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P by neo 7달전 | favorite | 댓글 3개

Meta Horizon OS 소개

  • Meta Quest 기기를 위한 운영 체제인 Meta Horizon OS를 타사 하드웨어 제조사에게 개방하여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고 개발자를 위한 더 큰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임
  • Meta Horizon OS는 오늘날의 혼합 현실 경험을 구동하는 핵심 기술과 플랫폼의 중심에 사회적 존재감을 두는 기능 모음을 결합함
  • Meta의 10년간의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 구축 작업의 결과물로,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완전한 혼합 현실 운영 체제임

개발자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지원

  • 개발자와 크리에이터는 Meta가 혼합 현실 경험 제작을 위해 구축한 맞춤 프레임워크와 도구를 사용하여 이러한 모든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음
  • OS에 내장된 콘텐츠 검색 및 수익화 플랫폼을 통해 커뮤니티에 도달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음
  • Meta Quest Store를 Meta Horizon Store로 이름을 바꿀 예정임

새로운 하드웨어 생태계

  • 혼합 현실 시장의 성장과 게임, 엔터테인먼트, 피트니스, 생산성, 사회적 존재감 등 사용 사례의 인기 상승으로 특화된 하드웨어에 대한 새로운 기회가 생겼음
  • ASUS의 Republic of Gamers, Lenovo, Xbox 등 글로벌 선두 기술 기업들이 이미 Meta Horizon OS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기를 개발 중임
  • Qualcomm Technologies와의 장기적 협업을 통해 성능의 한계를 뛰어넘는 최신 Snapdragon XR2 Gen 2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음

더 개방적인 앱 생태계

  • Meta Horizon Store와 App Lab 사이의 장벽을 제거하는 과정을 시작하여 개발자가 더 큰 잠재 고객층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함
  • 모바일 개발자가 혼합 현실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새로운 공간 앱 프레임워크를 개발 중임
  • Meta Horizon OS는 앱 스토어 외에도 Xbox Game Pass Ultimate, Steam Link, Air Link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앱에 액세스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할 예정임

GN⁺의 의견

  • 타사 하드웨어 제조사에게 운영체제를 개방하는 것은 더 큰 생태계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다만 품질 관리와 개발자 지원 등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 ASUS, Lenovo 등 굴지의 기업들과 협업하는 것은 메타의 영향력 확대에 도움이 될 것임. 특히 Xbox와의 제휴는 게이밍 시장 공략에 큰 힘이 될 듯함
  • App Lab을 통합하고 모바일 개발자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등 개발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개발자 친화적인 정책이 생태계 성장의 핵심이 될 것임
  • 개방형 플랫폼 전략은 장기적으로 메타의 시장 지배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임. 다만 애플, 구글 등 경쟁사의 도전도 만만치 않을 것임
  • VR/AR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지만 아직 대중화 단계는 아님. 킬러 콘텐츠 발굴과 사용성 개선 등 해결 과제가 남아있음. 메타의 장기적 비전과 투자가 향후 성패를 가름할 것으로 보임

Quest 2랑 Quest 3의 판매량 추세를 보면, 가격이 판매량이 큰 요인이 되고 있어서 다른 회사들에서도 만드는게 전체 VR 기기 판매량을 늘리는데는 좋을 거 같기는 하네요.
바이트댄스에서 개발 중단한 Pico도 Horizon OS로 OS 교체 후에 만들 수도 있기도 하겠네요.

이 자체도 마크 주커버그 인터뷰 - Llama 3, 100억달러 모델을 오픈소싱한 이유 에서 봤던 것 처럼, 애플과 구글이 싫어서 인듯 하네요.

정작 이게 성공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어요.

Hacker News 의견

요약:

  • 메타(구 페이스북)가 "Meta Horizon OS"라는 오픈 혼합현실(MR) 에코시스템 발표함. 하지만 오픈소스는 아님.
  • 애플이 1995-1997년 맥 OS를 다른 하드웨어 벤더에 라이선스한 것과 유사함. 메타도 소프트웨어 경험을 엄격히 통제할 것으로 보임.
    • 하지만 애플은 맥 하드웨어 마진으로 수익을 냈지만, 메타의 퀘스트 하드웨어는 손익분기점이나 적자임.
  • 메타의 진정한 의도에 대한 의구심 제기됨.
    • 메타가 운영하는 폐쇄형 플랫폼에 대한 불만에 대응한 것으로 보임.
    • 메타의 앱스토어 수익으로 보조금을 받는 하드웨어와 경쟁하려는 OEM은 없을 것임.
    • 메타는 광고 접근성 유지를 위해 시장을 판매하려는 것으로 보임.
  • Meta Horizon SDK for Android가 더 적절한 라벨일 것임. 그냥 안드로이드 위에 구축된 것이기 때문.
  • 비게임 경험을 위한 개발자 경험(DX) 개선이 시급함. 애플의 VisionOS는 SwiftUI 등 개발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반면, 퀘스트는 Unity나 언리얼엔진에 의존함.
  • 구글 플레이의 참여는 불투명함. AR/VR 네이티브 앱을 판매하는 서드파티 앱스토어는 허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임.
  • 하드웨어를 커모디티화하고 OS와 앱스토어, 결제시스템을 독점화하려는 것으로 보임.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유사한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