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황금률 (2013)
(cs.umd.edu)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여덟 가지 황금률
- 일관성 추구: 유사한 상황에서 동일한 행동 순서가 요구되어야 하며, 프롬프트, 메뉴, 도움말 화면에서 동일한 용어 사용, 일관된 색상, 레이아웃, 대소문자 사용, 폰트 등을 전체적으로 사용해야 함.
- 보편적 사용성 추구: 다양한 사용자의 필요를 인식하고,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연령대, 장애, 국제적 차이, 기술 다양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함.
- 유익한 피드백 제공: 사용자의 모든 행동에 대해 인터페이스 피드백이 있어야 하며, 자주 발생하고 사소한 행동에 대해서는 간단한 반응, 드물고 중요한 행동에 대해서는 더 심도 있는 반응이 필요함.
- 대화형 디자인으로 완결성 제공: 행동의 순서를 그룹으로 구성하고, 그룹의 완료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에게 성취감과 안도감을 제공해야 함.
- 오류 방지: 사용자가 심각한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오류 발생 시 간단하고 구체적인 복구 지침을 제공해야 함.
- 행동의 쉬운 되돌림 허용: 가능한 한 행동을 되돌릴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가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옵션을 탐색하도록 장려해야 함.
- 사용자의 제어 유지: 경험 많은 사용자는 인터페이스가 자신의 행동에 반응하고 익숙한 행동에 변화가 없기를 원하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어렵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때 불쾌감을 느낌.
- 단기 기억 부하 감소: 사람들이 단기 기억에서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제한적이므로, 사용자가 한 화면의 정보를 기억하고 다른 화면에서 사용해야 하는 인터페이스는 피해야 함.
GN⁺의 의견
- 이 글은 벤 슈나이더만이 제안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 원칙들은 모바일, 데스크톱, 웹 디자이너들에게 좋은 출발점을 제공함.
-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러한 원칙들은 사용자가 시스템을 더 잘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이 글은 초급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지침을 제공함.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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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은 UI 디자인의 일부가 아니지만 종종 간과되는 경향이 있음. 성능이 떨어지는 UI는 모든 디자인 원칙을 위반함.
- 예를 들어, 소니 안드로이드 스마트 TV는 멋져 보이지만 UI가 너무 느려서 사용하기 힘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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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정하고 자주 변경되는 UI도 대부분의 원칙을 위반함. 스마트 TV는 홈 화면 레이아웃과 앱 아이콘이 이유 없이 자주 바뀌는 등 이 분야에서 특히 나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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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블이 없는 아이콘(툴팁조차 없는 경우도 있음)은 점점 더 심해지는 문제임. 버튼의 기능을 알기 위해 구글링해야 한다면 UI 디자인이 나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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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설명.
- 제한된 색상 팔레트나 주목받지 않을 글꼴 선택과 같은 구체적인 사항을 추구하는 것이 아님.
-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숙련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에 대한 것임.
-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Neo)Vim은 UI의 뛰어난 예시는 아니지만 안정성 면에서 독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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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에게 개념적 모델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함.
- 제품의 개념적 모델을 이해하지 못하면 아이콘이 잘 레이블링되어 있어도 항상 혼란스러울 것임.
- UI는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탐색함으로써 개념적 모델을 추론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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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잘못된 우편번호를 입력했을 때 전체 이름-주소 양식을 다시 입력하지 않고 오류 부분만 수정하도록 안내해야 함.
- 이는 여러 페이지의 양식을 오가며 작성할 때에도 적용되어야 함.
- 잘못된 동작은 인터페이스 상태를 변경하지 않거나, 상태를 복원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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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항목을 비활성화하는 대신, 사용자가 해당 명령을 클릭했을 때 명령이 사용 불가능한 이유를 설명하는 오류 메시지를 표시해야 함.
- 사용자가 왜 명령이 비활성화되었는지 알아내는 것이 좌절감을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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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은 UI 디자인에 좋은 지침을 제공함.
-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실제 세계와의 일치, 사용자 제어 및 자유, 일관성 및 표준, 오류 방지, 인식보다는 기억, 사용의 유연성 및 효율성, 미니멀리즘 디자인, 오류 인식 및 복구, 도움말 및 문서화 등이 포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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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이후로 일관성이 무너지기 시작했으며, CSS 기반 UI의 등장으로 각 사이트와 앱이 자체적인 UX를 구현함.
- 초기 2000년대에 플래시가 유행하면서 UX 커뮤니티에 의해 비판받았던 "미스터리 미트 네비게이션"이 다시 돌아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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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선택하려는 항목 대신 다른 것이 갑자기 나타나 잘못 선택하게 만드는 것은 특히 심각한 실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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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요소는 인터페이스가 그려진 후 예기치 않게 움직여서는 안 됨.
- 구글은 이 문제가 특히 심하지만, 유일한 경우는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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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백한 유토피아의 황금률에 대한 논의.
-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이러한 규칙을 자주 어기는 인터페이스에서 작업한 경험이 있음.
- 이는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그 시점에서 비용이 너무 높았기 때문임.
- 예를 들어, 되돌림 기능은 애플리케이션 아래의 데이터 구조가 이를 염두에 두고 구축되었을 때만 가능함. 오류를 방지하는 것도 오류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기 어렵고, 사용자의 언어로 완벽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더 복잡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