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P by xguru 9달전 | favorite | 댓글 6개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이면서, 어플리케이션 로직을 직접 저장 가능
    • 'Modules' 라고 부르는 스토어드 프로시져 형태
  • 별도의 서버 없이 클라이언트가 직접 DB와 접속해서 어플리케이션 로직을 DB내부에서 실행
  • 배치나 OLAP 작업대신 '최고의 속도'와 '최소 레이턴시'를 보장하기 위해서 최적화
    • 모든 어플리케이션 상태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속도를 달성
    • 데이터는 WAL(Write-Ahead-Log) 로
  • MMORPG 인 BitCraft Online 의 실제 백엔드가 하나의 SpacetimeDB 모듈로 실행중. 별도 서버 없음
  • 임베디드 데이터베이스 라이브러리 동작해서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에 임베드 가능
    • 또는 별도 스탠드얼론으로 직접 실행도 가능 (spacetime CLI 이용)
  • Rust로 된 싱글 바이너리로 맥/리눅스/윈도우 설치 지원
  • "Multiplayer at the speed of light"

오라클의 PL/SQL같은걸까요?

개념상은 비슷하긴 한데 언어지원폭이 넓어서 더 범용적일듯 합니다.

오 흥미롭네요

나중에 다른 언어도 더 지원할 생각이라던데, 꽤 괜찮은 아이디어 같아요.
성능 고민이 한층 줄어들겠네요.

깃헙 레포 가보니 Rust 로 작성된거같은데, 'Go 바이너리로 맥/리눅스/윈도우 설치 지원' 이에 대한 내용이 어디있는지 알수있을까요?

엇 제가 적다가 뭔가랑 헷갈렸나보네요. 수정해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