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마우스 커서가 왜 약간 기울어져 있고 직선이 아닌가?
(ux.stackexchange.com)마우스 커서는 왜 약간 기울어져 있나요?
- 마우스 커서가 약간 기울어진 이유는 역사적인 이유가 있음.
- 초기에 마우스 커서는 더글러스 엥겔바트에 의해 발명되었고, 처음에는 위를 가리키는 화살표였음.
- XEROX PARC 기계가 만들어졌을 때, 커서는 기울어진 화살표로 변경되었는데, 당시 저해상도 스크린에서는 직선(화살표의 왼쪽 가장자리)과 45도 각도(화살표의 오른쪽 가장자리)를 그리는 것이 더 쉽고 인식하기 쉬웠기 때문임.
마우스 커서의 기울기가 작은 이유
- 마우스 커서가 버튼 위에 호버될 때 작은 손 모양으로 바뀌는데, 이 때 기울기가 더 작아짐.
- 이는 커서의 기울기가 특정 상황에서 조정될 수 있음을 보여줌.
GN⁺의 의견
- 마우스 커서의 기울기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역사적인 결정에서 비롯되었음.
- 저해상도 화면에서의 인식 용이성과 효율적인 그래픽 표현이 주된 이유였음.
- 이러한 배경 지식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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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댓글 요약:
- 잘못된 정보의 인기: 한 해커뉴스 질문에 대한 가장 높은 표를 받은 답변이 완전히 틀렸음에 대한 우려 표명.
- 커서 위치 계산의 오해: (0,0) 핫스팟이 커서 위치 업데이트 계산을 단순화한다는 주장은, 다양한 모양의 커서와 핫스팟이 존재함을 고려할 때 잘못된 가정.
- 매킨토시와 PARC의 예시: 초기 매킨토시 컴퓨터와 PARC의 작업에서 다양한 커서와 핫스팟 위치를 볼 수 있음.
- 핫스팟의 위치: 화살표 커서의 핫스팟은 (0,0)이 아니라 (1,1)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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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서 구조의 정의:
Cursor
구조체에는 이미지 데이터, 마스크, 핫스팟 위치가 포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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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댓글 요약:
- 앨런 케이의 기여: 앨런 케이가 PARC에서 각진 마우스 커서를 만들었으나, 많은 답변들이 그의 기여를 언급하지 않음.
- 디자인의 이유: 16x16 그리드에서 한쪽을 수직으로, 다른 한쪽을 각진 모양으로 만들어 아름다운 화살표 모양을 구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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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댓글 요약:
- 커서의 기울기: 커서가 왼쪽으로 기울어진 이유는 오른손잡이 도구로서의 디자인 때문일 수 있음.
- 좌우 반전의 느낌: 오른손잡이가 오른쪽으로 기울어진 커서를 사용하면 잘못된 느낌을 받을 수 있음.
- 좌우잡이의 경험: 왼손잡이 사용자가 커서의 기울기 때문에 왼손으로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이 어색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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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댓글 요약:
- 마우스 커서의 역사: 마우스 커서의 역사와 문제점, 그리고 기울지 않은 역사적 커서를 다룬 유튜브 비디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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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번째 댓글 요약:
- 윈도우 커서의 완벽하지 않음: 윈도우 커서가 왜 완벽하지 않게 보이는지에 대한 의문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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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섯 번째 댓글 요약:
- 커서의 기울기 이유: 커서가 기울어진 이유는 화면에 표시되는 다른 요소들과 구별되기 위함과, 아미가 마우스 커서가 45도 각도로 기울어진 것과 같은 특이한 사례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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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번째 댓글 요약:
- 커서가 물체를 가리지 않음: 커서가 기울어져 있어서 가리키는 대상을 가리지 않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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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덟 번째 댓글 요약:
- 역사적 자료의 가치: 오리지널 이더넷 사양을 포함한 역사적 자료의 중요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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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 번째 댓글 요약:
- 만년필과의 유사성: 커서가 만년필을 쥐는 방식을 모방한 것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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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번째 댓글 요약:
- 라이트 펜에서 마우스 포인터로: 라이트 펜이 화면에 수직으로 사용되던 것에서 마우스 포인터로 전환되면서 기울어진 2D 마커로 표현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