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P by neo 2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여가 활동에 대한 조언

  • 당신은 유명인이 아님. 당신이 하는 일이나 만드는 것은 아마도 거의 또는 전혀 관심을 받지 못할 것이므로, 존재하지 않는 청중을 위해 최적화하려 하지 말고 대신 그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것에 집중할 것.

공예나 예술적 취미에 도전하고 싶다면?

  • 기술을 익히는 데 집중하고 그것이 제공할 수 있는 다양성을 즐길 것. 개인적인 스타일을 만들 필요는 없음.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것임.

사진을 찍고 싶고 흑백 사진이 멋지다고 생각한다면?

  • 좋음! 당신의 우중충한 흑백 사진을 둘러싼 인스타그램 브랜드를 만들 필요는 없음. 아마도 당신은 그것에 싫증이 나서 다른 유형의 사진을 찍고 싶어 할 것이고, 그것은 좋은 것임. 당신은 앤젤 아담스가 아니며, 당신의 "스타일"이 어디에 있는지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것임.

앱이나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지만 디자인 과정을 즐기지 않는다면?

  • 그렇다면 못생기게 만들 것. 누가 신경 쓰겠음! 디자인은 청중을 위한 것이고 당신에게는 없음. 지금은 기능성이 더 중요함. 어쩌면 디자이너가 주목하고 그것을 개선하고 싶어 할 수도 있지만, 그때까지는 당신의 형편없는 UI에 자부심을 가질 것.

블로그 작성은 재미있고 치료적임

  • 문법과 편집은 그렇지 않음. 당신의 생각이 일관성이 있는 한, 너무 글쓰기 실수나 자신을 걸러내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 것. Grammarly를 사용하여 초보적인 오류를 수정하고 계속 진행할 것. 그것은 최종 결과물보다는 글쓰기 과정에 더 관한 것임.

어떤 활동에서든 가장 심각한 것은?

  •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공상하는 것임. 그것은 잘못된 것을 최적화하고 즐거움을 앗아가는 가장 빠른 방법임. 아마도 당신은 그 활동을 거의 즉시 중단할 것이므로, 돈 버는 계획은 일을 위해 남겨둘 것.

결국

  • 즐기는 것을 찾아서 그냥 즐기기 때문에 그것을 할 것. 필요하다면 자신을 위한 목표를 세우되, 절대 "청중"을 위한 목표는 세우지 말 것.

