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도구의 유료 광고에 돈을 태우면서 배운 것들
(posthog.com)- 개발 도구에 대한 유료 광고는 효과가 있을까?
유료 광고에 대한 몇가지 오해들
- 유료 광고는 마케팅의 일부분이지 전부가 아님
- 제품에 대해 얘기하는 모든 것이 마케팅임. 웹사이트 운영, 이벤트에 참석하는 것, 콘텐츠 작성, 트위터에 포스팅, 외부 디스코드 그룹에서 대화, 유튜브 튜토리얼 만들기 등
- 우리의 경우 유료광고는 마케팅 팀의 시간의 약 10%만 차지하며, 콘텐츠 생성에 80% 이상을 소비하고 있음
- 모든 유료 광고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 광고는 전환 또는 인지도 상승의 두가지 목표 중 하나임
- 전환은 광고 클릭하고 제품에 가입하는 등의 액션을 하게 하는 것
- 인지도 상승은 그냥 사용자가 광고만 봐도 되는 것
- 우리의 경우 둘 사이에 예산을 50-50을 분배하고 있음. 전환에 모든 비용을 들이지 말 것
- 광고는 전환 또는 인지도 상승의 두가지 목표 중 하나임
- 개발자들은 유료 광고에 면역이다
- 기술 회사에 일하는 사람들은 인터넷에 능숙하기 때문에 광고를 클릭해서 가입하지 않음
- 우리 어트리뷰션 데이터에서도 실제로 그렇게 나옴
- 하지만, 가입할 때나 데모 요청시에 어디서 들었는지를 묻고 있는데, 꽤 많은 사람들이 '구글 광고에서 봤다'고 얘기함. 즉, 광고를 통해 제품을 발견한다는 것
- 특히나 회사를 대신해서 비용을 써야하는 경우에 그러함
- 이런 정성적 어트리뷰션 데이터 수집/분석은 오래 걸림
- 광고 에이전시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것
- 스타트업이라면 유료 광고 전문가 고용보다 아웃소싱팀을 쓰는게 더 효율적
- 하지만 각 채널을 이해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채널별 팁
- 구글 검색
- 전환에는 좋지만 인지도 향상에는 좋지 않음
- Google이 AI 유형 제안/동적/어떤 키워드 생성기 도구든 사용하도록 허용하지 말 것. 항상 사람이 작성한 것이 아닌 이상한 단어의 광고가 생성됨
- Google이 제안하는 키워드가 아닌 타겟 사용자가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에 대해 직접 조사해 볼 것
- 검색 결과 상위 3위안에 드는 (SEO 상위의) 기사가 있는 경우 동일한 키워드에 입찰하지 말 것. 돈 낭비임
- 자기 브랜드에 입찰하는 것이 비용 낭비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매우 저렴하게 경쟁사 광고로부터 브랜드를 보호할 수 있음
- 구글 디스플레이
- 가) 봇과 관련 없는 '전환'을 유도하고 싶거나, 나) 구글이 실제로 표시하는 위치를 전혀 제어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나 적합
- 놀랍도록 저렴한 전환당 비용(CPA)에 현혹되지 말 것
- 피할 것(Avoid)
- 트위터
- 인지도에는 좋지만, 전환에는 좋지 않음
- 우리는 특정 광고를 만드는 것보다 자체 오가닉 트윗을 홍보하는 것을 선호
- 회사 계정보다 개인(예: 창업자)을 홍보하면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음
- 일반적으로 개발자에게 도달하기 위한 좋은 유료 채널
- 저렴하지만 타겟팅은 매우 기본적인 수준임(트위터는 실제보다 훨씬 더 정교한 것으로 생각하게 만듦)
- 광고에 대한 답글 끌 것(아님 뻔뻔해지거나)
- 링크드인
- 인지도에는 좋지만, 전환에는 좋지 않음
- 90%가 지루하고 기업적인 광고이기 때문에 여기서 눈에 띄는 광고를 하기는 매우 쉬움
- 창업자형 개발자와 기본적으로 자기 홍보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좋은 유료 채널
- 비용은 비싸지만 모든 플랫폼 중 최고의 타겟팅을 제공
- Reddit
- 매우 저렴하지만 인지도나 전환율이 낮음. 매우 초보적인 광고 도구.
- 그 대신, 관련 하위 레딧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데 시간을 투자할 것. 이렇게 하려면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함
- 레디터는 HN 독자만큼이나 광고를 싫어함
- Quora
- 다크호스 - 전환율과 인지도에 좋음
- 꽤 저렴하고 타겟팅이 좋음
- 정말 왜 더 많은 사람들이 Quora를 사용하지 않는지 모르겠음
- Product Hunt
- 저렴한(월 10달러 미만) 제품을 보유한 경우 인지도 및 전환에 적합
- 인디 해커/기업가/창업가 지망생으로 가득하며, 이들 대부분은 돈을 쓰고 싶어하지 않음
- 타겟팅은 괜찮지만 대부분의 잠재고객이 비전문가이므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함
- Carbon Ads
- 비쌈. 많은 사람들이 극찬하는데, 우린 그렇지 않음
- 캠페인을 진행해 봤는데 인지도도 전환도 얻지 못했음
- Bing
- 재미있는 사실 - DuckDuckGo에 광고할 수 있는 유일한 경로임!
- 재미없는 사실 - Bing 광고 네트워크에만 광고할 수 있으며,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는 광고 네트워크에서 결정함. 'DuckDuckGo에만 광고를 게재하세요'라고 지시할 수 없음
- 꽤 저렴함. Bing을 사용해야 하는 대기업의 사용자를 타겟팅하려는 경우에만 좋
- 뉴스레터에 스폰서 하기
- 전통적인 의미의 '유료 광고'는 아니지만, 진정으로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크리에이터 몇명과 함께 성공적으로 작업했음
- 도달 범위에 따라 이슈당 1,000달러에서 10,000달러 정도
- 장기적인 캠페인보다는 단발성 활동을 목표로 할 것(잠재고객이 포화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 TLDR, Pointer, Bytes, React newsletter, Tech Lead Digest, Programming Digest, Software Lead Weekly, Architecture Notes, Hackernewsletter
유료 광고를 시작하는 방법
- 실험, 실험, 실험!
- 여러 채널에서 한 번에 2~3개의 작은 실험을 실행하는 것으로 시작할 것
- 의미 있는 데이터를 얻으려면 각 실험에 약 500달러와 2주가 소요됨
- 어떤 채널부터 시작해야 할지는 제품 유형에 따라 약간씩 다름. 잘 모르겠다면..
- 구글 검색 - 브랜드 키워드(당신의 제품명)
- 구글 검색 - 당신의 제품에 관련된 키워드
- 트위터/Quora - 저렴한 인지도 캠페인
- 그런 다음 다른 채널로 확장할 수 있음
- 참고로 PostHog에서는 처음 몇 달 동안은 Google, Twitter, LinkedIn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는 데 집중했음
- 그 후에는 기존 채널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3개월 정도에 한 번씩 천천히 새로운 채널을 추가
GN⁺: 개발 도구에 대한 유료 광고에 돈을 태우는 것 - 우리가 배운 점
GN⁺가 요약한 내용은 너무 축약해놨네요. 내용이 괜찮은 것 같아서 좀 더 상세히 번역해 봤습니다. 위 링크의 댓글들 의견은 함께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