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P by xguru 10달전 | favorite | 댓글 4개
  • 도서 출판에 관한 10가지 주요 미래 트렌드

AI

  • AI, 특히 대형 언어 모델(LLMs)은 출판업계를 변화시키고 있음. AI는 교육, 훈련, 자기계발 출판물에 큰 위협이 됨
  • 미국 법원은 2023년 AI에 의한 발명품은 특허 불가능하며, AI가 비소설 콘텐츠를 법적으로 침해하지 않고 생성할 수 있음을 명시함
  • 틱톡/유튜브 같은 비디오 플랫폼이 AI 기술을 사용하여 책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침
  • Goodreads 같은 전문 네트워크는 약해지기 시작
  • 유일한 예외는 이메일 뉴스레터. 다양한 형태와 규모의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와 자연스럽게 공생하며 여전히 번창
    • 실제로 소셜 미디어는 이메일 뉴스레터를 성장시키는 주요 방법 중 하나로,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가 핵심 고객과 더 깊이 소통할 수 있게 함
  • AI는 이미 도서 검색 방식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지만, 앞으로는 업계의 더 많은 계층에 AI가 스며들게 될 것
    • 운영: 독자 참여 및 판매 추세를 기반으로 한 자동화된 재출간 결정
    • 마케팅: AI 생성 이미지 자산 및 독자 타겟팅
    • 검색: 새로운 형태의 도서 추천 및 개선된 ONIX 메타데이터
    • 접근성: 시각장애 독자를 위한 이미지 라벨링

아마존

  • AI는 애플, 알파벳,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테슬라와 함께 '7대 기술 기업'으로 꼽히는 아마존에게 놀라운 주식 시장 랠리를 이끌고 있는 효자 노릇을 함
  • 아마존의 수익 중심인 클라우드 사업부는 AI에 힘입어 급성장
  • 동시에 아마존은 이제 전자상거래 상인이 아니라 물류 및 광고 플랫폼으로 변모함
  • 아마존의 온라인 서점 및 전자책 시장의 지배력은 아직 확고하지만, 균열이 생기고 있음
  • 검색 기능은 떨어지고, 리뷰 신뢰성감소, 가짜 책 증가 등으로 인해 소비자 신뢰와 만족도가 하락
  • 아마존이 오랫동안 가장 저렴한 공급업체는 아니었지만 고객 서비스는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해 왔으나, 가품이 넘쳐나고 공급업체의 광고비가 큐레이션보다 우선시되는 시장으로 전환되면서 이러한 상황은 변하고 있음
  • 언젠가는 고객들이 더 전문화된 플랫폼을 선호하여 아마존을 떠나는 전환점에 도달할 수도 있을 것
  • 아이러니하게도 AI가 생성한 전자책이 Kindle 마켓플레이스에 넘쳐나고, AI가 생성한 인쇄 도서의 메타데이터가 추천 알고리즘에 혼란을 주면서 AI가 아마존의 몰락을 가져올 수도 있음
  • 무엇보다도 책은 더 이상 아마존에서 예전처럼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지 못함
    • 출판 업계가 항상 그렇듯이 변화는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겠지만, 서점 업계의 지배적인 업체로서 아마존의 영광스러운 시절은 이제 끝났을 것

오디오북

  • 오디오북은 출판업계에서 몇 안되는 성장 부문 중 하나이지만, 생산 비용이 높고 시장이 집중되어 있음(일부 타이틀을 통해서 집중적으로 성장)
  • 아마존 소유의 Audible이 고릴라 처럼 차지하고 있는 시장에 2023년 Spotify가 진입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오디오북을 도입
    • 대형 영어 출판사들에게 넷플릭스식 모델에 저항하고 단품 요금제를 수용하도록 설득
  • 오디오북은 전자책과 인쇄 도서에 비해 여전히 가격이 비싼데, 이는 내레이터와 제작 스튜디오에 비교적 많은 초기 제작비가 투입되기 때문
    •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 내레이터 없이 오디오북을 제작할 수 있게 됨
    • 이는 오디오북 시장의 가격 하락과 다양성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
  • 내레이터의 역할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번역가와 다른 사람들의 역할도 줄어들 것
  • 가까운 시일 내에 영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의 기계 내레이션 오디오북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면서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보게될 것
  • 오디오북은 디지털 매체이며 주로 온라인에서 판매되므로, 테이프에서 CD에 이르는 물리적 형식은 사라졌음
    • 아주 어린 청취자를 위한 오디오북은 예외
  • 오디오북을 판매하는 다양한 시도가 진행중
    • libro.fm이 영국 시장에 진출하여 인디 서점들과 제휴
    • Bookshop.org도 오디오북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
    • Jellybooks는 인디 서점과 제휴하여 인디 출판사의 엄선된 인쇄 도서와 함께 디지털 오디오북을 판매 시점에 동적으로 번들로 제공하는 인쇄물+오디오북 번들을 제공
    • 스타트업인 XixXag는 소비자에게 오디오북과 전자책을 묶은 번들을 제공

집중화(Consolidation)

  • 대형 출판사와의 통합은 시장과 국가를 막론하고 지난 수년간 출판계의 트렌드였음
  • 이는 업계의 성숙도와 진정한 파괴적인 트렌드가 부족하다는 신호임
  • 숙련된 업계 베테랑들이 지주회사를 설립하여 소규모 출판사를 더 큰 그룹으로 '통합'하는 형태로도 나타나고 있음
  • 출판 업계는 특히 운영, 제작, 물류, 영업 및 마케팅 분야에서 대규모를 선호함
  • 소규모 출판사가 되기란 쉽지 않음. 매출이 1,000만 파운드 미만인 독립 출판사가 가장 취약
  • 훌륭한 신인 작가를 발굴하는 틈새 시장을 개척하고 있지만, 오늘날의 세계에서 소규모 출판사를 성장시키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음
  • 대형 소매업체는 대형 출판사를 선호하며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강화

