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P by xguru 1달전 | favorite | 댓글 6개
  • 코드 리팩토링은 코드베이스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 그러나 잘못된 리팩토링은 오히려 코드를 더 복잡하고 유지보수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음
  • 좋은 리팩토링과 나쁜 리팩토링을 구분하고, 나쁜 리팩토링의 함정을 피하는 방법을 알아야 함

리팩토링의 좋은 점, 나쁜 점, 그리고 추악한 점

  • 추상화는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음. 핵심은 언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
  • 몇 가지 일반적인 함정과 이를 피하는 방법을 설명 (원문 코드는 생략)

1. 코딩 스타일을 상당히 변경하는 것

  • 개발자들이 리팩토링 중에 코딩 스타일을 완전히 바꾸는 실수를 자주 함
  •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도입하거나 완전히 다른 코딩 스타일을 채택하는 것은 유지보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음
  • 더 관용적이고 읽기 쉬운 코드로 개선하되,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이나 외부 종속성을 도입하지 않는 것이 좋음

2. 불필요한 추상화

  • 기존 코드를 이해하지 않은 채 새로운 추상화를 과도하게 추가하는 것은 문제
  • 복잡성만 증가시키고 이해하기 어려워질 수 있음
  • 로직을 작고 재사용 가능한 함수로 분리하되, 불필요한 복잡성은 도입하지 않는 것이 좋음

3. 불일치(Inconsistency) 추가

  • 코드베이스의 한 부분만 완전히 다르게 작동하도록 업데이트하는 것은 혼란과 좌절을 야기할 수 있음
  • 새로운 패턴을 도입해야 한다면, 먼저 팀의 동의를 구하는 것이 좋음
  • 전체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 가져오기에 대해 일관된 접근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4. 리팩토링 전에 코드를 이해하지 않음

  • 코드를 배우면서 동시에 리팩토링하는 것은 좋지 않은 생각
  • 버그를 만들고, 성능을 저하시키며, 기능을 제거할 수 있음
  • 리팩토링하기 전에 코드를 깊이 이해하고, 기존 동작을 유지하면서 개선하는 것이 중요

5. 비즈니스 맥락 이해하기

  •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없이 기술 선택을 하는 것은 재앙이 될 수 있음
  • SEO에 크게 의존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경우, 클라이언트 측 렌더링은 나쁜 선택이 될 수 있음
  • Next.js 또는 Remix와 같은 서버 사이드 렌더링 접근 방식이 SEO와 성능 측면에서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음

6. 지나친 코드 통합

  • 유연성을 희생하면서까지 코드를 "깔끔하게" 만들기 위해 통합하는 것은 좋지 않음
  • 추상화할 때는 항상 제공하는 사용 사례를 고려해야 함
  • 원래의 구현이 제공했던 모든 기능을 추상화가 허용하도록 해야 함

올바른 방법으로 리팩토링하기

  • 코드 리팩터링은 필요함. 하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해야 함
  • 우리 코드는 완벽하지 않고 정리가 필요하지만, 기존 코드베이스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 코드를 잘 이해한 후에 리팩터링 해야하고, 추상화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함
  • 성공적인 리팩터링을 위한 팁:
    • 점진적으로 진행: 전면적인 재작성보다는 작고 관리 가능한 변경을 수행
    • 중요한 리팩터링이나 새로운 추상화를 도입하기 전에 코드를 깊이 이해하기
    • 기존 코드 스타일과 일치: 유지 보수를 위해 일관성이 핵심
    • 너무 많은 새로운 추상화 도입 자제: 복잡성이 정말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단순하게 유지
    • 특히 팀의 동의 없이 매우 다른 프로그래밍 스타일의 새로운 라이브러리 추가 자제
    • 리팩터링 전에 테스트를 작성하고 진행하면서 테스트 업데이트. 이를 통해 원래의 기능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
    • 동료들이 이러한 원칙을 준수하도록 서로 책임감을 가짐

더 나은 리팩터링을 위한 도구와 기술

  • 더 나은 리팩터링을 위해 다음과 같은 기술과 도구 활용 고려:

린팅 도구

  • 일관된 코드 스타일 적용 및 잠재적 문제 발견을 위해 린팅 도구 사용
  • Prettier로 일관된 스타일로 자동 포맷팅 가능
  • Eslint로 사용자 정의 플러그인을 통해 보다 세밀한 일관성 검사 수행 가능

