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2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Etak Navigator: 세계 최초의 실용적인 차량 내비게이션 시스템

  • 1985년에 출시된 Etak Navigator는 당시로서는 혁신적이고 미래에서 온 것 같은 제품이었음
  • 출시 당시 Reagan과 Gorbachev가 냉전 종식을 협상하던 시기였고, Steven Spielberg가 "Back to the Future"를 개봉한 해였음
  • 1985년에는 종이 지도를 사용해 길을 찾았는데 이는 매우 어렵고 지루한 작업이었음
  • Etak Navigator는 출시되자마자 언론의 큰 주목을 받았고 Popular Science 표지를 장식함

Etak Navigator의 핵심 혁신 사항들

  • GPS가 없던 시절, Etak은 'augmented dead reckoning' 기술을 발명해 센서 오차 누적 문제를 해결함. 이는 차량이 회전할 때 위치를 도로에 스냅하고 센서 오차를 리셋하는 방식.
  • 'heading up' 움직이는 지도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도입. 차량이 화면 중앙에 있고 지도가 차량 아래에서 움직이고 회전함.
  • 최초로 주소 검색(geocoding) 기능을 소비자 제품에 도입
  • 방향 전환 안내는 제공하지 않았지만, 사용자가 스스로 판단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효과적이었음

Etak Navigator의 기술적 세부 사항

  • 벡터 CRT 디스플레이, 카세트 테이프 드라이브, 전자 나침반, 자기 휠 센서, CPU/메인보드 등 5개 핵심 부품으로 구성
  • 당시 기술적 제약이 많았음 - GPS 부재, 저용량 교체 가능 미디어 부재, 열, 경사, 자기장 변화 등에 취약함
  • 8비트 Intel 8088 CPU를 사용해 모든 코드를 최적화 해야 했음
  • Etak은 거의 처음부터 자체 디지털 맵을 제작해야 했음. USGS 종이 지도를 스캔해 GBF/DIME 파일을 보정하는 작업 수행

주요 개발진

  • 창업자 Stan Honey는 세계적 수준의 항해사이자 엔지니어
  • 지도 과학자 Marv White는 지도 디지타이징 생산성을 3배 높임
  • SRI 출신 엔지니어들이 다수 포진

Etak의 사업적 성과와 인수 과정

  • 하드웨어 비용과 설치 공정 때문에 지속가능한 사업이 어려웠음
  • 코드를 Bosch, GM, Clarion에 라이센싱하고 이들이 자체 내비 시스템 개발
  • News Corporation의 John B. Evans가 잠재력을 알아보고 인수 주도
  • 이후 SONY에 매각되었다가 Tele Atlas로, 그리고 TomTom으로 인수됨

Etak이라는 이름의 유래

  • Etak은 폴리네시아 항해술에서 유래. 항해사들은 섬이 움직이고 배는 정지해 있다고 상상함
  • Etak Navigator에서도 차량은 정지해 있고 지도가 움직이는 식으로 디자인됨

주목할 만한 사실

  • 오늘날 모든 내비게이션 앱에서 사용되는 차량 위치 심볼(삼각형)은 Etak에서 유래됨
  • 아타리의 Asteroids 게임에서 영감을 얻어 설계되었다고 알려짐

GN⁺의 의견

  • 오늘날의 내비게이션 기술의 기반이 된 획기적인 제품. 당시 기술로는 거의 불가능해 보이는 도전을 극복한 개발진의 열정과 창의성이 돋보임.

  • 기술적으로는 augmented dead reckoning, geocoding, 효율적인 맵 데이터 저장/검색 알고리즘 등 여전히 쓰이는 기술들을 선구적으로 개발했음.

  • 사업적으로는 결국 지속가능하지 못했지만, 코드를 라이센싱하고 인수합병되는 과정에서 기술과 인력이 업계 전반에 스며들어 오늘날 내비게이션 산업의 초석이 되었음.

  • 개인용 내비게이션의 개념 자체가 없던 시절, 멀리 내다보고 미래를 준비한 Nolan Bushnell과 John B. Evans 같은 비전너리 인물들의 통찰력이 인상적임.

  • Etak의 사례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는 열정적인 개발진과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자본이 조화를 이뤄야 함을 보여줌. 시대를 앞서가는 만큼 사업화의 어려움도 클 수밖에 없어 보임.

Hacker News 의견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음:

  • "Etak"이라는 이름은 오래전 미크로네시아와 폴리네시아의 항해사들이 광활한 태평양에서 섬들 사이를 항해하던 항법 시스템을 뜻함. 이는 별과 파도를 이용해 방향을 잡고, 보이지 않는 중간 섬들의 위치를 머릿속으로 그려가며 거리를 추정하는 방식이었음.

  • Etak 네비게이션은 시대를 20여년 앞서간 혁신적 기술이었으나, 너무 비싸고 복잡해서 상용 제품화에는 실패함. 이는 Apple Newton, General Magic 등의 사례와 유사함. 기술이 비전을 따라잡으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했던 것.

  • Etak의 MapEngine 기술은 훗날 TeleAtlas(지금의 TomTom)에서도 활용되었고, Etak 출신 엔지니어들은 Apple Maps 팀에서도 활약함. 의도한 사업적 성공을 거두진 못했지만 이 분야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친 선구자적 시도였음.

  • 1980년대 기술 수준을 고려하면 Etak가 이룬 성과는 놀라움. 카세트 테이프에 지도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것조차 당시로선 큰 도전이었을 것.

  • Etak의 공동창업자 중 한 명인 Nolan Bushnell은 Steve Jobs를 처음 고용했던 Atari의 창업자이기도 함.

  • 한편 Bosch도 1983년 EVA라는 실험적 자율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선보인 바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