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Obsidian 노트 작성 워크플로우
(ssp.sh)- 모든 노트는 플레인 텍스트 파일과 Markdown을 사용하며, Vim 명령어로 빠르고 효율적인 노트 작성
- 깊이 있는 삶을 추구하며, 직업, 학업,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Deep Life : 직장, 가정, 영혼 등 정말로 중요한 것에 열정적인 의도를 가지고 집중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에 너무 많은 주의를 허비하지 않는 것
- 집중하면서 방해되는 것을 치워서 생산성을 높이는 쪽으로
- Deep Life : 직장, 가정, 영혼 등 정말로 중요한 것에 열정적인 의도를 가지고 집중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에 너무 많은 주의를 허비하지 않는 것
- Microsoft OneNote 사용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Obsidian으로 전환하여 노트 작성중
나의 노트 작성 발전 경로
- 모든 것을 계속 잊어버림
- 다양한 기기와 앱, 종이에 분산된 노트를 작성함
- 공부 중 OneNote를 사용하여 업무와 학업 관련 노트를 분리
- 개인적인 여행, 연구 노트 작성 시작
- Obsidian으로 전환하여 개방형 포맷과 새로운 기능을 사용
- Second Brain 시스템 시작:
- 건강, 일기, 요리, 읽은 책 등 모든 삶의 노트를 추가
- 노트를 연결하고, 필요할 때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발전시킴
- Vim과 그 명령어를 사용하여 빠르고 간편한 노트 작성
- Quartz를 사용하여 노트를 공개
왜 Obsidian을 선택했는가?
- 개방형 파일 포맷 사용
- OneNote에서 노트를 내보내는 것이 고통스러웠던 경험이 있음
- 협업은 필수 기능이 아님
- 간편한 검색 기능
지금도 Obsidian을 사용하는 이유
- 필요할 때 지식을 찾을 수 있는 능력
- 생각을 기반으로 한 검색 기능
- PARA 및 Zettelkasten 방법론을 통한 효율적인 파일 구조를 유지
- P.A.R.A : 폴더 구성 방법. Project, Area of responsibility, Resource, Archive
- 제텔카스텐 : 독일의 사회학자인 니클라스 루만 (Niklas Luhmann) 이 공무원 재직 시절부터 자신의 메모를 정리한 방법으로 뭔가를 배우고,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어가는 워크플로우를 최적화 하는 메모 기법
- Vim 명령어 사용으로 빠르고 편리한 노트 작성
- 플레인 텍스트 파일 및 로컬 우선 접근 방식
초기 노트 작성 방법 (템플릿)
- 항상 템플릿으로 시작함
cmd+t
- 기본 템플릿에는 제목, 생성일, 출처, 참조, 태그가 포함
- 노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를 Origin에 추가하고, 관련 노트가 떠오르면 References에 추가함
- 노트 내용에 Wikilink를 최소한 하나 이상 추가함
- 노트의 품질에 따라 다른 태그를 사용함 (📬, 🗃/🌻, 🗃/📖, 🗃/🌳)
- 📬 메모, 아이디어, 읽은 내용, 떠오르는 모든 것. 그냥 찰나(fleeting)의 메모. 잠시 후 삭제할 수 있음
- 🗃/🌻 조금 작업한 것. 떠오르는 메모를 많이 추가하고,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조금 더 정교하게 만들고, 참고자료를 만들었음
- 🗃/📖 조금 긴(literature) 노트는 작성했지만 영구 노트까지는 아직 준비가 덜 됨. 하지만 이미 풀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미 효과가 있었거나 내용에 만족
- 🗃/🌳 에버그린/영구 노트. 이렇게 오래 지속될 노트는 결국 내 글과 함께 제텔카스텐 코어에 남게 됨. 여기서는 제텔카스텐 원칙에 따라 문헌 노트를 서로 다른 아이디어로 분리하고 서로 연결
- 최근에는 태그 업데이트를 덜 하고 있지만 여전히 유용함
- 대부분의 노트를 영구 노트처럼 시작하고 추가하면서 발전시킴
내가 사용하는 플러그인
- dataview: Markdown 내 데이터베이스 기능
- excalibrain: 노트와 연결을 시각화
- note-folder-autorename: 노트와 이미지를 폴더로 자동 정리
- obsidian-admonition: 주의 사항(call-out) 추가
- obsidian-auto-link-title: 링크 제목 자동 추가
- obsidian-excalidraw-plugin: Markdown 내 드로잉 기능
- obsidian-list-callouts: 리스트 형태의 주의 사항 추가
- obsidian-pandoc: Word 문서, PDF 등으로 내보내기
- obsidian-projects: Kanban, 테이블, 캘린더 뷰
- obsidian-reading-time: 노트 읽는 시간 표시
- obsidian-vimrc-support: Vim 단축키 추가
- ollama: 로컬 LLM을 사용한 노트 분석
- omnisearch: 퍼지 검색 기능
- readwise-official: ReadWise와의 연동
- remember-cursor-position: 각 노트의 커서 위치 저장
- settings-search: 모든 Obsidian 설정 검색
- templater-obsidian: 템플릿 기능 확장
노트 공유 방법
- 이 웹사이트의 "brain"을 클릭하면 공개적으로 공유하는 모든 노트를 볼 수 있음
-
Quartz를 사용하여 노트 공개(Obsidian Publish의 오픈소스 대체제)
- 모든 노트를 처리하고 해시태그가 #publish 인 노트는 Quartz에 복사한 다음 내 웹사이트에 배포하는 추가 스크립트를 구성. Public Second Brain with Quartz 글 참고
- Obsidian 그래프와 백링크를 활용한 탐색 기능 제공
공유와 피드백이 학습에 도움이 되는 방법
- 공개적으로 공유하면 많은 피드백을 받게 됨
- 이 피드백 루프가 글을 쓰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
- 열정을 공유하고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현실 세계에서는 복제할 수 없는 매력임
- Learn in Public이라고 불리며 초보자에게도 추천함
요약
- Obsidian과 Second Brain 시스템은 노트 작성을 시작할 때 꿈꿨던 모든 것을 제공해 줌
- 심지어 도움이 될 줄 몰랐던 것들도 포함됨 (예: 그래프 기반 접근법)
- 깊은 작업 모드를 통해 더 집중할 수 있음
- 결과적으로 더 명확해지고 마음의 평화를 얻게 됨
- 통찰이나 흥미로운 생각을 빠르게 Obsidian Vault에 적어두고 삶을 계속 살아갈 수 있음
- 병원 진료나 알레르기 검사 결과 등을 언제든 꺼내볼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함
- 나중에 필요할 때 직관적으로 노트를 찾을 수 있음
- 모든 지식에 오프라인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임
- 최근에는 구글링을 덜 하고 Second Brain를 검색하는 일이 많아짐
이것 저것 해봤지만, 역시 입력기 자체를 바꾸고, 영문으로만 바뀌는 단축키를 지정하거나 옵션을 켜는게 좋더라고요. 맥에서는 구름, 윈도우는 날개셋, 리눅스는 kime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