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2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일본 PC 플랫폼에 무슨 일이 있었나?

플레이어 소개
  • 과거에는 다양한 컴퓨터 플랫폼이 존재했음
  • 북미는 IBM PC/Mac 듀오폴리로 일찍 정착했지만, 유럽과 일본은 다양한 컴퓨터가 존재했음
  • 16비트 컴퓨터 시대의 주요 일본 플랫폼: NEC의 PC-98, Fujitsu의 FM Towns, Sharp의 X68000
전환기의 PC-98
  • DOS는 하드웨어와 직접 소통하는 얇은 운영체제였음
  • PC-98과 FM Towns는 DOS 기반 운영체제를 사용했지만, IBM PC와는 호환되지 않았음
  • NEC와 Microsoft는 PC-98에 Windows를 포팅함
  • Windows 95 출시 후, 소프트웨어 호환성이 생겨 PC-98과 IBM PC의 구분이 흐려짐
  • NEC는 IBM 호환 PC도 생산하기 시작했음
  • PC-98은 서서히 사라지고 다른 시스템과 통합됨
FM Towns
  • FM Towns는 GUI 기반 운영체제인 Towns OS를 사용했지만, Windows 3와 95에 비해 원시적이었음
  • Fujitsu와 Microsoft는 Windows를 FM Towns에 포팅함
  • FM Towns는 점차 Windows PC로 대체됨
CPU 전쟁에서 패배한 X68000
  • X68000은 Motorola의 68000 시리즈 CPU를 사용했음
  • Windows를 포팅할 수 없어 경쟁에서 밀려남
  • Sharp는 Windows PC로 전환했지만 기존 사용자들을 데려올 방법이 없었음
멀티태스킹의 유혹
  • Windows의 멀티태스킹 기능이 시장 통합을 촉진함
  •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중요해짐
  • Windows 95는 소프트웨어 기반이 커서 경쟁이 어려웠음
  • NEC와 Fujitsu는 Windows를 도입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함
게임 시장의 변화
  • 16비트 시대에 FM Towns와 X68000은 강력한 2D 게임 하드웨어를 가졌음
  • 32비트 콘솔의 등장으로 경쟁력이 약화됨
  • Sony의 PlayStation 마케팅이 성인 게이머를 타겟으로 하여 컴퓨터 게이머들이 콘솔로 이동하게 만듦
8비트 플랫폼은?
  • 일본의 8비트 컴퓨터 플랫폼은 16비트 컴퓨터로 대체됨
  • MSX는 16비트 진화를 이루지 못해 사용자들이 Windows PC로 이동함
결론
  • 16비트 일본 컴퓨터 제조업체들은 표준 Windows PC를 만들기 시작했음
  • Microsoft가 시장을 장악했지만, 회사들은 살아남았음

GN⁺의 정리

  • 일본의 16비트 컴퓨터 플랫폼은 Windows의 등장과 함께 서서히 사라졌음
  • NEC와 Fujitsu는 Windows PC로 전환하여 생존했음
  • 멀티태스킹 기능이 시장 통합을 촉진했음
  • 게임 시장의 변화와 Sony의 마케팅이 컴퓨터 게이머들을 콘솔로 이동하게 만듦
  • MSX와 같은 8비트 플랫폼은 16비트 진화를 이루지 못해 사용자들이 Windows PC로 이동함
Hacker News 의견
  • SuperH 프로세서는 1990년대 후반 Hitachi가 개발한 일본 디자인의 하이브리드 RISC 프로세서임

    • SH2는 Sega Saturn 게임 콘솔에 사용되었고, SH4는 Sega Dreamcast에 사용되었음
    • 1997년 아시아 경제 위기 동안 Hitachi는 Mitsubishi와 협력하여 Renesas라는 새로운 회사를 설립했으나, SuperH의 개발은 중단되었음
  • Hitachi Peach는 Apple II를 연상시키는 6809 머신으로, Microsoft Basic과 독점 OS를 사용했음

    • 매뉴얼의 일부는 일본어로 되어 있었음
  • 일본 PC는 서양 시장과 달리 복잡한 문자 체계로 인해 더 큰 ROM,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복잡한 키보드 시스템이 필요했음

    • 초기 PC-98은 128KB RAM과 640x400 디스플레이를 제공했음
    • IBM-PC는 16KB RAM과 CGA 그래픽을 제공했음
  • 일본 시장은 분열되어 있었고, 소프트웨어 포팅 비용이 높았음

    • 일본 시스템의 평균 사용자는 더 비싼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가 적었음
  • Toshiba 노트북은 2012-14년 사이에 시장에서 사라졌음

    • 내구성이 뛰어나고 가격 대비 품질이 좋았음
  • 일본 여행 중 FM Towns나 FM Towns Marty를 찾으려 했으나, 찾기 어려웠음

  • 1990년대 후반 대만에서 PE2 편집기가 매우 인기가 있었음

    • 매크로를 쉽게 정의할 수 있어 중국어 텍스트를 생성하기 쉬웠음
  • DOS는 2024년의 OS보다 훨씬 얇은 OS였음

    • DOS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나 특정 클래스의 드라이버에 직접 접근했음
  • MSX는 일본에서 일본어 문자 세트를 가지고 있었음

    • 주류 워드 프로세싱에 충분했는지 궁금함
  • 서양의 많은 PC 플랫폼이 Microsoft나 Apple에 밀려 사라졌음

    • Commodore, Atari, Acorn, Sinclair 등 많은 회사들이 경쟁에서 밀려났음
  • 1994년에는 32비트 콘솔이 등장하여 2D 게임과 3D 게임을 더 잘 처리할 수 있었음

    • 이는 Commodore의 Amiga와 유사한 상황이었음
    • Doom 게임이 Amiga 플랫폼을 압도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