비용 압박 (Cost Pressure)

  • 최근 몇 년 동안 종이에서 잉크, 인쇄, 우편 요금에 이르기까지 실물 제품의 비용이 급격히 상승
  • 이로 인해 출판사들은 이익성 개선을 위해 감원을 진행
  • 인쇄 도서의 가격은 그다지 인상되지 않았고, 할인이 허용되는 시장에서 할인된 도서 가격은 여전히 예전과 같은 낮은 수준
  • 전자책에는 동일한 비용 압박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장기적으로는 전자책이 출판사에 훨씬 더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전자책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할 수 있음
  • 인플레이션은 진정되었지만 인적 자원에 대한 비용은 상승
  • 임금은 앞으로 출판사와 서점에게 점점 더 큰 문제가 될 것
  • 생활비가 저렴한 주요 대도시 외곽에 새로운 인디 출판사가 많이 생겨나고 있음
  • 물리적 사무실 없이도 원고를 확보하고 편집 및 마케팅을 대부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

세계화 (Globalization)

  • 최근 몇 년 동안 민족주의가 부상하고 무역 장벽이 높아지며 세계가 점점 더 내향적으로 변하면서 세계 무역은 감소 추세
  • 이와 동시에 영어의 부상은 멈추지 않고 계속되는 중
  • 틱톡과 같은 플랫폼의 영향으로 영어판 책이 외국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이는 영어판 및 번역판의 비즈니스 모델에 영향을 미침
  • 틱톡이 주로 다루는 장르(청소년, 판타지, 로맨스)뿐만 아니라 논픽션(비즈니스, 의학, 공학, 과학, 기술 등) 분야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
  • 이는 대형 퍼블리셔에게 유리하며 퍼블리셔 간의 통합이 증가하고 잠재적으로 더 많은 국경 간 합병으로 이어질 것

고급 제품으로서의 책

  • 저자의 서명, 특별한 디자인, 고급 표지 등으로 책을 수집 가능한 "고급 제품"으로 만드는 트렌드가 성장하고 있음
  • 이런 추세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으며, 여러 가지 면에서 양장본은 도서 애호가들에게 대중적인 사치품이 되어 가는 중
  • 그럼 페이퍼백은 어디로 갈까?
    • 비용 압박으로 인해 필요한 종이와 잉크의 양을 줄이기 위해 글꼴 크기와 문장 간격이 줄어들고 있지만, 이는 눈에 더 편한 다양한 글꼴과 서체가 있는 전자책으로 계속 이동하는 고령 독자들을 소외시키고 있음
    • 비용을 줄이기 위해 책 크기가 더 표준화되고(나쁜 것은 아니지만) 특수 효과를 줄인 단순한 책 표지가 등장할 것임

규모와 크기 (Scale & Size)

  • 출판은 이제 대규모 출판사와 소매업체가 지배하는 산업으로 변모함
  • 이는 IT, 데이터 및 분석에 대한 투자 비용을 분산시키는 데 유리함
  • 종이, 인쇄, 인건비 상승과 함께 대형 출판사와 서점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여 업계에서 점점 더 많은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음
  • 규모의 이점은 소규모 기업이 경쟁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각 부문에서 한두 개의 기업만 남게 됨
  • 시장의 성숙도가 높아지면 더 많은 통합과 집중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음
  • 증강 현실(AR)은 비용이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교육 출판 분야에서 채택되고 있으며, 이는 여전히 주목해야 할 분야이지만 소설 출판 분야에서는 큰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려움

스트리밍 (Streaming)

  • 스트리밍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는 범죄와 스릴러, 공상과학과 판타지, 에로티시즘과 로맨스 등의 장르에 주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Perlego는 고등 교육 분야에서도 이 모델의 매력을 보여 주었고, Storytel은 오디오북으로 대중화했으며, 점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것

틱톡 (Tiktok)

  • 틱톡은 책의 발견성과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침
  • 2023년에는 자체 서점을 개설하여 현재로서는 TikTok 자체의 판매보다는 독자들이 TikTok에서 본 것을 바탕으로 다른 곳에서 구매하는 영향력이 더 크지만, 시간이 지나면 분명 변화할 것
  • TikTok은 해외 시장에서 영어판의 주요 동인 중 하나임
    • 영화 산업은 시장마다 다른 시기에 신작을 출시했지만, 불법 복제와 소셜 미디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개봉이 점점 더 동기화되고 있음
    • 도서 산업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으며, TikTok은 이러한 트렌드의 주요한 동력 중 하나
  • 출판업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됨
  • 누구나 새해 결심 중 하나는 숏폼 동영상 제작에 더 능숙해지는 것

전자책 중심의 시장개편이 절실한데, 국내 출판업계는 아무것도 안 하고 산업의 죽음을 낭만이라며 즐기는 모양새죠

국내에서는 도서정가제가 좀... 시대를 벗어났다고 느껴지네요.

책을 보는 건 기분 좋은 일이지만, 도서시장에 대해서는 부정적입니다.

알파벳 순이며, 영국 기준 이야기라는 걸 염두에 두고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