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2023-10-22 | favorite | 댓글 1개
  • FPGA N64 프로젝트, 5년간의 제작 기간을 거쳐 거의 완성 단계에 접어들었음, 핵심 부분이 거의 완전히 개발됨.
  • CPU 디자인은 표준 MIPS 명령어를 위한 전체 파이프라인을 특징으로 하며, 인터록 및 바이패스 기능이 테스트되고 작동이 확인됨.
  • CPU는 TLB, FPU, 캐시 코어 없이 최대 150mhz까지 동작할 수 있으며, 다른 코어에 대한 목표는 120Mhz임.
  • 64비트 파이프라인과 64비트 레지스터는 완전히 작동하며, 64비트 로드와 저장이 완벽하게 작동함.
  • TLB 코어와 FPU 코어는 완성되고 테스트되었으며, FPU ALU는 FPGA 로직을 단순화하기 위해 주요 ALU 파이프라인과 분리됨.
  • 이중 클럭을 가진 캐시 메모리는 RCP 코어 클럭과 독립적으로 CPU를 오버클럭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
  • 명령어 캐시는 완성되고 작동하며, CPU 인터페이스가 병목 현상을 제거하는 64비트 넓은 데이터 버스로 동작하도록 허용함.
  • 버스 디자인은 128비트 Ram 접근 / DMA 채널, 32비트 주소 및 장치에 대한 레지스터 접근, 그리고 RDP/VI Z-버퍼 및 Color alpha 확장 비트에 대한 64비트 확장 비트 접근을 특징으로 함.
  • MIPS 인터페이스는 레지스터와 로컬 메모리에 대한 표준 접근을 제공하며, DMA 채널을 통한 Ram 접근을 제공함.
  • PIF/SI 인터페이스는 작동하는 컨트롤러 입력을 가지고 있으며, 메모리 팩과 럼블 팩 작업이 완료됨.
  • Ram 컨트롤러는 전체 레지스터 설정을 가지고 있으며, MIG7 ram 컨트롤러에 동시에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RSP 코어는 완성되었으며, 전체 DMA, Imem, Dmem이 완성되고 작동함.
  • RDP 코어는 완성되었으며, 파이프라인이 설계되고 테스트되었고,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구축됨.
  • 비디오 코어는 작동하는 스케일링 유닛과 HDMI 코어를 가지고 있으며, DMA가 완전히 작동함.
  • 오디오 코어는 HDMI 포트를 통해 오디오를 전송하고 DAC 컨트롤러를 확인함.
  • 프로젝트는 완전히 저자에 의해 작성되었으며, 핵심 제작에 대한 유출은 없었음.
  • 저자는 테스트와 소스 코드 접근을 위해 N64Brew 팀과 Decompiler 팀에 감사의 말을 전함.
Hacker News 의견
  • Kaze Emanuar가 원래의 N64 하드웨어에서 복잡한 romhacks를 실행하기 위해 Super Mario 64를 최적화하는 시리즈를 만들었습니다.
  • Super Mario 64의 성능은 보통 메모리 속도에 의해 제한되며, 'inline' 사용은 성능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 수천명의 사람들이 포함된 MiSTer FPGA 생태계는 Robert Peip이 개발한 기능이 풍부한 FPGA N64 코어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코어는 무료 업데이트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 Analogue는 2024년에 N64 FPGA 클론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 이 프로젝트에 사용된 FPGA 플랫폼은 Digilent의 "Nexys Video Artix-7 FPGA: Multimedia Applications용 Trainer Board"로 보이며, 가격은 $550입니다.
  • 가장 최근의 YouTube 비디오가 3년 전에 게시되었고, 가장 최근의 Twitch 스트림이 2년 전에 있었으므로 프로젝트의 상태는 불분명합니다.
  • cycle-accurate 소프트웨어 에뮬레이션이 한계에 도달할지에 대한 추측이 있으며, Higan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끝난 곳에서 FPGA가 계속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FPGA N64 프로젝트는 저렴한 FPGA에서 완전히 구현 가능한 게임 콘솔의 범위를 확장하는 성과로 인식됩니다.
  • 보드, 칩, 프로젝트 추천을 포함하여 FPGA를 저렴하게 시작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