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P by neo 28일전 | favorite | 댓글 9개
  • StatCounter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7월 기준으로 리눅스는 전 세계 데스크탑 운영체제 시장에서 4.45%의 점유율을 달성함
    • 2023년 7월 3.12%에서 2024년 7월 4.45%로 증가함
    • 2023년 11월에서 12월 사이에 3.22%에서 3.83%로 급격히 증가함
    • 2024년 2월에 처음으로 4%를 돌파함
    • 전반적으로 상승 추세를 보이며, 2024년 7월에 최고점을 기록함
  • 사람들이 리눅스로 전환하는 이유
    •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제: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용자들에게 AI를 무료로 훈련시키도록 권장하는 등의 문제로 인해 많은 사용자가 리눅스로 전환함
    • 게임 환경 변화: Steam Deck의 출시로 인해 많은 게이머들이 리눅스를 접하게 됨
    • 사용자 친화성 향상: Ubuntu와 Linux Mint 같은 배포판이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함
    • 프라이버시 문제: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오픈 소스 대안인 리눅스로 전환하는 사용자 증가
    • 구형 하드웨어 성능: 리눅스는 구형 컴퓨터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음
    • 소프트웨어 생태계 성장: 인기 있는 소프트웨어와 Wine 같은 호환성 계층의 가용성이 증가함
  • 리눅스가 2024년에 5% 시장 점유율에 도달 가능
    • 리눅스의 최근 인기는 매우 고무적임
    • 과거 10년간의 통계를 보면, 리눅스가 1%에서 2%로 증가하는 데 8년, 2%에서 3%로 증가하는 데 2.2년, 3%에서 4%로 증가하는 데 0.7년이 걸림
    • 이러한 기하급수적인 성장 패턴은 2024년에 리눅스가 5% 시장 점유율에 도달할 가능성을 시사함
  • 실제 리눅스 시장 점유율은 더 높을 수 있음
    • StatCounter와 같은 플랫폼에서 수집된 통계는 웹사이트 트래커를 통해 얻어짐
    • 많은 리눅스 사용자가 프라이버시를 중시하고 사용자 에이전트 스위처와 트래킹 방지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 수는 더 많을 수 있음
    • "Unknown" 카테고리에 속하는 7.14%의 데스크탑 운영체제 시장 점유율 중 상당 부분이 리눅스 시스템일 가능성이 높음
    • ChromeOS의 시장 점유율 1.41%를 포함하면 리눅스의 총 시장 점유율은 5.86%가 됨
  • 전체 데스크탑 운영체제 시장
    • 윈도우: 72.08%
    • macOS: 14.92%
    • Chrome OS: 1.41%
    • 리눅스: 4.45%

GN⁺의 정리

  • 리눅스의 시장 점유율이 4.45%에 도달한 것은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게 큰 성과임
  • 윈도우와 macOS에 비해 아직은 낮지만, 리눅스의 꾸준한 성장은 대안 운영체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줌
  • 프라이버시 문제와 구형 하드웨어 성능 향상 등 다양한 이유로 리눅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비슷한 기능을 가진 다른 프로젝트로는 Ubuntu, Linux Mint, Steam Deck 등이 있음

얼마전에 linux에서 mac으로 데스크탑 환경을 옮겼는데 i3 같은 tiling manager가 너무 그리워요...

점유율 세부 내용을 보면 인도 사용자가 엄청 많던데 인도에서 리눅스로 전환이 더 많이 이뤄진다면 상당한 상승이 있을 것 같음

이제 메이저 게임개발사들이 리눅스 지원해주면....는 꿈인가??

보통 인디 개발사들이 리눅스 지원걸어놓고 버그 자동사냥하죠

대부분 크롤러일것

대단하네요. 크롬북 때문일줄 알았는데, 크롬북은 별도로 집계되고 있고, 심지어 1.4% 밖에 안되네요?

전 크롬북에 너무 만족 중이긴 한데말입니다.

Long live the Linux PC!

여전히 최신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 및 bleeding edge 에서의 안정성 문제는 있지만, 만족스럽게 사용중입니다.
윈도우: 아 왜 또 업데이트함..! 내일해야지..
리눅스: 와! 업데이트다! 얼른 받자!

Hacker News 의견
  • Windows 11 설정에 대한 불편함으로 인해 다음 운영체제 설치 시 Linux로 전환할 준비가 되었음

    • SteamDeck 덕분에 Linux 게임이 가능해짐
    • GPU 제조업체가 Windows와 동일한 드라이버 지원을 제공해야 함
  • 25년간 Linux 데스크탑 사용자로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 환경임을 알고 있음

    • Google Cloud 교육 과정에서 강사가 Linux를 사용하여 원격 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것을 보고 놀라움
    • 웹캠, 파워포인트, Zoom 등 모든 도구가 잘 작동함
  • Acer Predator Helios Neo 16 노트북에서 Windows 11 설치 불가

    • Windows 10 설치 후에도 터치패드와 네트워크가 작동하지 않음
    • Pop OS는 거의 완벽하게 작동함
  • 90년대에 14살 때 처음 Linux를 사용하게 됨

    • Windows가 느려지고 새 컴퓨터를 살 여유가 없었음
    • Linux의 커스터마이징과 효율성에 반함
    • 안티바이러스가 필요 없다는 점이 큰 장점이었음
    • 제약이 때로는 좋은 것임
    • 대학에서 LAMP 서버와 GCC를 사용하는 과목이 있었고, Ubuntu 등 다양한 배포판을 사용함
    • 더 많은 개발도상국에서 Linux가 널리 사용되기를 바람
  • StatCounter의 방법론을 알지 못하면 숫자 자체가 의미가 없음

    • ChromeOS도 Linux이므로 포함해야 함
    • 기사에 표시된 막대 차트는 잘못된 방식으로 평균값을 표시함
  • 2021년 VFX 산업 조사에서 약 60%의 워크스테이션이 Linux를 사용함

    • VFX와 게임 개발은 소프트웨어와 전문 지식 면에서 유사하지만, 게임 개발자는 주로 Windows를 사용함
    • 그 이유가 궁금함
  • PopOS를 몇 년간 사용해왔으며 거의 문제 없이 작동함

    • 최근에 Windows 파티션을 삭제하고 디스크 공간을 확보함
    • 대부분의 앱이 웹 앱이어서 Linux 사용이 더 쉬워짐
  • Windows 11 Pro가 사전 설치된 새 기계를 구입했으나 Microsoft 광고로 인해 생산성이 저하됨

    • Linux로 전환 후 6개월 동안 전반적인 경험이 Windows 11보다 훨씬 나음
    • 여전히 Windows 기계에 원격 접속을 하지만, 더 이상 그 환경을 원하지 않음
  • Statcounter의 통계는 신뢰할 수 없는 정보로 계산되며, 방법론이 공개되지 않음

    • 통계가 너무 변동성이 크거나 비현실적임
    • Linux 데스크탑 시장 점유율 증가에 대한 다른 설명도 가능함
  • 몇 달 전 Linux Mint로 전환했으며, Steam 게임의 90%가 동일하거나 더 잘 작동함

    • 개발 경험이 훨씬 나아졌고, Bluetooth 컨트롤러도 잘 연결됨
    • 기본적으로 불필요한 소프트웨어와 스파이웨어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