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2023-09-16 | favorite | 댓글 1개
  • Unity가 Seat당 결제 모델에서 Install당 결제 모델로 전환. 이는 유료 설치뿐만 아니라 모든 설치에 적용
  • 이 변화는 특히 설치당 수익이 크게 다른 모바일 게임에 중요한 영향을 줌
    • 예를 들어, Unity는 앱이 연간 200,000달러를 벌면 설치당 0.20달러를 청구할 계획, 이는 앱이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각 사용자가 설치 후 최소 10개의 광고를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
  • 새로운 가격 모델은 기존 애플리케이션에도 소급 적용되어 개발자에게 잠재적인 위협이 될 수 있음
  • 문서 편집기를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과 달리, 게임 엔진을 다른 것으로 전환하는 것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과정이므로, 이 가격 변경은 게임 개발자에게 더 큰 도전
  • Godot와 같은 오픈 소스 게임 엔진은 개발자에게 취소하거나 변경할 수 없는 엔진 권리를 제공함으로써 해결책을 제공. Godot의 MIT 라이선스에 따르면, 사용자는 원작자를 인정하는 한 엔진을 사용하고, 수정하고, 배포할 수 있음
  • Unreal 엔진은 현재 Unity와 같은 조건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미래에 비슷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음
  • Ramatak 모바일 스튜디오는 광고, 앱 내 구매, 분석 등 모바일 게임에 필요한 기능으로 오픈 소스 Godot 엔진을 강화중
  • Ramatak이 조건을 불리하게 변경한다면, 개발자들은 Ramatak 특정 강화 기능만을 잃고 오픈 소스 버전으로 다시 전환할 수 있음
  • Ramatak을 사용하면, 개발자들은 오픈 소스 엔진의 자유와 보안을 즐길 수 있으며, 현대 모바일 게임에 필요한 고급 기능들을 함께 사용할 수 있음
  • 핵심 포인트는 오픈 소스 엔진을 사용하면 개발자들이 엔진의 수익화 전략에 제한받지 않고 게임 환경의 미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는 것
Hacker News 의견
  • Unity의 새로운 가격 정책은 오픈 소스의 중요성에 대한 논란을 촉발하였다.
  • 일부 댓글러들은 Epic과 Unreal Engine이 서로 다른 비즈니스 전략과 수익 모델 때문에 Unity의 가격 모델을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 Unity의 결정은 재정적 어려움과 상장 후 성장 압박의 결과로 보인다.
  • 새로운 가격 모델은 개발자들이 앞으로 Unity를 사용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는 잠재적 요인으로 보인다.
  • 이 상황은 닫힌 소스 도구를 사용하는 데 관련된 위험을 상기시키는데, 약관이 변경될 수 있고, 지원이 종료될 수 있으며,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
  • 일부 댓글러들은 Unity의 재정적 어려움에 대한 동정을 표현하며, 회사의 높은 소비율과 Unreal과 같은 다른 게임 엔진들과의 경쟁을 언급한다.
  • 다른 사람들은 문제가 오픈 소스에 관한 것이 아니라, 기업들이 일방적으로 계약을 변경하고 새로운 요금을 부과하는 것에 대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 일부 댓글러들은 많은 사용자들이 이러한 기술로부터 이익을 얻으면서 기여하거나 지불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며, 오픈 소스 모델의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 Unity가 구독 기반 게임의 개발자에게 요금을 부과하지 않을 계획은 비현실적이며 법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보인다.
  • Unreal Engine의 라이선스 조건, 즉 엔진의 한 버전을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Unity의 접근법과 대조적으로 강조된다.
  • Unity에 대한 대안으로 Bevy 엔진과 Rust가 제안된다.
  • Unity가 동의 없이 언제든지 요금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는 선언은 비판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