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25일전 | favorite | 댓글 1개

항공사, 취소되거나 지연된 항공편에 대해 승객에게 환불 의무화

  • 교통부 장관 Pete Buttigieg는 수요일 새로운 규정을 발표함
  • 이는 교통부 역사상 가장 큰 승객 권리 확대로, 항공사는 더 이상 환불 발급 전 지연 시간을 결정할 수 없음
    • 국내선은 3시간 이상, 국제선은 6시간 이상 지연 시 적용
    • 항공사, 여행사, Expedia나 Travelocity 같은 제3자 사이트에서 구매한 항공권 모두 포함
  • 승객이 대체 교통편이나 여행 크레딧을 수락하지 않고 항공편이 취소되거나 크게 변경되면 환불 받을 자격이 주어짐
  • 수하물이 분실되어 12시간 내 배달되지 않으면 현금 환불해야 함
  • 새 규정에 따르면 7일 이내 환불해야 하며, 승객이 다른 보상 형태를 선택하지 않는 한 현금으로 환불해야 함
  • 항공사는 새 규정을 준수하는데 6개월의 기간이 주어짐

교통부, 승객 보호 강화 중

  • 교통부는 가족 좌석 요금, 휠체어 승객의 안전하고 존엄한 여행 권리 강화, 항공사 사정으로 지연/취소 시 보상 등에 대한 규정도 마련 중
  • Buttigieg 장관은 숨겨진 수수료로 인한 승객 피해 방지로 매년 수십억 달러 절약 예상
  • 지불했으나 제공받지 못한 Wi-Fi, 좌석 선택, 기내 엔터테인먼트 등 부가 서비스 환불 포함

2022년 연말 대규모 운항 중단에 1억 4천만 달러 과징금 부과한 사우스웨스트 항공 사례 언급

  • Buttigieg 장관은 사우스웨스트의 과징금이 항공사와 승객 권리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고 말함
  • 항공사들이 더 높은 기준을 준수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환불 요건은 이미 항공사의 기준이지만 새 규정으로 승객의 정당한 환불을 보장한다고 강조

미국 항공사 협회의 입장

  • 회원사들은 완전 환불 가능한 항공권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며, 소비자는 필요에 가장 적합한 약관의 환불 가능 항공권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고 밝힘
  •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미국 11대 항공사가 430억 달러 고객 환불을 처리했으며, 작년에만 약 110억 달러를 환불했다고 함

GN⁺의 의견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증한 항공편 지연과 결항으로 인한 승객 불편을 해소하고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보임. 특히 사우스웨스트 항공 사태 이후 정부 차원의 대응이 필요했던 상황
  • 다만 항공사 입장에서는 추가 비용 부담이 커질 수 있어 반발이 예상됨. 불가피한 결항까지 일률적으로 환불해야 하는 부분은 항공사 경영에 부담이 될 수 있음
  • 유럽연합(EU)은 이미 2004년부터 유사한 규정을 시행 중이며, 3시간 이상 지연 시 최대 600유로의 보상금 지급을 의무화하고 있음. 미국의 이번 조치가 다른 국가로 확대될 지 주목됨
  • 항공 여행객 입장에서는 예기치 못한 지연과 결항으로 인한 금전적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게 되어 환영할 만한 소식. 다만 항공사가 환불 회피를 위해 편법을 쓰지 않을지, 제도의 실효성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임
Hacker News 의견

요약해보자면:

  • 최근 항공편 취소로 인해 큰 불편을 겪은 사례들이 많음. 항공사가 제공하는 보상은 제한적이고 고객에게 불리한 조건이 많음.
    • 3개월 내 사용해야 하는 바우처, 동일한 동반자와 함께 여행해야 하는 조건 등
  • 항공사의 고객 응대 미흡과 불친절함도 문제.
    • 연착과 결항 시 숙박과 식사 제공 없이 앱으로 새 항공편 예약하라는 안내만 함.
  • 부당한 대우에 대해 소액재판을 통해 배상 받은 사례도 있음.
  • JetBlue 항공은 제공할 수 없는 서비스를 예약 받고 환불을 거부하다가 신용카드사의 차지백 처리로 환불해준 사례도 있음.
  • 공항 공사로 인한 연착에 대해서도 보상이 필요함.
    • 항공사가 예정된 공사 상황을 알면서도 비현실적인 출발 및 도착 시간을 판매하는 것은 부당함.
  • EU는 연착과 결항에 대해 최대 600유로까지 보상하도록 하고 있음.
    • 기상 상황 등 불가항력은 제외되나 그 범위가 매우 좁음.
  • 이번 규정 변경으로 지방 항공사 일부가 폐업할 수도 있음.
    • 환불보다는 탑승률이 낮은 비행기를 운항하는 것이 손해가 적기 때문.
  • 앞으로 항공사들이 연착을 계속 연장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임.
  • 유럽은 거리에 따른 의무적 환불 및 보상 규정을 시행 중임.
  • 단거리는 좌석 간격 최소 32인치, 중장거리는 34인치 의무화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