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P by dukjin 2일전 | ★ favorite | 댓글 9개

올인원 계약관리 SaaS, prix

prix는 기업의 계약관리를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올인원 솔루션입니다. 단순한 전자계약 서비스를 넘어, 계약 관리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을 목표로 만들고 있습니다.

[왜 prix를 만들었나]

저희 팀 상원님은 과거 법무법인을 운영하면서 매일 수십 건의 계약을 검토했습니다. 그때마다 느꼈던 것은 기업들의 계약관리가 너무나 비체계적이라는 점이었습니다.

prix의 시작은 이런 현장에서의 깨달음이었습니다. 10년 이상의 법조계 경험과 기업법 전문 변호사로서의 경험을 통해 다수의 클라이언트를 자문하면서, 기업들이 많은 계약을 체결하면서도 체결한 이후 관리의 어려움으로 많은 손해와 비효율을 겪고 있는 것을 자주 목격하였습니다. 한편, 직접 법무법인을 설립해 운영해 보면서, 저 역시도 그 문제를 직접 느끼기도 했습니다.

현재 기업의 계약관리 방식에는 여러 문제들이 있습니다:

  • 계약서가 전자서명 프로그램, 슬랙, 이메일, 개인 PC, 클라우드, 담당자 서랍 등에 흩어져 있음
  • 갱신일, 지급일 등 중요 일정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비즈니스 기회를 놓침
  • 견적서, 인보이스,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 여러 시스템을 오가며 시간 낭비
  • 법무팀, 재무팀, 영업팀 간의 협업이 원활하지 않아 업무 병목 발생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미국에서는 이미 CLM(Contract Lifecycle Management - 계약 전주기 관리 소프트웨어)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었고, 최근 AI와 LLM의 발전으로 그 가능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었습니다. 반면 한국은 아직 CLM이라는 개념조차 생소한 초기 시장이었습니다.

이에 prix 팀은 아래의 비전을 가지고 2년 전 prix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1. 기업의 모든 계약 업무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
  2.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계약 사후관리 프로세스 구축
  3. 법률 전문성에 기반한 실용적인 솔루션 구현

[핵심 기능]

  • 견적-계약-청구-세금계산서-자금 관리 등 백오피스 업무 전반 도구 제공
  • 계약서의 고객, 프로젝트, 태그별 검색 및 권한 관리
  • 계약의 주요 일정과 재무정보 관리 및 청구일 리마인더
  • 경영 현황 파악을 위한 대시보드 (계약 현황 / 재무 현황)

[도입 사례]

  • 마이리얼트립: 계약관리 공수 90% 절감
  • 팩토스퀘어: 견적, 계약, 오퍼레이션 휴먼 에러 0에 수렴
  • 콕스웨이브: 오퍼레이션 관리 정확도 100% 달성
  • 그 외 +75여개 유료 고객사 보유 (에이티앤피파트너스, 딥블루닷 등 자체 S/W 개발 회사 및 스튜디오제이티 등 웹 에이전시)

[기술 스택과 아키텍처]

프론트엔드

  • 스택: TypeScript, React, Next.js (App Router), TanStack Query, SCSS
  • 아키텍처: nx 도메인 기반 구조 (ui/util/data-access/feature 분리), 국제화 지원
  • 디자인 시스템: Radix UI 기반
  • 테스트: Storybook, vitest

백엔드

  • 스택: TypeScript, Node.js, Express, PostgreSQL + TypeORM
  • 아키텍처: 도메인 기반 모듈화, Controller-Service-Repository-Model 계층 구조

인프라

  • 호스팅: Vercel(프론트엔드), AWS(백엔드, DB, 인프라)
  • AWS 서비스: ECS(컨테이너), RDS(DB), S3(스토리지), CloudFront/Route53(네트워크), SES(메일)
  • 운영 및 모니터링: Prometheus + Grafana, Slack 알림, Terraform IaC 도입 중

[로드맵]

  • 많은 수의 계약서 관리가 필요한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 기능 출시 (올해 1분기말 출시 예정)
    • 내부 기능 고도화, 계약서 히스토리 관리 기능, 계약 상대방과의 체결 전 의사소통 지원 기능 등
  • AI 기능 출시 - 계약서 조항 분류, 주요 내용 요약 기능 (올해 2분기 출시 예정)

[마치며]

  • prix를 잘 사용 중인 고객사의 업종 종류로는 고객과 프로젝트 베이스로 일하는 법무법인, 웹 에이전시,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회사, 마케팅 에이전시 등이 있습니다.

    • GeekNews의 독자 분들 중 다수가 저희 잠재 고객이기도 한데요, 이런 문제를 느껴보신 적이 있다면 dukjin@lattice.im 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특히 과기부의 소프트웨어 표준 계약서 양식을 수정해서 prix ‘에디터’ 내부에 포함해 두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기업이 쓰기 위해서는 어떤 점이 더 필요한지 말씀해 주시면 개선에 참고하겠습니다.
  • 큰 기업의 경우 사내 법무팀, 계약관리 담당자 혹은 총무팀에게 본 글을 전달해 주시면 저희가 많은 시간과 비용을 아껴 드릴 수 있습니다.

  • 피드백 혹은 질문을 기다립니다.🙏 버그 제보, 기능 제안 등 어떤 의견이든 환영합니다.

  • 홈페이지: https://prix.im

  • 서비스 소개서 링크

새로운 서비스가 나온거고 보고 사용해볼수도 있으니까 새로운 서비스 홍보 자체는 문제라고 안보이는데 계정을 새로 만드셔서 응원 댓글로 도배하는건 조금 ㅎㅎ;

긱뉴스 show에 업로드했다고 회사 슬랙에 올렸는데 뭔가 티나는 (자사의 응원을) 해버렸네요.. 단속하겠습니다. 한명은 저희 대표님이고 한명은 저희 인턴입니다.

편리해보이네요. 응원합니다

광고가 뉴스 피드를 더럽히네요.

광고로 느껴졌다면 죄송합니다. (__) 긱뉴스 잘 보고 있고 지난 밋업에서 서비스 만들면 올려 주셔도 좋겠다고 하셔서 올려 보았습니다.

혹시 헬로월드님이 쓰시기에 적절한 제품이 아닌 것 같으면, 근처에 누가 쓸만한지 알려주셔도 큰 도움 되겠습니다.

프릭스 응원합니다!

저희 인턴입니다. (진정성이 없는 댓글 죄송합니다)

응원합니다.

한국에서 솔루션 혹은 패키지 만들기 쉽지는 않죠.

거의 대부분 솔루션 도입이라는 형식의 소스가 파편화되는 SI형태로 자리잡아 왔던거 같습니다.

기업 내부의 프로세스가 글로벌 스텐다드로 정립되는 것도 아닐터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