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비디오게임 파괴를 중단하세요
(eci.ec.europa.eu)- "Stop Destroying Videogames"
- 이 이니셔티브는 유럽 연합 내에서 비디오게임을 판매하거나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퍼블리셔가 해당 비디오게임을 기능적(플레이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요구함
- 퍼블리셔가 비디오게임을 원격으로 비활성화하는 것을 방지하고, 퍼블리셔의 개입 없이 해당 비디오게임이 계속 기능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단을 제공하도록 함
- 이 이니셔티브는 해당 비디오게임의 소유권, 관련 지적 재산권 또는 수익화 권리를 획득하려는 것이 아니며, 퍼블리셔가 해당 비디오게임을 중단한 후에도 합리적으로 기능하는 상태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제공할 것을 기대하지 않음
서명 수집 현황
- 온라인 서명 수집: 182,449 / 1,000,000
- 수집 기간 종료: 2025년 7월 31일
- 마지막 업데이트: 2024년 8월 6일, 02:00
- 총 서명 수: 182,325
- 성공 기준: 유럽 시민 이니셔티브가 성공하려면 100만 명의 지지 선언과 최소 7개국에서 최소 기준을 충족해야 함
국가별 서명 현황
- 기준을 충족한 국가
- 기준 미달 국가
- 지지 선언이 없는 국가
- 비EU 국가
최근 서명자
- 덴마크에서 1명, 2024년 8월 6일
- 스페인에서 1명, 2024년 8월 6일
- 루마니아에서 1명, 2024년 8월 6일
- 체코에서 1명, 2024년 8월 6일
- 독일에서 1명, 2024년 8월 6일
이 이니셔티브를 지지하세요
- 국적 선택: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유럽 시민 이니셔티브에 대해 알아보기
- 유럽 시민 이니셔티브에 서명하는 방법
-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 개인정보 보호정책
GN⁺의 정리
- 이 이니셔티브는 유럽 연합 내 비디오게임 퍼블리셔가 게임을 원격으로 비활성화하는 것을 방지하고, 게임이 계속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퍼블리셔의 개입 없이도 게임이 플레이 가능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하는 합리적인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 비디오게임의 소유권이나 수익화 권리를 요구하지 않으며, 퍼블리셔가 게임을 중단한 후에도 자원을 제공할 것을 기대하지 않음
- 이 이니셔티브는 게임 커뮤니티와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짐
- 유사한 기능을 가진 프로젝트로는 GOG.com과 같은 DRM-free 게임 플랫폼이 있음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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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유럽 사용자들은 청원에 서명해야 함
- 이는 공식적인 유럽 연합의 이니셔티브로, Change.org 같은 웹사이트의 쓸모없는 청원과는 다르게 안전하고 유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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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인 플레이 가능한 상태"의 정의 필요성
- MMORPG 같은 경우, "플레이 가능"은 서버를 실행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함
- 소스와 내부 시스템 운영 문서가 포함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작동 가능한 바이너리인지 명확히 해야 함
- 예: MOBA 게임의 경우, 별도의 서버 아키텍처가 필요할 수 있음
- "합리적인 플레이 가능한 상태"의 명확한 정의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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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의 충전 케이블 규제와 유사한 사례
- USB-C 의무화는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줄이기 위한 법률이었음
- 혁신을 저해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음
- USB-C 의무화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이 제안의 가능성을 시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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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게임 개발자의 의견
- 게임 보존에 큰 관심을 가짐
- 게임의 75% 코드를 MIT 라이선스로 오픈 소스화함
- 상업적으로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면 전체 소스를 공개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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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프트웨어 규제에 대한 반대 의견
- MMORPG는 서비스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임
- 이 규제가 소프트웨어 전반에 적용되면 모든 SaaS가 무기한 사용 가능해야 함
- 서비스 제공자가 사업을 중단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 작은 게임 회사들에게는 더 큰 부담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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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 의무화 제안
- "EOL 지원 보장"을 약속하는 회사들에게 선택적 의무화 제안
- 해당 계획을 등록하고 일정 수수료를 지불하면 몇 년마다 점검을 받음
- 배지를 받지 못하면 소비자들이 실제로 신경 쓰는지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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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끄지 마세요!" 의도의 현실적 결과
- 법안이 통과되면 많은 게임들이 EU에서 출시되지 않을 가능성
- 충분한 예외 조항을 작성하지 못해 법안이 포기될 가능성
- 사람들이 비디오 게임에 대해 신경 쓰지 않을 가능성
- 오프라인 모드를 표준화하는 것에 대한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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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보호의 범위에 대한 의문
- Prime에서 영화를 구매할 때 EU가 어떻게 보호하는지 의문
- 왜 디지털 보호가 비디오 게임에만 국한되는지 의문
- 비디오 게임 산업에만 적용되는 보호 조치에 대한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