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의 Pro Display XDR이 Thunderbolt 3을 한계까지 활용하는 방법
(fabiensanglard.net)- Pro Display XDR 특징: 1600니트 밝기, 6K 해상도, 60fps, P3 와이드 색역, 32인치, Thunderbolt-3 포트 1개 및 USB-2 포트 3개.
- Thunderbolt-3 인터페이스: 40 Gbps 대역폭. Pro Display XDR는 약 38.2 Gbps 필요
- 대역폭 한계: Thunderbolt 3의 남은 대역폭은 1.8 Gbps로, USB 3.1 Gen 1의 5 Gbps 필요 대역폭을 수용 불가. 하지만 저속 레인에서는 USB2 사용 가능
- 그런데 16인치 MacBook Pro는 어떻게 USB 3.1 Gen 1 속도를 달성할까? : Display Stream Compression (DSC,디스플레이 스트림 압축)
Thunderbolt 3의 발전
- Thunderbolt 3의 DSC 지원: 초기 모델(Alpine Ridge)은 미지원, 2세대 컨트롤러(Titan Ridge)는 DisplayPort 1.4 지원으로 DSC 가능
- 호환성 문제: Thunderbolt 3의 기능이 컨트롤러에 따라 다르게 구현되어 사용자 혼란 유발.
Thunderbolt 4 및 5
- Thunderbolt 4 (2020년): 대역폭 40 Gbps 유지, DisplayPort 1.4 및 DSC 지원 의무화
- Thunderbolt 5 (2023년 9월 발표): 120 Gbps 대역폭, DisplayPort 2.1, PCIe Gen4x4 지원. 다중 8K 디스플레이 및 최대 540Hz의 높은 리프레시 속도 지원 예정.
Thunderbolt 버전 요약
- Thunderbolt 1 (2010년): 10 Gbps
- Thunderbolt 2 (2013년): 20 Gbps
- Thunderbolt 3 (2015년): 40 Gbps, Alpine Ridge (DP 1.2), Titan Ridge (DP 1.4)
- Thunderbolt 4 (2022년): 40 Gbps, DP 1.4
- Thunderbolt 5 (2023년): 120 Gbps, DP 2.1
Hacker News 의견
-
애플 디스플레이의 잘못된 해상도 언급에 대한 지적
- 애플 디스플레이(6016x3384)와 델 U3224KB 6K(6144x3456) 모니터에서 볼 수 있는 두 가지 6K 해상도 버전 존재
- 인텔 맥북 프로에서 델 6K 디스플레이 사용 시 맥 OS 10.15~13.6에서는 DSC를 지원하지 않아 30hz로만 작동
- 맥이 애플 디스플레이와 동일한 6016x3384 해상도로 인식하게 하면 60hz 작동 가능
- 맥 OS 14.1부터 문제 해결됨, 인텔 기반 맥에서만 발생
-
광데이터 및 전원 인터커넥트 표준에 대한 아쉬움 표현
- 광섬유 처리의 편리함과 비용 효율성 강조
- 애플의 썬더볼트 4 케이블 가격과 광썬더볼트 케이블의 높은 가격 대비
- 기술 발전에 따른 비용 증가에 대한 우려
-
프로 디스플레이 XDR에 대한 개인적 경험 공유
- 아버지로부터 상속받은 프로 디스플레이 XDR의 뛰어난 성능 및 엔터테인먼트 소비에 적합함 언급
- 개인적으로 구매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7K 해상도 및 10비트 컬러 깊이 지원에 대한 만족감 표현
-
썬더볼트 3의 대역폭과 데이터 전송 속도에 대한 기술적 설명
- 썬더볼트 3의 40gbps 대역폭 중 디스플레이 데이터에 할당되는 부분과 남은 데이터 대역폭에 대한 분석
- USB-C와 DP 1.4의 DSC 지원 여부에 따른 데이터 전송 능력 차이 설명
-
맥북 에어 M1 및 M2의 6K 디스플레이 10bpc 지원 여부에 대한 의문 제기
- 맥북 에어의 기술 사양에서 10bpc 지원 여부가 명확히 언급되지 않음
- 애플이 썬더볼트를 내부적으로 구현하면서 초기 M1 기기에서 10bpc 기능 부재 가능성 언급
-
애플 생태계 내에서 HDR 지원의 우수성에 대한 부러움 표현
- 윈도우와 리눅스 생태계에서 HDR 지원의 부족함과 애플 프로 디스플레이 XDR의 독보적인 성능 강조
- PC 세계에서 HDR 지원이 미흡한 현실에 대한 실망감 표현
-
썬더볼트 3의 인코딩 방식과 대역폭에 대한 기술적 설명
- 썬더볼트 3가 64b/66b 인코딩을 사용하여 비디오 데이터 외의 프로토콜에 더 많은 대역폭을 남겨둠
-
디스플레이의 특별한 대우에 대한 반대 의견
- 디스플레이가 사용 가능한 대역폭에 따라 최적의 품질을 제공해야 하며, USB 이더넷 어댑터처럼 다수 연결 시에도 문제없이 작동해야 함
-
썬더볼트 5와 함께 6K 120Hz 10비트 컬러 디스플레이에 대한 기대감 표현
- OLED 또는 미니LED 패널을 포함한 최고의 디스플레이에 대한 기대
-
썬더볼트 3와 USB-C 프로토콜의 전용 핀 사용에 대한 설명
- 썬더볼트 프로토콜과 USB2가 별도로 전송되어 대역폭이 충분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