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P by lastgleam 2020-01-25 | favorite | 댓글 1개

애자일 코치이자 개발 매니저인 우디 줄Woody Zuill이 제안한 작업 기법.
몹 프로그래밍의 이점과 한계점 소개

예전에 어떤 팀 프로젝트 때 팀장 주도로 오후 내내 팀원 전체가 하나의 모니터를 보면서 위에서 소개하는 것과 비슷한 식으로 작업하고 리뷰해본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확실히 팀원 전체가 프로젝트의 코드 전반에 대해서 균등하게 알 수 있으며 지식 공유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장점이 있는데, 대신 시간이 길어지니까 각 팀원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이 보이더라고요. 생산성 측면에서도 개별적으로 작업할 때보다 소요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어쩔 수 없었고요. 위 글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이 방법은 실무보다는 교육에 좀 더 적합한 방법론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