GN⁺의 의견

  •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하면서도 그것이 유명해지거나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할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그런데 이 글은 자신이 즐기는 활동에 집중하고 그것 자체로 의미를 찾으라고 조언하고 있어 긍정적임.
  •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 자체가 문제는 아니지만, 그것이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시작하고 지속하는데 방해가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음. 우선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 자체에 몰입하는 것이 중요함.
  • 다만, 취미 생활도 어느 정도 진지하게 임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스타일이 만들어질 수 있음.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으면서도 자신만의 방식을 찾아가는 과정이 즐거울 수 있음.
  • 블로그 글쓰기에 대한 조언도 인상적임. 완벽한 문장을 쓰려 하기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것이 중요함. 하지만 독자를 배제할 필요는 없어 보임. 진솔한 자신의 이야기가 누군가에게 공감을 줄 수도 있기 때문.
Hacker News 의견
  • 어린 시절 배운 두 개의 성경 구절을 바탕으로 삶에 접근하는 저자의 관점이 있음. 하나는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네가 자기 일에 능숙한 사람을 보았느냐 그는 왕 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는 것. 이 두 구절은 저자에게 자주 떠오르며 일과 취미 등 삶의 거의 모든 면에서 접근 방식의 기초가 됨. 탁월함의 추구는 일과 삶 전반에 걸친 것이라고 느낌.
  • 개인적인 취미를 수익화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음. "일기를 쓰기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일기 쓰기에 대한 생각의 리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로 변하면서 모든 것을 망쳐버림. 이런 식으로 여러 번 했다가 후회함. 최근에야 저자가 전달하려는 마음가짐, 즉 즐기는 것을 확인하고 그냥 하는 것을 받아들이게 됨.
  • 저자는 무언가를 만들 때 세련되게 만드는 것이 돈을 버는 것(명성)을 기대하는 것과 동등하다고 제안하면서 궁극적으로 만드는 등가를 이해하지 못함. 그러나 블로그 글에 언급된 것들은 인터넷에 노출된 창작물(사진 블로그, 프로그램 공개, 웹사이트 제작)이지 문자 그대로 청중이 없는 사적이고 비공개적인 취미가 아님. 어떤 이들은 다른 이들이 더 즐길 수 있도록, 접근성/사용성/의미를 높이기 위해, 또는 자신을 반영하는 것이기에 더 완성도 있게 만들기를 선호함.
  • 창작의 즐거움 중 많은 부분은 내가 만든 것을 다른 사람들이 즐기는 과정에서 나옴. 또한 다른 사람을 위해 만드는 것은 자신이 약하거나 경험이 부족한 영역을 개발하는 데 좋음. 예를 들어 내가 만든 것이 시각 장애인들에게 호응을 얻을 때까지 접근성 면에서 부족했음.
  • 애쉬의 주요 요점은 외부의 인정이나 금전적 이득 가능성에 지나치게 신경 쓰지 않고 취미나 창의적 활동에 몰두하는 것임. 배우고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 개인적 목표 설정, 타인과 작업물 공유 등이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완벽 추구나 수익화 추구가 활동 자체의 즐거움을 가리지 않도록 해야 함. 결국 즐기는 것을 찾아 즐기기 때문에 해야 함.
  • 돈벌이 vs 자기만족이라는 이분법이 창작 행위에 스며든 시기가 궁금함. 아마 산업혁명 즈음일 것. 또한 "예술은 자기표현"이라는 기본 사고방식이 큰 역할을 하는데, 이는 20세기 초중반의 것임. 르네상스 시대 창작자들에 대해 읽어보면 이런 이분법이 별로 없음. 다빈치는 유급 초상화 프로젝트를 하고, 무급 실험을 해서 유급 프로젝트에 유용하게 사용함. 19세기 말 이전 대부분의 예술 형태에서 "돈을 벌기 위해 한다", "순수하게 만들고 싶은 걸 만들기 위해 한다"는 명시적 구분을 낯설어했을 것임. 해결책은 최종 결과물이 아니라 기술 자체에 주로 집중하는 것일 수 있음.
  • 이 에세이에서 가장 중요한 문장은 부제 "여가 활동에 관한 나 자신을 위한 조언"임. 나는 전혀 완벽주의자가 아니지만 사 입을 수 있는 걸 내가 직접 만드는 재미는 못 느낌. 최악의 사람들보다는 잘하는 것을 목표로 취미를 갖는 게 좋겠음.
  • 누군가에게 감명을 주려 할 때 즐거움이 사라진다는 점에는 동의. 그러나 개인 스타일이나 멋지게 만드는 것이 반드시 관객에게 감명 주기 위한 것은 아님. 과정 자체를 즐기는 것일 수도 있음.
  • "여가 활동"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달려 있고 각자 다르고 다면적임. 순수한 즐거움으로 하는 취미도 있고, 기술 자체를 좋아해서 하거나 그로 인해 얻는 것 때문에 하는 취미도 있음.
  • 이런 생각이 와닿음. 편안한 취미를 가질 수가 없음. 취미를 갖고 측정/경쟁/사회적 측면을 찾아 빠르게 상위권으로 올라가지만 결국 정체되고 고민하게 됨. 더 이상 재미가 없어짐. 누군가의 진심어린 칭찬도 공허하게 느껴짐. 어떤 일에 매우 능숙하면서도 계속 즐기는 사람들, 현실적으로 평범한 수준이지만 오랫동안 즐기는 사람들이 부러움. 돈 버는 것도 마찬가지. 피규어를 그리다가 의뢰를 받아 했는데 끔찍했고 결과물도 싫었음. 고객은 만족했지만 교훈을 얻음. 다시는 안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