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청정 공기 난류 빈도 증가?
(flightradar24.com)SODPROPS: 항공의 최고의 약어?
- SODPROPS는 "Simultaneous Opposite Direction Parallel Runway Operations"의 약어임
- 이 용어는 항공기 이착륙 시 반대 방향의 평행 활주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의미함
SODPROPS의 장점
- 공항의 활주로 용량을 극대화할 수 있음
- 항공기 지연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임
- 특정 기상 조건에서 안전하게 운영 가능함
SODPROPS의 단점
- 복잡한 운영 절차가 필요함
- 항공 교통 관제사의 높은 숙련도가 요구됨
- 특정 기상 조건에서만 사용 가능함
SODPROPS의 적용 사례
- 시드니 공항과 같은 대형 공항에서 사용됨
- 활주로 용량을 극대화하고 항공기 지연을 줄이는 데 기여함
GN⁺의 의견
- SODPROPS는 공항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기술임
- 그러나 복잡한 운영 절차와 높은 숙련도가 필요하므로 모든 공항에서 적용하기 어려움
- 항공 교통 관제사의 교육과 훈련이 중요함
- 다른 공항에서도 유사한 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해야 함
-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때는 안전성과 효율성을 모두 고려해야 함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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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럽과 남아시아 간 장거리 비행에서 CAT(청천 난기류) 부상 사례가 많이 발생함
- 우크라이나, 러시아, 이스라엘, 아프가니스탄 영공을 피하면서 비행 경로가 더 복잡해짐
- 더운 산악 지형을 많이 비행하면서 기상 조건을 피할 수 있는 선택지가 줄어들어 난기류 발생 증가에 기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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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통계에 따르면 난기류 관련 사고의 증가 추세는 보이지 않음 (링크 참조)
- 다른 요인이 CAT 발생 증가를 가릴 수 있는지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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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sser 보고서에 따르면, 지구 온난화로 인한 제트기류 강화가 CAT 사건 증가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임
- 지구 온도가 상승하면서 적도와 극지방 간의 온도 차이가 더 커져 제트기류가 강해지고 난기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
- 극지방이 지구 온난화에 더 영향을 받으면서 제트기류가 약해진다는 인식이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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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n M. Banks의 첫 번째 Culture 소설 "Consider Phlebas"를 읽고 나서 CAT에 대해 처음 알게 됨
- CAT이 우주 해적선의 완벽한 이름이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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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Path에서 일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수천 개의 비행에서 CAT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AI 모델을 통해 CAT 사건을 예측함
- 파일럿들이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미국 주요 항공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여러 항공사와 평가 프로그램을 진행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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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DAR를 사용해 CAT을 탐지하는 연구의 가능성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 있는지 질문
- 작년 10월 연구에서 LIDAR로 CAT을 사전에 탐지하는 방법을 발견했다고 주장함 (링크 참조)
- 이 기술이 매우 놀라울 것이며, 난기류 증가가 기후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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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가능한 비행기 증가로 인해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 더 많이 게시하면서 공공 인식이 높아짐
- 사건 관련 통계만 기록되고 있으므로, 비행기당 부상이나 손상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추세가 아닐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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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을 매우 싫어하고 난기류를 겪을 때 극도로 무서워함
- 한 기자가 TV에서 난기류가 발생할 때가 비행기에서 가장 안전한 순간이라고 말한 적이 있음
- 이 분야에 대해 아는 사람이 확인해 줄 수 있는지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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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Path 직원으로서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려고 노력 중임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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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연구에 따르면 CAT 사건의 빈도와 강도가 지난 몇 십 년 동안 크게 증가함
- 이 증가는 주로 기후 변화와 관련이 있음
-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이 우리를 규제해 왔다면, 이제는 지구의 보이지 않는 손이 우리를 규제하고 있음
- 이는 재미있는 여정이 아닐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