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macOS 앱 스튜디오 사업 운영 비용
(notes.alinpanaitiu.com)macOS 앱 스튜디오 비즈니스 운영 비용
- 시간이 가장 큰 비용임. 가족과 보낼 수 있는 시간을 고객 지원 이메일에 할애함.
- 앱 스토어에서 3개의 앱 판매: rcmd, Grila, Gamma Dimmer.
- 2023년 총 판매액:
$14.9k
- 실수령액:
$11.5k
- 비용:
$3.4k
- 앱 스토어 수수료 (소규모 사업 15%):
$2.3k
- 부가가치세(VAT), 판매세, 외환 수수료:
$1.1k
- 앱 스토어 수수료 (소규모 사업 15%):
- 2023년 총 판매액:
Paddle을 통한 독립 앱 출판
- 앱 스토어의 엄격한 제한으로 인해 Paddle을 통해 독립적으로 앱 출판함.
- Paddle은 세금 처리를 대행함.
- 2023년 총 판매액:
$93.5k
- 실수령액:
$73.3k
- 비용:
$20.2k
- Paddle 수수료 (5%):
$4.7k
- 부가가치세(VAT), 판매세, 외환 수수료:
$15.5k
- Paddle 수수료 (5%):
- 2023년 총 판매액:
루마니아 법인 소득세
- 2023년 총 수입:
$108.4k
- 각종 수수료와 플랫폼 비용을 제외한 후 남은 금액:
$84.8k
- 루마니아 법인 소득세와 기타 의무적인 비용을 지불한 후 남은 금액:
$71.8k
최종 결과
- macOS 앱 비즈니스 관련 지출:
- Hetzner 서버:
$600
- IPStack 구독:
$140
- Apple 개발자 멤버십:
$100
- Hetzner 서버:
- 기타 개발 관련 비용과 환전 손실로 인한 추가 지출: 최소
$1k
- 순이익:
$69,960
- 최종적으로 월
$5800
의 순수입을 얻음. 컨설팅 일로 더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지만, 자신의 앱을 만드는 데에 시간을 더 투자하기로 결정함.
GN⁺의 의견
- 이 기사는 개인이 macOS 앱 개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과 그에 따른 비용을 상세히 설명함.
- 앱 스토어와 Paddle을 통한 판매 방식의 차이점과 각각의 수수료 구조에 대한 통찰을 제공함.
- 개인 개발자가 컨설팅과 같은 고수익 직업 대신 자신의 창작물에 시간을 투자하는 선택을 한 점이 흥미로움. 이는 창작에 대한 열정과 자유로운 생활 방식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가치관을 반영함.
Hacker News 의견
-
- 인생과 시간 판매에 대한 감동적인 글에 대한 댓글로, 39세의 한 사람이 자신의 시간을 팔아야 하는 것에 대한 불만과 타인의 일정에 맞춰 일하는 것의 불편함을 표현함. 자유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은 돈을 조금 덜 벌더라도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의견을 나타냄.
-
- 컴퓨터, 휴대폰 등의 하드웨어 구매에 대해, 이러한 비용은 반복되지 않으므로 회계상에서 고려하지 않는다고 언급함. 미국에서는 이러한 항목들이 자본 자산으로 간주되어 감가상각을 통해 시간에 걸쳐 비용으로 인식됨을 설명함. 루마니아의 회계 관행도 비슷한 것으로 보임.
-
- Merchant of Record를 사용하는 단점에 대해, VAT를 연말에 환급받을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함. 이는 B2B 관계에서 상품을 0% VAT로 판매한 후, Merchant of Record가 재판매하며 세금을 징수하기 때문임. 그러나 VAT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소규모 기업에게는 VAT 책임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지만 종종 언급되지 않는다고 언급함.
-
- Lunar와 Rcmd의 유료 사용자로서, 앱과 웹사이트 디자인이 독특하고 매력적이라고 평가함. 다음 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하며, 해당 링크가 Reddit 등에 올라올 때마다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다고 함.
-
- 재정적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고 실행할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함. 자신의 가치, 욕망, 그리고 행동력을 명확히 아는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다고 함.
-
- 루마니아의 생활비가 미국보다 약 45% 저렴하다는 맥락을 추가하여, 해당 수입으로 매우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함.
-
- 자신의 소규모 사업을 운영한 경험을 공유하며, 항상 켜져 있는 느낌에 지쳐 현재는 프로젝트마다 계약자로 일하고 있음을 밝힘. 이전 사업을 다시 시도할지 고민 중이며, 딸이 대학에서 애니메이션과 비디오 게임을 공부할 예정이므로, 언젠가 프로그래머가 필요할 때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나타냄.
-
- 수익에서 비용을 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이익 이전에 공제하는 것에 대한 의문을 제기함. 루마니아의 법인세가 일반적인 것과 다른지, 아니면 원래 작성자가 잘못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함.
-
-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표현함.
-
- $12k의 차이로 시간을 구매한다고 믿는다는 의견을 제시함. 앱에서 발생하는 수동적인 수입이 매달 조금씩 저축할 수 있게 해주고, 인생에서 더 나은 것들에 시간을 쓸 수 있다면, 그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함. 많은 돈을 벌어서 나중에 일하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이 잘 작동하지만, 시간을 어떻게 쓸지 결정하는 것은 더 어려운 문제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