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GIMP 3.0 출시 예정 소식
(lwn.net)GIMP 3.0 — 오픈 소스 이미지 편집의 이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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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P 3.0 출시 예정
- GIMP 3.0은 2018년 4월 이후 처음으로 주요 업데이트를 예고함.
- GTK 3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며, 핵심 플랫폼과 플러그인에 큰 변화를 가져옴.
- 성능과 사용성 개선, Wayland 및 복잡한 입력 소스와의 호환성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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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화된 인터페이스
- GTK 3 사용으로 Wayland 호환성과 HiDPI 스케일링 지원.
- 멀티터치 입력 지원으로 핀치 줌 제스처 가능.
- CSS 테마 지원으로 UI 새로 고침, 기본적으로 4가지 테마 제공.
- 전통적인 메뉴 인터페이스도 지원하여 사용자 친숙성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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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상된 워크플로우, 성능 및 색상 관리
- GEGL 통합으로 비파괴 편집 가능.
- 필터와 효과를 원본 이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고 적용 가능.
- 색상 관리 개선으로 다양한 장치와 워크플로우 간의 색상 일관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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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어 및 파일 형식 개선
- 레이어 작업을 대량으로 적용 가능하며, 여러 레이어를 선택하고 그룹화 가능.
- 새로운 확장 시스템과 파일 형식 GEX 도입으로 플러그인, 테마, 브러시 등의 배포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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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개발
- 비파괴 레이어 타입, 애니메이션, 다중 페이지 파일 등 향후 릴리스에서 추가될 예정.
- 기존 플러그인과의 호환성을 위해 API 변경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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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일정
- GIMP 3.0의 정확한 출시일은 미정이나, 개발 빌드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미리 체험 가능.
- 첫 번째 릴리스 후보는 이미 출시되었으며, 추가 후보가 필요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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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반응
- GIMP 3.0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기대감과 긍정적인 반응.
- GNOME UI에 대한 다양한 의견 존재.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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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P 3.0은 sRGB 외에도 CMYK 및 CIELAB 색상 팔레트를 지원하게 되어 인쇄 및 출판 작업에 필수적임
-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여전히 sRGB, 그레이스케일, 인덱스 색상을 사용하여 색상 정보를 저장하고 있음
- 다른 색상 공간으로의 변환은 필요할 때 출력 시에만 수행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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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P의 색상 변환 방식에 대한 설명이 혼란스러움
- 변환이 이미지 변환 파이프라인의 끝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처럼 들림
- 이는 RGB가 아닌 다른 색상 공간에서 조작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제한적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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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P.org의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색상 변환이 필요할 때만 수행되어 정보 손실을 방지한다고 설명함
- 원래 색상 공간의 정보가 유지되며, 필요할 때만 변환이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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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P의 UI가 업데이트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함
- Blender가 UX를 개편한 후 인기가 급상승한 것처럼 GIMP도 그러기를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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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파괴 편집 기능이 더 많이 추가되기를 기대함
- GEGL의 통합은 GIMP에 큰 이정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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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P에서 원을 그리기 위해 세 가지 도구를 조합해야 하는지 궁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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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YK 지원이 드디어 추가되어 전문 분야에서 더 널리 사용되기를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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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P의 독특한 UI에 불만을 가진 사용자에게는 Photopea 웹사이트를 추천함
- Photoshop과 유사한 UI로 웹에서 잘 작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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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P 3.0과 비파괴 편집을 오랫동안 기다려왔음
- GIMP 팀에게 축하를 전하며, 3.0이 공식 출시될 때의 감격을 상상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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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P 3.0이 GIF 애니메이션에 대해 동일하게 작동하는지 궁금함
- 이전 버전과의 차이가 워크플로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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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P를 빠른 편집을 위해 계속 사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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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P가 최신 GTK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함
- GTK는 GIMP 프로젝트에서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GTK4가 아닌 GTK3을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