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Android XR: AI 기반의 새로운 확장 현실 플랫폼
(blog.google)- Google이 삼성, 퀄컴과 협력하여 새로운 확장 현실(XR) 운영체제인 Android XR을 발표함
- Android 플랫폼의 자연스러운 진화 단계로서, AI 기술의 발전을 활용한 새로운 컴퓨팅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임
- Gemini AI를 통해 자연스러운 상호작용과 의도 이해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함
Android XR: 헤드셋과 안경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
- 삼성/Qualcomm과 협력하여 발표된 확장 현실(XR) 플랫폼
- 헤드셋 및 안경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탐험, 연결, 창작 가능
- AI, AR, VR 기술을 결합한 차세대 컴퓨팅 운영 체제
Android XR의 주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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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셋을 위한 Android XR
- 첫 번째 디바이스 Project Moohan은 삼성에서 제작하며 내년에 출시 예정
- AI 어시스턴트 Gemini를 통해 사용자의 의도와 환경을 이해
- YouTube, Google TV, Google Photos, Google Maps와 같은 앱이 XR 환경에 맞게 재구성
- YouTube, Google TV 등을 가상의 대형 스크린에서 시청 가능함
- Google Photos를 통해 3D로 추억을 회상할 수 있음
- Google Maps의 몰입형 뷰로 도시와 랜드마크를 탐험할 수 있음
- Chrome을 통해 다중 가상 화면으로 멀티태스킹이 가능함
- Circle to Search 기능으로 간단한 제스처를 통해 정보 검색이 가능함
- Google Play 앱과 호환되어 XR 전용 콘텐츠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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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을 위한 Android XR
- 향후 하루 종일 착용 가능한 스타일리시한 XR 안경 지원
- 삼성이 개발 중인 Project Moohan이 2025년 출시 예정임
- 가상 환경과 현실 세계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Gemini AI 비서를 통해 대화형 작업 지원과 기기 제어가 가능함
- 일상용 스마트 안경도 지원 예정이며, 실시간 번역, 길 안내 등의 기능을 제공할 예정임
- 프로젝트 Astra를 통해 소규모 사용자 그룹과의 실험 시작
XR 생태계 구축
- ARCore, Android Studio, Unity 등 기존 개발 도구를 지원하여 개발자들의 진입 장벽을 낮춤
- Lynx, Sony, XREAL 등 퀄컴 파트너사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XR 기기 개발을 지원함
- Magic Leap과 협력하여 AR과 AI 기술이 결합된 미래 제품을 개발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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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통합 플랫폼
- 다양한 디바이스 선택 및 기존 Android 앱과의 호환성 제공
-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Android 도구와 프레임워크로 새로운 경험 창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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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및 크리에이터 초대
- Android Developers Blog에서 시작 가이드 제공
- XR 플랫폼의 발전을 함께 이끌어갈 기회 제공
프라이버시와 개발자 지원
- 프로토타입 안경의 실제 테스트를 통해 프라이버시 보호 방안을 검증할 예정임
- 개발자들을 위한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여 다양한 기기에서 작동하는 앱 개발을 지원함
- Android 기존 앱과의 호환성을 보장하며, XR에 최적화된 새로운 콘텐츠도 출시 예정임
미래 전망
- Android XR은 컴퓨팅의 새로운 진화를 위해 설계된 플랫폼으로, 사용자는 몰입감 있는 경험과 현실 세계의 연결을 동시에 누릴 수 있음
- AI와 XR의 결합으로 새로운 형태의 컴퓨팅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됨
- 개방형 통합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기기와 앱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함
- 2025년부터 본격적인 기기 출시와 서비스 제공이 시작될 예정임
삼성에서도 별도의 발표가 나갔네요.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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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의 VR/XR 전략은 Cardboard, Daydream, Poly, Earth, TiltBrush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투자했으나 일관성이 부족했음. 시장이 성장할 경우를 대비해 투자한 것으로 보임.
- Daydream이 Android 기반으로 Quest 헤드셋의 대안이 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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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가 Jetpack API를 Quest/horizonOS에 지원하기를 바라는 의견이 있음. 현재 SDK는 Unity/Unreal/Native에 제한적임.
- 두 개의 경쟁 XR 플랫폼이 Android에서 작동하면 나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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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rizonOS의 문제점으로는 guardian 시스템이 사전 정의된 공간에 사용자를 가두고, 카메라 피드가 접근 불가능한 점이 있음.
- 경쟁 압력이 Meta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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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시장에는 많은 Quest 2 & 3 기기가 있지만 새로운 Samsung XR 글래스는 없음.
- 새로운 XR 앱을 개발하는 개발자는 Quest에서 앱이 실행되기를 원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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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처럼 개방적일지, Google Play처럼 폐쇄적일지에 대한 의문이 있음. 라이선스에 대해 명확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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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OS 수준에서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있음. AI는 앱 수준에서 더 적합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음.
- XR과의 연결성에 대해 불분명함. 버즈워드처럼 들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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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비서가 시각적 기능을 갖추는 것이 유용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음. 항상 사용 가능한 카메라를 안경에 넣는 것이 매력적일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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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이 모바일 앱을 공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표준화한 점에 대해 긍정적임.
- Meta의 horizonOS 계획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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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적인 독립형 HMD를 잠금 해제된 부트로더로 가질 기회로 보임. Meta와 ByteDance의 제품은 잠겨 있고 스파이웨어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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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UXD 수준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있음. Apple의 VisionOS보다 더 사려 깊고 혁신적이라는 의견이 있음.
- 다른 XR 플랫폼에서 제품/서비스가 제한되는 것에 대한 불만이 있음.
- 이전 XR 노력에 대한 경험으로 장기적인 투자에 대한 신뢰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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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Android로 자체 안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음. 이름은 Google Glass로 해야 한다고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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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능이 휴대폰 OS의 일부가 되어 USB-C로 헤드셋을 연결하는 방식이 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음.
- Android Auto, Dex, XR과 함께 단일 컴퓨터를 휴대할 수 있는 상태가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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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목업이 Google Glass와 유사하다는 의견이 있음. 헤드 마운트 카메라가 모든 것을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것이 일반화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있음. 세대 간 변화가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