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판사들, 빅 테크의 Section 230 면책 종료 판결
(thebignewsletter.com)빅 테크의 섹션 230 특혜가 끝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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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듬은 더 이상 면죄부가 아님. 제3순회법원은 TikTok이 어린이들을 자해로 유도한 혐의로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판결. 빅 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이 끝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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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션 230은 빅 테크 기업들이 '알고리듬이 했다'고 주장하며 책임을 회피할 수 있게 해줌. 그러나 제3순회법원은 이 법을 뒤집고, 대형 테크 기업들이 나쁜 행동을 저질러도 책임을 지지 않도록 하는 보호막을 끝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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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kTok의 알고리듬이 10살 소녀에게 자해를 유도하는 영상을 추천하고, 소녀가 이를 따라하다가 사망. 소녀의 어머니가 TikTok과 ByteDance를 상대로 제품 책임, 과실, 부당 사망 소송을 제기했으나 하급 법원은 TikTok이 단순히 타인의 발언을 호스팅했을 뿐이라며 책임을 묻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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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션 230은 1996년에 제정된 법으로, '인터랙티브 컴퓨터 서비스'가 타인의 발언을 호스팅할 경우 그 발언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도록 함. 그러나 인터넷의 성장과 판례의 확대로 인해 빅 테크 기업들이 이 법을 악용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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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테크 기업들은 섹션 230을 이용해 사용자 발언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며, 타겟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 이는 기업들이 사용자에게 해를 끼쳐도 책임을 지지 않도록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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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순회법원은 TikTok의 알고리듬이 사용자에게 맞춤형 영상을 추천하는 방식이 TikTok의 발언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판결. 이는 TikTok이 법정에서 책임을 져야 함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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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판결은 섹션 230의 해석을 크게 뒤집는 것으로, 빅 테크 기업들이 사용자 발언에 대한 책임을 지게 만듦. 이는 빅 테크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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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이 사건은 대법원으로 갈 가능성이 높으며, 섹션 230의 해석에 대한 논쟁이 계속될 것임
GN⁺의 정리
- 이 기사는 빅 테크 기업들이 섹션 230을 이용해 책임을 회피하는 방식과 그에 대한 법원의 판결을 다룸
- 섹션 230의 해석이 바뀌면서 빅 테크 기업들이 사용자 발언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짐
- 이는 빅 테크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앞으로 법적 논쟁이 계속될 것임
- 비슷한 기능을 가진 다른 프로젝트로는 Google, Meta, Twitter 등이 있음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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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댓글들은 소셜 미디어의 종말과 정부 검열로 이어질 것이라는 의견이 많음
- 소셜 미디어가 편향적이며, 콘텐츠를 큐레이션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
- 알고리즘적 큐레이션이 기업의 책임을 면제하지 않는다는 판결임
- 이는 일종의 네트워크 중립성으로 볼 수 있음
- 소셜 미디어가 더 나아질지 지켜보고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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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230의 저자들이 Google v. Gonzalez 사건에서 작성한 의견서가 있음
- Section 230은 타겟 추천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콘텐츠 프레젠테이션을 보호함
- 이는 혁신을 장려하고 실시간 사용자 생성 콘텐츠 전송을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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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kTok이 알고리즘을 통해 Blackout Challenge를 어린이들에게 추천한 사건이 있음
- TikTok이 이 챌린지의 위험성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음
- Gonzales vs. Google 사건과 유사한 문제로, 이슬람 국가를 지지하는 비디오 추천이 테러리즘을 조장했는지 여부를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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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이 어린이에게 위험한 콘텐츠를 추천한 사례가 있음
- 알고리즘이 특정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은 플랫폼의 표현 활동으로 간주됨
- Section 230은 타인의 정보만을 보호하며, 플랫폼의 표현 활동은 보호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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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법률이 온라인 사용자, 특히 어린이를 보호할 수 있음
- Section 230이 사라지면 대형 기술 기업들이 유리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음
- 스타트업의 시장 진입 장벽이 높아질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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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무법지대 시대가 끝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음
- Section 230이 없는 세상을 상상해봐야 함
- 과거의 인터넷도 괜찮았으며, 미래의 인터넷도 괜찮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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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기술 플랫폼이 연설자로 규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음
- 플랫폼은 중개자 역할을 하며, 법적 구조가 인터넷 시대에 맞지 않다는 의견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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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kTok의 큐레이션과 특정 비디오의 추천에 대한 책임이 있음
- Section 230은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지만, 플랫폼의 표현 활동은 보호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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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광고 소셜 미디어 회사가 어린이를 보호해야 한다면 40%의 마진을 유지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음
- Section 230이 폐지되면, 기업들은 콘텐츠를 전혀 조정하지 않음으로써 플랫폼 역할만 할 수 있음
- 이는 인터넷을 4chan과 같은 상태로 만들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