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보잉 내부고발자: "MAX 9 생산 라인에 심각한 결함이 대량으로 존재"
(viewfromthewing.com)보잉 내부고발자: 생산 라인에 "엄청난 양의 결함" 존재
- 보잉 737 MAX 9의 볼트가 설치되지 않았다는 내용을 공개한 내부고발자의 주장이 제기됨.
- 알래스카 항공이 운항하는 보잉 737 MAX 9에서 비행 중 문 플러그가 탈착되어 급격한 기압 감소가 발생했는데, 이는 외주로 제작된 항공기 부품에 문제가 많아 보잉의 품질 관리 인력이 모든 문제를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주요 내용임.
- 해당 항공기의 문 플러그가 탈착된 이유는 보잉 자체 기록에 명시되어 있으며, 문 플러그를 고정하는 4개의 볼트가 설치되지 않은 채로 항공기가 인도되었다고 함.
보잉의 품질 관리 문제
- 보잉 직원이라고 주장하는 한 사람이 내부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접근을 통해 보잉 737 중간 동체 문 설치에 대한 392건의 부적합 사례를 발견했다고 밝힘.
- 이러한 높은 결함 수치는 보잉의 품질 시스템이 건강하다면 생산 라인을 중단시키고 공급업체에 문제를 되돌려야 했을 것임.
- 사고 항공기의 경우, 결함이 발견되었지만 다른 문제들로 인해 결국 놓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중요한 결함이 발생했다고 함.
생산 과정의 심각한 실패
- 보잉의 주요 공급업체 중 하나인 Spirit AeroSystems의 품질이 떨어지는 부품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
- Spirit의 팀이 보잉 공장 내에서 보증 수리를 수행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결함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단순히 페인트로 덮어버린 사례가 있음.
- 문을 제거하거나 열어야 하는 경우, 문을 고정하는 볼트를 제거해야 하지만, 공식 기록에는 문이 열리지 않았으므로 품질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잘못 기록됨.
보잉의 외주화 전략
- 보잉은 항공기 부품 생산을 외주화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는 비용 절감을 위한 것임.
- 이러한 전략은 해리 스톤사이퍼 전 CEO의 영향으로, 그는 보잉을 위대한 엔지니어링 회사가 아닌 사업체처럼 운영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음.
GN⁺의 의견
- 이 기사는 보잉 내부에서 발생한 품질 관리 문제와 생산 과정의 심각한 실패를 드러내는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음.
- 보잉의 외주화 전략이 비용 절감을 가져올 수는 있지만, 품질 저하와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함.
- 항공기 제조 과정에서의 품질 관리는 항공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이러한 고발은 항공 산업 전반에 대한 신뢰성과 안전 기준에 대한 재검토를 촉구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음.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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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의 보잉 엔지니어에 대한 언급
- 보잉의 위기 회의에서 PR과 MBA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는 논하지만, 실제로 무엇이 변해야 하는지, 특히 엔지니어링과 QA가 모든 결정에 대해 거부권을 가져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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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의 출처에 대한 의문 제기
- 해당 기사는 다른 기사 아래에 달린 익명의 댓글에 전적으로 기반을 두고 있으며, 비슷한 주장을 하는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대한 링크는 제공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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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내부 고발자에 대한 의심
- 보잉의 시스템적 결함에 대한 조사를 원하지만, 인터넷 블로그 기사에 달린 익명의 댓글이 고발자로 간주되기에는 부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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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의 품질 관리 문제 지적
- 보잉 QA가 실제로는 개선되지 않은 결함을 단순히 덮어 칠한 것을 발견하고, 이를 '공정 실패'로 기록함. 항공 정비사에게는 이러한 행위가 '연방 범죄'에 해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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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산업 전반의 문제 제기
- 보잉에서 발생한 문제가 다른 항공 회사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지, 엔지니어링 산업이 최대 이익 추출을 위해 내부가 비워지는 시스템적 경향의 일부인지 의문을 제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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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링 산업의 문제에 대한 비판
-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토스터가 모두 중국에서 제조되는 현실을 지적하며, 엔지니어들이 이러한 산업 공동화에 조용히 동참하는 대신 엔지니어 혁명이 필요함을 주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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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의 품질 시스템 문제
- 익명의 인용문에 따르면, 보잉이 737 중간 동체 문 설치에서 392건의 비규격 발견을 기록한 것은 품질 시스템이 건강하지 않음을 의미할 수 있으며, 품질 관리만으로 생산 품질을 달성할 수 있다는 잘못된 생각을 반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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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A의 새로운 항공 안전 지침에 대한 비판
- FAA가 발행한 새로운 항공 안전 지침(AD)이 MAX 9 항공기의 서비스 복귀를 허용하는 것과 NASA가 챌린저와 컬럼비아 사고 후 문화와 운영 원칙에 대해 전면적인 검토를 한 것을 비교하며, 보잉의 대응을 비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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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A의 역할에 대한 비판
- MBA들이 회계 이상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처럼 제시되는 현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의학, 엔지니어링, 건축 등 여러 분야가 경제학에 종속되는 것에 대한 비판을 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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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산업에 대한 우려
- 항공 산업이 곧 '열린 문'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는 가족 구성원들을 알고 있어 우울함을 표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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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7 Max의 설계에 대한 의문
- 737 Max의 설계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동영상 링크를 공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