될 수 있음

결론

  • 스타트업으로서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으며, 이는 나쁜 것이 아니며,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어렵지도 않음
  • 많은 성공적인 회사들이 실제로 초기부터 상당한 수익을 내고 있었지만, 단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을 뿐임
  • 수익성을 달성하면 투자자를 감동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고객과 제품에 가장 좋은 결정을 내리게 됨
  • 수익성 있는 스타트업을 구축하려는 의도는 없었지만, 일단 달성하고 나니 다른 방식으로 회사를 구축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음

작은규모에서 바로 수익화가 될 수 있는 사업도 의미가 있지만, 더 높은 불확실성이 있지만 적극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빠르게 규모를 키우는것이 키포인트인 사업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단지 지금은 후자의 방식이 마치 성공방정식 처럼 사용되는것이 문제라고 생각이 드네요.

"수익성은 야망이 없거나 잘못된 것으로 여겨졌으며, 규모를 달성한 후에나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되었음" 동의합니다. 작은 문제를 풀며 수익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천천히(하지만 결과적으로 더 빠르게) 키워나가는 방식이 멋이 없고, 순진하고, 너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대표들이 있는 것 같아요.

사람들이 08~22년까지 지속된 저금리 세상에서, 중금리 세상으로 게임의 룰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점점 이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 의견과 같았습니다.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현금흐름 자체에 많은 밸류를 주는 것 같아요.

중금리세상 이란 단어가 참 무섭군요 ㅠㅠ

Hacker News 의견
  • Linear의 Karri는 스타트업이 VC 지원을 받거나 자립적으로 수익을 내는 이분법에 도전하고자 함

    • 수익성을 유지하면서도 자금을 활용하여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음
    • 자금 조달은 필요하지 않을 때 가장 쉽고, 필요할 때는 거의 불가능함
    • 수익성을 유지하면 자금 조달의 타이밍과 거래 선택에 대한 완전한 통제력을 가질 수 있음
    • 자금은 추가적인 레버리지나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지속 가능한 성장은 지출이나 고용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우수성과 시장 적합성에서 옴
    • VC는 회사가 잘 될 때 더 많은 투자를 하기를 원함
    • 시장 역학에 따라 확장이 가능할지 여부가 결정됨
  • Linear는 5천만 달러 이상을 모금했으며, 4억 달러의 평가를 받음

    •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기 어려움
    • 투자자들이 원하는 시간 내에 그 평가를 초과하여 성장하기 어려움
  • 시장의 성장 속도에 맞춰 성장하는 것이 중요함

    • 시장이 급성장하면, 성과가 낮은 팀도 선형 성장 시장에 있는 최고의 팀을 능가할 수 있음
    • 네트워크 효과가 성장 우선의 이유임
    • 네트워크가 한번 형성되면 방해하기 매우 어려움
  • 미국에서는 수익성과 측정된 성장 경로를 따르는 회사가 드뭄

    • 37signals가 그 예시 중 하나임
    • 수익성 있는 성장이 Linear에 대한 고객으로서의 관심을 끌게 함
  • 많은 스타트업이 수익성이 없는 이유는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이 운영하기 때문임

    • 잘못된 아이디어나 실행으로 돈을 낭비하지만 여전히 자금을 모을 수 있음
    • 결국 가치 있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음
  • 더 많은 스타트업이 초기부터 수익성을 가질 수 있음

    • 고용과 고객 가치에 대한 의식적인 결정이 중요함
    • 블리츠스케일링과 ZIRP가 몇 년간 표준이 되었고, VC가 포스트 시드 단계에서 폰지 사기와 비슷해짐
  • 벤처 캐피털은 로켓 연료와 같음

    • 로켓이 없으면 엔진을 폭발시킬 수 있음
    • 소프트웨어 회사를 시작하고 확장하는 것이 쉬워진 지금, 초기 단계에서 벤처 자금의 정당성을 이해하기 어려움
  • 수익성이 있지만 0에서 1명의 직원을 확장하는 방법을 모름

    • 고용이 어려운 이유는 비용 대비 가치가 낮기 때문임
  • 프로젝트 관리 앱을 만드는 것은 수익성이 쉬움

    • 혁신을 추구할 때는 위험을 감수해야 함
    • Amazon, Uber, Facebook도 수익성을 얻기까지 시간이 걸림
    • 새로운 시장에서는 빠르게 돈을 태워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