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P by wnswl 8달전 | favorite | 댓글 10개
  • React Native에서는 앱 스토어 검수를 기다릴 필요 없이, 사용자 클라이언트에서 JS 코드를 치환하도록 요구하는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었음
  • 네이티브 바이너리를 사용하는 Flutter는 이와 같은 방식의 업데이트가 불가능했음
  • Shorebird는 자체적으로 수정한 Flutter 엔진을 사용하여 이 문제를 우회
  • Android는 현 시점에서 정식으로 지원하는 중. iOS는 알파 버전으로, 현 시점에서는 바이너리 컴파일에 비해 느리고, 몇 달 내로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함
  • 현 시점에서의 알려진 이슈는 다음 문서를 참조

저도 좋은 프로젝트라고 생각하고 관련해서 다른 유튜버 분의 영상 봤었는데,
가격관련해서도 한번 체크해보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P19mQMtyEw&t=410s
참고요~

좋은 추가 정보 감사드려요! 가격적인 부담은 설명 페이지에서만 봐도 좀... 있는 수준이더라구요
완전히 큰 회사 아니면 쓰기 힘들 것 같습니다.
솔직히 코드푸시 자체는 RN에서는 마소 급 정도 되는 회사면 무료로 해주는데, 경쟁자가 아직 없어서 그런가 쇼어버드는 과금이 좀 세더라구요;;

FYI,

  • Shorbird 의 파운더인 Eric Seidel 은 구글 플러터 팀의 엔지니어링 매니저 였습니다.
  • 그는 구글에서 일하는 동안 플러터에 코드 푸시 기능을 탑재하려 했지만, 구글 플레이의 정책과 방향에 따라 플러터에 코드 푸시 기능을 넣지 못했습니다. 구글 플레이는 앱의 잠수함 패치 보다 모든 앱 업데이트를 리뷰하고 싶어했기 때문입니다.
  • 구글 플레이는 구글에 큰 수익을 만들어 주는 곳이었기 때문에 이와 싸울 수 없다고 판단한 Eric Seidel 은 구글을 나와 회사를 차렸는데 그곳이 Shorebird 입니다.
  • Shorebird 의 모토는 'Flutter for Business' 입니다. 코드 푸시는 이를 위한 첫 큰 발자욱 입니다.

아… 결국 구글의 이득을 위해서 내려진 비즈니스상 선택이었군요. 어째 쇼어버드가 빠르게 최신 플러터도 잘 따르는 것이 신기하다 했더니, 기존 엔지니어 찬스였군요

우아.. 나오는구나 대박

저도 기대가 무척 큽니다. 플러터를 선택한 건 후회하지 않지만(RN을 싫어하는 건 아닙니다. 이번에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Flutter가 더 적합했을 뿐...), OTA 업데이트가 안 되는 건 계속 아쉬웠거든요

오!!!너무좋네요
이부분때문에 rn을 고려하고있었는대
flutter에도 이게 되면 좋겠네요
굿굿

정식 출시되면 몇달동안 테스트 돌려보다가 저희도 넘어가지 싶습니다

아직 개발 초기라 정식 사용은 힘들것같지만, 의미있는 프로젝트 인것같습니다.
플러터에서 정식으로 지원해주면 좋으련만..
사족이지만, 좀 위회적인 방법으로는 dynamic widget 과 같은 SSR 방식의 패키지도 있습니다.
https://pub.dev/packages/dynamic_widget

이 부분에 대해서 플러터 팀에서 공식적인 견해를 밝혔다는 걸 어디서 본 것 같은데... 나중에 다시 찾아봐야 할 것 같아요!
비슷한 다양한 패키지들은 검토해 보았습니다. 다만 아직 Codepush와 같은 수준은 아닌 것 같기도 하여....

개인적으로 본 프로젝트도 애플에서 허용하는 부분적 JS 코드로의 치환이 맞다면, 웹 어셈블리 정도는 적용해 줬으면 합니다(이게 애플의 정책에 부합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