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ty가 Seat당 결제 모델에서 Install당 결제 모델로 전환. 이는 유료 설치뿐만 아니라 모든 설치에 적용
- 이 변화는 특히 설치당 수익이 크게 다른 모바일 게임에 중요한 영향을 줌
- 예를 들어, Unity는 앱이 연간 200,000달러를 벌면 설치당 0.20달러를 청구할 계획, 이는 앱이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각 사용자가 설치 후 최소 10개의 광고를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
- 새로운 가격 모델은 기존 애플리케이션에도 소급 적용되어 개발자에게 잠재적인 위협이 될 수 있음
- 문서 편집기를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과 달리, 게임 엔진을 다른 것으로 전환하는 것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과정이므로, 이 가격 변경은 게임 개발자에게 더 큰 도전
- Godot와 같은 오픈 소스 게임 엔진은 개발자에게 취소하거나 변경할 수 없는 엔진 권리를 제공함으로써 해결책을 제공. Godot의 MIT 라이선스에 따르면, 사용자는 원작자를 인정하는 한 엔진을 사용하고, 수정하고, 배포할 수 있음
- Unreal 엔진은 현재 Unity와 같은 조건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미래에 비슷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음
- Ramatak 모바일 스튜디오는 광고, 앱 내 구매, 분석 등 모바일 게임에 필요한 기능으로 오픈 소스 Godot 엔진을 강화중
- Ramatak이 조건을 불리하게 변경한다면, 개발자들은 Ramatak 특정 강화 기능만을 잃고 오픈 소스 버전으로 다시 전환할 수 있음
- Ramatak을 사용하면, 개발자들은 오픈 소스 엔진의 자유와 보안을 즐길 수 있으며, 현대 모바일 게임에 필요한 고급 기능들을 함께 사용할 수 있음
- 핵심 포인트는 오픈 소스 엔진을 사용하면 개발자들이 엔진의 수익화 전략에 제한받지 않고 게임 환경의 미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