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엔지니어에서 매니저로: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thoughtspile.github.io)엔지니어에서 관리자로: 좋아하는 점과 싫어하는 점
- 관리자로서 제품 개선과 팀의 웰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권한을 가지는 것을 사랑함.
- 엔지니어링 관리자가 되는 것은 장기적인 커리어 기회로서 더 많은 직업 기회를 제공하며, 기술 변화에 대한 취약성을 줄여줌.
- 관리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 걸쳐 널리 사용될 수 있으며, 기술의 빠른 변화에 지친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제공함.
- 관리 역할은 기술 분야의 최신 동향을 따라잡는 데 대한 압박을 줄여주며, 인간 관계와 팀워크는 시간이 지나도 크게 변하지 않음.
- 경험이 많은 엔지니어가 관리자로 전환하면 새로운 도전과 학습 기회를 제공함.
싫어하는 점
- 관리자로서 회사의 정책과 절차를 집행해야 하며, 때로는 영혼을 소모하는 일이 될 수 있음.
- 사회적 긴장과 사람들의 심리적 불안을 해결하는 일은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가져옴.
- 관리자로서 몇 시간 동안 오프라인 상태로 있기 어려우며, 회의를 놓치거나 준비 없이 자리를 비우는 것이 어려움.
- 관리자의 행동은 즉각적인 피드백이 없으며, 장기적인 결과를 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림.
GN⁺의 의견
- 이 글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서 관리자로 전환한 한 개인의 경험을 통해 관리자 역할의 긍정적인 측면과 도전적인 측면을 공유함으로써, 커리어 전환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통찰력을 제공함.
-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제공하는 광범위한 영향력과 커리어 유연성은 많은 엔지니어들에게 매력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음.
- 반면, 관리자의 역할이 가져오는 사회적, 심리적 문제 해결과 업무의 연속성은 이러한 전환을 고려할 때 신중히 고려해야 할 요소임.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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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ANG에서 관리자 경험:
- 저자와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많음
- 관리자 승진이 엔지니어 승진보다 드물고 상황에 따라 달라짐
- 관리 기술은 회사마다 다르고 직접적으로 이전되지 않음
- 5년 경험이 문제 해결에 충분하다는 생각에 동의하지 않음
- 관리자의 장점은 미래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중요한 결정에 참여하는 것
- 신입 관리자는 아직 경험하지 못한 것: 고위 관리진의 문제 행동이 종종 용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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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자와 큰 그림 생각가:
- '아키텍트' 역할이 가장 잘 맞음
- 좋은 관리자는 낮은 신경증을 가지고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하는 능력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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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가 되고 싶지 않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관리자의 책임과 스트레스를 원하지 않음
- 현재 역할을 계속 유지하길 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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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의 말은 무게가 있음:
- 관리자가 되면 말 한마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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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리드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선임 개발자:
- 팀워크 관련 문제에 대한 관심과 영향력을 가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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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링 매니저로서의 경험:
- 명상을 통해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
- 팀과 동료들에게 불필요한 관료주의를 피하고 자율성을 줘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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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관리자의 영향력:
- 나쁜 관리자는 팀과 회사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음
- 경험이 많아질수록 나쁜 관리자와 일하는 방법을 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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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이유:
- 새로운 직장을 찾을 때마다 필요한 면접 준비를 피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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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기술이 좋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관리자는 사람에 대한 것이며, 팀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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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급 IC들을 이끈 경험:
- 팀원들에게 일을 찾아주고, 개인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함
- 팀원 중 한 명이 큰 계약을 성사시키는 데 도움을 줌
이 요약은 다양한 관리자와 엔지니어의 경험과 관점을 반영하며, 관리자 역할의 복잡성과 그에 따른 스트레스, 그리고 팀과 조직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제 사례를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