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 by neo 2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 친구가 여행에서 돌아와서 걸어다니는 것이 얼마나 좋았는지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음
  • 왜 자동차가 생기기 전의 도시에서는 걷는 것이 자연스러운데, 집으로 돌아오면 걷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지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음
  • 이는 도시의 밀도나 운전의 저렴함과 편리함 등 여러 요인이 있지만, 더 큰 요인은 보행자 경험을 존엄성 있게 설계하지 않는 것임

필요의 계층 구조

  • 좋은 보행자 공간을 설계할 때 세 가지 관련 개념이 있으며, 이는 Maslow의 필요 계층 구조와 유사하게 배열될 수 있음
  • 피라미드의 기초는 가장 필수적이지만, 완전하고 즐거운 보행자 경험을 위해서는 세 가지 계층 모두가 필요함
  • 계층은 준수, 안전, 존엄성임

준수: 종종 충분하지 않음

  • 피라미드의 맨 아래에는 준수가 있음. 이는 주로 ADA 규칙을 준수하는 것을 의미함
  • ADA 규칙 준수만으로는 좋은 보행자 시설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예를 들어, 많은 기관이 준수 비용을 줄이기 위해 보행자 시설을 제거함
  • 준수는 선의로 이루어지지만 보행자 시설을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도 있음

안전: 한 단계 더 나아가지만 여전히 부족함

  • 피라미드의 중간에는 안전이 있음. 이는 실제와 인식된 안전을 모두 포함함
  • 준수하지만 안전하지 않은 시설을 만들 수 있음
  • 잘 설계되고 안전하지만 존엄성이 없는 시설도 있음

존엄성: 걷는 것이 올바르게 느껴지게 하기

  • 존엄성을 갖춘 시설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간단한 테스트를 제안함
  • 친구가 걷고 있는 것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는지에 따라 판단할 수 있음
  • 존엄성을 갖춘 보행자 경험을 만들기 위한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음
    • 그늘과 빛
    • 편리함
    • 둘러싸임과 비율
    • 참여도

그늘과 빛

  • 존엄성을 갖춘 시설은 여름철에 일관된 그늘이 필요함
  • 밤에는 그림자가 최소화되고 경로가 명확해야 함

편리함

  • 경로는 직관적이고 쉬워야 하며, 탐색하는 것이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아야 함
  • 날카로운 90도 회전이나 우회로를 가야 하는 것은 불편함을 느끼게 함

둘러싸임과 비율

  • 넓고 개방된 복도를 걷는 것은 매우 불편한 경험임
  • 적절한 균형이 필요함

참여도

  • 참여도가 높은 전면이 항상 더 매력적임
  • 전통적인 메인 스트리트를 걷는 것이 산업 공원을 걷는 것보다 더 즐거움

준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

  • 준수하는 인도와 경로를 만드는 것은 기본적인 수준에서 보행자를 돕기 위한 높은 우선순위임
  •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
  • 걷기와 롤링을 원하는 일상 활동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준수, 안전, 존엄성을 갖춘 시설이 필요함

GN⁺의 정리

  • 이 기사는 보행자 경험의 존엄성을 강조하며, 단순한 준수와 안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을 설명함
  • 보행자 공간을 설계할 때 그늘, 편리함, 둘러싸임, 참여도와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함
  • 이 기사는 도시 계획자와 정책 입안자에게 유용하며, 보행자 친화적인 도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 유사한 기능을 가진 프로젝트로는 "Complete Streets" 프로그램이 있음
Hacker News 의견
  • Austin에서 경찰이 질문을 했는데, 나는 혼란스러워 보였음. 결국 박물관에 가는 중이라고 설명했음

    • 미국 방문 중 걷는 것을 즐겼지만, 유럽의 차 없는 생활이 더 좋음
  • 자동차 중심의 인프라가 거리를 불필요하게 넓게 만듦

    • 도시 중심에서 자동차를 거의 금지하는 것을 고려해야 함
  • GCN 채널에서 자동차 중심 사고에 대한 영상을 공개했음

    • 이동성을 우선시하는 사고방식이 필요함
    • 안전한 자전거 인프라를 위해 도로를 재설계해야 함
  • 기사 제목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

    • 보행자의 존엄성을 운전자보다 우선시해야 함
    • 많은 미국 도시가 자동차 없이는 살기 어려움
  • 큰 도시에서 걷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혼잡한 곳에서 걷는 것을 불편해하는 사람도 있음

    • 자동차는 개인 공간을 제공해줌
  • 이상적인 도시를 상상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음

    • 유럽의 작은 도시와 미국의 농촌 지역을 비교하는 것은 무리임
  • 미국에서 걷는 것은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음

  • 16세 이하와 75세 이상의 사람들은 이동에 제한이 있음

    • 걷기 좋은 도시에서 자란 사람들은 더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음
  • 유럽으로 이주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도 있음

    • 스페인, 독일, 네덜란드, 스웨덴, 에스토니아에 관심이 있음
  • 디즈니 월드는 보행자 이동을 극대화한 예시임

    • 대중교통 시스템이 보행자 중심 블록을 연결함
    • 소음이 많은 자동차를 지하로 이동시키는 것도 고려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