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 by xguru 6달전 | favorite | 댓글 3개
  • 뉴욕 타임즈가 워들 게임의 클론 버전들에 대해 저작권 침해를 이유로 DMCA 저작권 요청을 제출
  • 워들은 인기 있는 웹 기반 단어 퍼즐 게임으로, 뉴욕 타임즈는 2022년에 워들을 인수
  • 워들 클론들은 GitHub에서 개발되었으며, 5x6 타일 레이아웃과 회색, 노란색, 녹색 색상 구성을 포함한 게임 플레이 스타일이 저작권에 의해 보호됨

워들 클론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

  • 한국어와 보스니아어 버전의 비공식 워들 게임에 대해 1월에 두 건의 저작권 요청이 제출됨
  • 이번 주에는 Shaetlan 언어를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Wirdle'과 React, TypeScript, Tailwind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오픈소스 워들 클론 'Reactle'에 대한 추가 요청이 제출됨
  • Reactle 코드는 GitHub에서 약 1,900회 복사되었으며, 다양한 언어, 테마, 시각적 스타일을 사용하는 워들 영감 게임을 개발하는 데 사용됨
  • DMCA 통지는 원본 Reactle 코드에서 파생된 모든 게임을 대상으로 하며, 워들 이름을 사용한 스핀오프가 "악의적으로" 만들어졌고 "게임 플레이가 정확히 복사되었다"고 주장함
  • Reactle 코더 Wackerfuss는 Times 와의 법적 싸움에 참여하고 싶지 않다고 말하면서 삭제함

뉴욕 타임즈의 입장

  • 뉴욕 타임즈는 유사한 단어 게임을 만드는 개인에게 문제가 없지만, 워들 상표권과 저작권 게임 플레이를 침해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만 허용한다고 밝힘.
  • 워들의 상표와 저작권 게임 플레이를 보호하기 위해 GitHub 사용자와 그의 코드를 공유한 다른 사람들에게 조치를 취함
  • 워들 클론 프로젝트가 뉴욕 타임즈의 워들 게임과 유사한 저작권 요소를 포함하는 knock-off 버전을 만드는 방법을 지시했기 때문에 수백 개의 웹사이트가 뉴욕 타임즈의 워들 상표와 저작권 게임 플레이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knock-off 워들 게임으로 등장

워들의 원조 게임과의 유사성

  • 워들은 1980년대 게임쇼 'Lingo'와의 두드러진 유사성으로 인해 비판을 받기도 함
  • Lingo는 플레이어들이 다섯 글자 단어를 추측하는 게임으로, 정확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그리드가 중심

몇년 전에 Mahjong Handle이라는 게임을 cwackerfuss/react-wordle을 클론하여 개발했습니다.
저도 바로 며칠 전에 DMCA takedown 요청 메일을 받아서 깃헙에서 게임의 소스코드를 삭제했습니다 ㅠㅠ
아마 게임 규칙이 꽤 달라서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이것 때문에 DMCA 관련 서류 만들어서 제출하는 과정을 하는게 너무 번거로울 것 같더라구요.
아직 게임은 플레이하실 수 있으니, 일본 마작에 관심 있으신 분은 한번 플레이해보세요!

DMCA가 악용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Hacker News 의견

  • "게임 플레이"에 저작권을 주장하는 것은 가능한가?

  • 이는 뉴욕 타임즈가 무료 게임 인수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 수익을 얻지 못해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무의미한 괴롭힘으로 보인다.

  • Wordle 이름과 5x6 타일 레이아웃, 회색, 노랑, 녹색 색상 구성을 포함한 저작권으로 보호받는 게임 플레이에 대한 소유권을 인용

    • 이는 상표권(Wordle 이름)과 저작권에 관한 것이지만, 특허에 대한 것은 아니다.
    • 실제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표권 침해가 명백하므로 이를 추구하는 것은 이해가 된다.
    • 저작권에 대한 부분은 법률가(저작권 변호사는 아님)의 관점에서 새롭다.
    • 타일 레이아웃과 색상 구성이 저작권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저작권 변호사의 설명이 필요하다.
  • BBC 게임쇼 Only Connect의 일부를 노골적으로 복사한 것처럼 보이는 뉴욕 타임즈의 Connections 게임은?

  • 게임 메커니즘은 저작권으로 보호받을 수 없다(매직 더 개더링의 탭 메커니즘 제외).

    • 뉴욕 타임즈가 저작권 침해로 문제 삼은 프로젝트들은 Wordle이 다루지 않는 다른 언어로 만들어졌고, 다른 이름을 사용했다.
  • 뉴욕 타임즈가 Wordle을 인수할 때 얻은 자산은, 자신들보다 인기 있는 트렌드와 자사 이름을 불가분의 관계로 만드는 것이었다.

    • 이는 전 세계적으로 광고 효과를 내는 것이며, 우리 모두가 뉴욕 타임즈에 대해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그 투자 수익이다.
  • 이 문제는 저작권 문제가 아닌 상표권 문제로 보인다.

    • DMCA를 남용하는 것 같으며, 부정확한 DMCA 청구를 하는 기업들이 실제로 처벌받을 수 있는 방법이 더 쉬웠으면 한다.
  • 뉴욕 타임즈에게 QWERTL이라는 게임을 즐기길 바란다.

    • 또는 Redactle이라는, Wordle과 매우 비슷하게 들리는 다른 게임을 즐기길 바란다.
    • 그리드 레이아웃을 가진 Memory Cards Game도 저작권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을 것이다.
  • 뉴욕 타임즈가 게임 플레이를 복사한 다른 사람들을 추적하는 것이 흥미롭다.

  • 뉴욕 타임즈가 가져갈 수 없는 Wordle 게임을 찾고 있다면, Game Boy용 Wordy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