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8월 28일, 영국의 항공 교통 제어 운영자인 NATS는 중대한 기술적 결함으로 인해 2000회 이상의 비행이 취소되어 약 1억 파운드의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 문제는 처음에는 프랑스 항공사로부터의 결함 있는 비행 계획 때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 NATS는 공공-민간 기관으로, 모든 영국 항공 교통 제어를 담당하며, 항공기의 수평 및 수직 분리를 안전하게 보장합니다.
- 이 문제는 비행 계획 시스템에 입력된 비행 계획으로 추적되었으며, 이는 Eurocontrol의 Integrated Initial Flight Plan Processing System (IFPS)에 의해 승인되었습니다.
- 비행 계획은 그 후 NATS의 Flight Plan Reception Suite Automated (FPRSA-R) Sub-system으로 전달되어, 이 데이터를 영국 National Airspace System (NAS)과 호환되는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 FPRSA-R 시스템은 같은 이름을 가진 두 개의 웨이포인트를 포함한 비행 계획을 처리하지 못해 시스템이 다운되었습니다.
- 이 실패로 인해 주요 및 백업 FPRSA-R 시스템이 모두 유지 보수 모드로 전환되어 비행 계획의 자동 처리가 중단되었습니다.
- 이 사건은 FPRSA-R 소프트웨어의 버그를 드러내어, 시스템의 향상된 테스트와 실패 모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 기술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항공 교통 관제사들은 사건 동안 영국 상공의 모든 비행의 안전을 보장하였습니다.
- 이 사건은 항공 교통 제어와 같은 안전 중심 시스템에서 공식 검증과 모델 체크의 사용에 대한 논의를 촉발하였습니다.
- 기사는 ICAO와 ADEXP 비행 계획을 조정하는 과정을 설명하며, 이는 시작점과 종료점을 매칭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 조정 기능은 모든 가능한 조정을 계산하여 데이터의 모호성을 식별하고, 이러한 비행 계획을 수동 처리를 위해 플래그합니다.
- 기사는 비행 계획의 영국 부분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 시스템은 영국 부분을 찾지 못하고 계획의 끝에 도달하면 오류를 반환합니다.
- 기사는 특정 비행 계획으로 조정 기능을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예를 제공합니다.
- 시스템은 런던에서 시드니까지의 158개 웨이포인트를 포함한 큰 비행 계획을 처리할 수 있으며, 거의 즉시 결과를 반환합니다.
- 기사는 비행 계획에 중복 식별자가 있더라도 조정 기능이 ICAO와 ADEXP 데이터를 정확하게 조정하고 올바른 하위 경로를 정의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