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를 사용한 T-50 항공전자 내장형 소프트웨어 개발 - 한국항공우주산업(KAI)
(slideshare.net)2011년 ISET (International Symposium of Embedded Technology)에서 발표된 자료입니다.
T-50의 항공전자 시스템 SW를 Real-time Java 스펙을 구현한 JVM인 JamaicaVM 위에 구현였고, 속도와 크기에 대한 이슈가 있었으나 최적화를 통하여 해결하였고 이를 통해 Java가 Hard Real-Time, Safety-Critical 시스템에 사용될 수 있음을 보였습니다.
내용이 영문이지만 보기 쉬운 슬라이드로 되어있어 개요 외에는 따로 번역/요약하지 않았습니다.
T-50의 핵심 항공 전자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현지화하기 위한 정부 지원 프로젝트. Operational Flight Program이라고 불리는 임무 소프트웨어는 Real-time Java를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이 프레젠테이션은 Java를 선택하게 된 경위와 Java에 적응하기 위해 개발 초기 단계에서 수행한 작업을 보여줍니다.
최근까지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JavaScript를 지원하는 작업을 꽤나 오래 잡고 있었는데, 언어만 다르지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꽤 있어 흥미롭네요. 좋은 자료 공유 감사합니다.
아마 안 바꼈을거에요. 항공쪽은 선택의 여지가 없어보이거든요...
2020년의 인터뷰에 따르면 KF-21도 C++로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도 F-22까지 Ada를 썼고 JSF 사업 때 C++로 전환했죠.
Ada는 요즘 개발자 구하기 힘들테고(그렇지만 레거시 코드가 잔뜩 남아있죠. 보잉 코리아는 아직도 Ada 개발자 채용공고가 한번씩 나옵니다.) Rust는 이제서야 인증된 도구가 하나씩 나오기 시작하는지라...
20~30년 뒤에 KF-21 다음 세대 전투기를 개발할때는 바뀔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