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세가 채널 게임 이미지 파일 형식의 리버스 엔지니어링
(infochunk.com)소개
- Sega Channel은 케이블 가입자에게 매달 약 50개의 Sega Genesis 게임을 제공하는 게임 온디맨드 서비스였음.
- 1994년 6월부터 1998년 6월까지 운영되었으며, 가입자는 Genesis와 케이블 TV 라인을 연결하는 어댑터 카트리지를 받았음.
- 게임 메뉴를 다운로드하고 선택한 게임을 RAM에 다운로드하여 실행할 수 있었음.
- Sega Channel은 약 25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적이 있었음.
게임 이미지
- 2024년 11월, Sonic Retro 포럼의 RisingFromRuins 사용자가 1996년 9월의 Sega Channel 게임 이미지 CD를 발견함.
- 이 이미지를 통해 독점 게임이나 프로토타입 게임을 추출할 수 있을지 확인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함.
과정
- 이미지 파일의 내용을 헥스 에디터로 확인했으나 읽을 수 있는 내용이 없었음.
- 2017년, Foley Hi-Tech의 백업 CD가 발견되어 Sega Channel 개발 자료를 포함하고 있었음.
- 게임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는 도구를 역공학하여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이 더 쉬울 것이라 판단함.
- NSF.EXE라는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게임 이미지 파일을 디코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함.
발견
- 1996년 9월에 방송된 독점 게임인 Chessmaster와 Klondike를 포함한 게임 목록을 확인함.
- Sega Channel 데모 카트리지 ROM을 사용하여 에뮬레이터에서 메뉴를 실행할 수 있었음.
- 게임 설명 ROM은 에뮬레이터에서 실행되지 않았으나, 수정 후 실행 가능했음.
결론
- Sega Channel 개발 백업 CD를 공개한 Tdijital, .SA 압축 형식을 역공학한 Octocontrabass, 그리고 디버그 모드로 NSF.EXE를 컴파일한 Scientific Atlanta에 감사함.
- RisingFromRuins가 게임 이미지 파일을 공개한 덕분에 프로젝트가 가능했음.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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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etext 시스템은 1980년대와 1990년대 유럽에서 널리 사용되었으며, 방송 TV 신호의 빈 구간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었음. BBC의 Ceefax Teletext 서비스는 BBC Micro에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데 사용되었음
- Teletext는 뉴스, 날씨 등의 정보를 TV에서 직접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인기 있는 페이지는 자주 반복되어 빠르게 로드되었음
- Sega Channel 시스템과 유사하게 Teletext 시스템도 루프된 데이터를 방송했음
- Teletext의 PAL 방송 비트레이트는 약 7Mbps로, 1990년대 중반의 Sega 시스템의 8Mbps와 비교해도 높은 수준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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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a Channel은 6학년 때 친구가 사용했던 서비스로, 게임 다운로드 개념이 당시에는 혁신적이었음
- 월 $15의 요금으로 매달 또는 매주 게임이 교체되었으며, 출시 전 게임도 포함되었음
- Vectorman 게임을 출시 전 또는 출시 직후에 플레이했던 기억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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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ES는 일본에서만 제공된 StellaView라는 유사한 서비스가 있었음
- Legend of Zelda 1의 리메이크 버전을 플레이했으며, A Link to the Past 그래픽으로 재구성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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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에 한두 달 동안 이 서비스를 사용했으며, 놀라운 경험이었지만 약간 까다로웠음
- 이웃이 케이블을 분리하면서 서비스가 중단되었으며, 전용 라인이 필요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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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bu 컴퓨터와 유사한 점이 많으며, 데이터 업로드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프로그래밍을 연속 루프로 제공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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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는 4MB의 RAM을 가지고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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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가 General Instrument에서 Sega Channel 작업을 했지만, 집의 케이블 제공자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실제로 사용해보지 못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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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때 부모님을 설득해 서비스를 받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 서비스를 들어본 적이 없었음
- 버지니아에서 서비스가 매우 불안정했으며, 1~3개월 동안 지원 센터에 자주 연락해야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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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ley Hi-Tech라는 회사가 게임 메뉴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월간 콘텐츠를 삽입했음
- 약 60MB의 "게임 이미지" 파일을 CD에 구워 덴버, 콜로라도의 위성 업링크 시설로 보냈음
- CD는 업링크 게임 서버 컴퓨터에 설치되어 위성을 통해 게임 데이터를 루프로 전송했음
- 케이블 헤드엔드는 위성 전송을 받아 케이블 가입자에게 전송했으며, 데이터가 연속 루프로 전송됨으로써 "상호작용성"을 제공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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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서비스가 존재하는지 몰랐으며, 게임을 루프로 방송하는 것이 기발하다고 생각했음
- ZX Spectrum은 이미 라디오를 통해 게임을 전달한 적이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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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KSPREAD가 Phil Katz의 PKZIP와 관련이 있는지 궁금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