코드 리뷰

  • 리팩터링된 코드를 병합하기 전에 동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기 위해 철저한 코드 리뷰 구현
  • 잠재적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리팩터링된 코드가 팀 표준 및 기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

테스팅

  • 리팩터링된 코드가 기존 기능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테스트 작성 및 실행
  • Vitest는 특히 빠르고 견고하며 사용하기 쉬운 테스트 러너로 기본적으로 구성이 필요 없음
  • 시각적 테스트를 위해 Storybook 사용 고려
  • React Testing Library는 React 컴포넌트 테스트를 위한 좋은 유틸리티 세트 (Angular 등의 변형도 있음)

(적절한) AI 도구

  • 기존 코딩 스타일과 규칙에 맞출 수 있는 AI 도구를 통해 리팩터링 노력 지원
  • Visual Copilot은 프론트엔드 코딩 시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특히 유용한 도구
    • 기존 코딩 스타일과 일치하고 디자인 시스템 컴포넌트와 토큰을 올바르게 활용하면서 디자인을 코드로 변환하는 데 도움을 줌

결론

  • 리팩터링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부분이지만 기존 코드베이스와 팀 역학에 대한 배려와 함께 신중하게 수행되어야 함
  • 리팩터링의 목표는 코드의 외부 동작을 변경하지 않고 내부 구조를 개선하는 것
  • 최고의 리팩터링은 종종 최종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지만 개발자의 삶을 크게 편하게 만듦
  • 가독성, 유지 보수성 및 효율성은 향상시키지만 전체 시스템을 혼란스럽게 하지는 않음
  • 코드에 대해 "큰 계획"을 세우고 싶을 때는 한 걸음 물러서서 코드를 철저히 이해하고, 변경의 영향을 고려하며, 팀이 감사할 수 있는 점진적인 개선을 해야 함
  • 미래의 자신과 동료는 코드베이스를 깨끗하고 유지 보수 가능하게 유지하기 위한 사려 깊은 접근 방식에 감사하게 될 것

리팩토링 잘하는 법이라기 보단, 현업에서 실질적으로 코딩 잘하는법..
(주니어가 와서 레거시 프로젝트 리팩토링한다고 여기저기 복잡하게 만들고 버그 만들어서 빡쳐서 쓴글같네요...)

업무의 단위와 코드의 단위를 구별하지 못하거나 혼동하는 사람은 경력의 많고 적음을 떠나서 저런 리팩토링을 하더라구요. 고치기 쉽고 유지보수가 되는 코드란 건 결국 나중에 다른 사람이 와도 업무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만족시킬 수 있는 건데 그건 정말 현업에서 경험하지 못하면 알 수 없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

테스트 코드 없이 리팩토링부터 덜컥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보고 있다 보면 위험천만한 줄타기를 하고 계시는 것 같아서 짜릿하더라구요 ㅎㅎ

4번 내용, "리팩토링 전에 코드를 이해하지 않음" 이게 정말 와 닿는 내용이네요.

너무 당연한 말이고 기본 소양 같은 말이네요 ㅎㅎ 정리해준 것이 보기 좋네요 리팩토링 하면 100% 좋은 코드가 나온다고 봅니다 만약 아니라면 어제 보다 내 실력이 역행 했다는 것 아닐까요 ?

당연한걸 정리한 것을 보니 누가 개판 쳐놔서 진짜 빡쳐서 쓴 글 같아요 ㅎㅎㅎ

리액트에서 지나친 추상화의 신호로 한가지 사례를 경험했었는데요, 이미 UI프레임워크에 의해서 테이블 컴포넌트가 추상화되어 있는데도 두 테이블의 스키마가 유사해 보인다고 제어 역전을 써서 아무 역할도 없는 컴포넌트를 새로 만드는 건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토믹 디자인 적용하겠다고 열 줄짜리 깡통 컴포넌트 남발하는 사례를 보니까 여러 부분을 봐야돼서 너무 불편하더라구요

DRY 규칙은 정확히 같은 모양의 같은 역할을 하는 코드를 복붙하지 말라는 의도였는데 그걸 잘못 이해하는 사람은 꼭 나오게 마련인 것 같습니다. 디자인 패턴을 맹신하지 말라는 얘기가 이런 맥락에서 나온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