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주차 단속 경찰 위치 찾기
(walzr.com)- 샌프란시스코의 주차 단속 경찰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 공개
- 창작자가 주차 위반 티켓 시스템을 역공학하여 각 단속 경찰의 마지막 티켓 발급 지점 표시
- 실시간은 아니지만 최근 단속 활동 분포를 지도에서 시각적으로 파악 가능함
- 주차 위반 위험 구역을 사전에 예측하거나 단속 강도가 높은 지역 파악에 활용 가능함
- 스타트업 및 IT 업계 종사자가 도시 데이터와 기술 활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례로 제시됨
소개
- 이 프로젝트는 샌프란시스코 주차 단속 경찰의 움직임을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진 도구임
- 창작자가 샌프란시스코시의 주차 단속 티켓 시스템 데이터를 역공학하여 각 단속 경찰이 마지막으로 티켓을 발급한 위치를 지도에 표시함
- 이를 통해 단속 경찰의 최근 활동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특정 시간대 또는 구역에서의 주차위반 단속 패턴도 파악 가능함
주요 기능 및 의의
- 실시간 데이터는 아니지만, 최근 발급된 티켓의 위치 정보를 통해 단속 경찰의 순찰 경로와 활동 분포를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 스타트업 종사자 및 IT 업계 관계자는 도시 행정 데이터의 수집, 활용, 시각화 기술을 접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나 서비스 아이디어로 응용할 수 있음
- 차량 이용자나 교통 상황 데이터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 주차 단속 동향 파악 도구로도 유용함
배경 및 추가 설명
- 이 프로젝트는 기존에 공개된 공공 데이터의 접근성을 높이고, GIS(지리 정보 시스템) 기반 위치 시각화를 결합해 실제적 효용성 제공
- 데이터의 한계상 즉각적인 실시간 위치 추적은 아니나, 최근 몇 건의 티켓 정보를 통해 영역별 단속 집중도나 트렌드 탐색에 활용 가능함
- 알고리듬 역공학과 도시 데이터 융합 사례로, 커뮤니티의 기술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 목적이 있음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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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가 이제 오프라인 상태임. 매우 드물게도, SF 정부가 이 사이트가 공개된 지 몇 시간 만에 매우 빠르게 자체 사이트를 변경함. 더 이상 데이터를 가져올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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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가능한 티켓 번호는 패턴을 따름: 11씩 더하고, 단 마지막 자리가 6이면 4만 더함… 이유는 신만 아는 듯" 이 패턴은 모듈로 체크 디짓을 붙인 구조랑 굉장히 유사하다고 느낌. 실제 citation 번호 x는 마지막 자리를 제외한 값이고, 여기에 +1을 더하면 됨. 그리고 나서 마지막 자리에 체크 디짓으로 (x+1) mod 7 값을 붙임. 이게 그 패턴과 일치함. 관련 시스템 계약 문서에도 "수기 citation에서 전사된 데이터를 검증하라… citation 번호 필드의 오류를 제어하는 체크 디짓 알고리즘"이 포함되어 있음 계약 문서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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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단순히 x % 7임. 예시 패턴 시작을 984,946,606 (유효하지 않은 번호)로 설명했는데, 시작 번호는 처음에 제공된 984,946,605였고 이미지에도 이 번호가 나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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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때 모든 사람 ID 번호가 13으로 정확히 나눠떨어진다는 걸 발견함. 이게 한 자리가 잘못 들어가거나 두 자리 위치가 바뀌는 걸 검출하기엔 최소 값이기 때문인 듯. 또는 새 번호를 배정할 때 인크리먼트 로직이 가장 간단해서 쓸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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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카로운 관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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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프로젝트가 walzr.com/bop-spotter 만든 저자랑 동일인이라는 걸 알고 놀라움. 이런 프로젝트 너무 마음에 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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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메인 이름, 회사에서 차단돼 있어서 익숙하다고 생각했음. 그런데 cop-spotter가 bop-spotter 만든 사람들이 만든 거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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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멋짐. UI가 완전 예전 Nokia 느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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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왼쪽에 "Audio feed courtesy of Orchestra"라고 쓰여 있는데, 링크가 클릭해보면 엄청 감시사회 같은 surveillance 앱으로 연결됨. 좀 묘한 부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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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보드 기능이 정말 마음에 듦. 참고로 세부 벌금 내역은 여기서 볼 수 있음 Fee/fine 목록 링크
- SF 사람은 아니지만, 소방서/소화전/‘fire lane’ 등 소방 관련 구역을 막아놓는 게 최저 벌금 중 하나라는 점이 신기함. 휠체어나 장애 관련 구역 위반은 훨씬 더 벌금이 높음. 특정 주차 위반이 소방 관련 위반보다 더 비싼 경우도 많음. 내가 뭔가 잘못 이해한 것 같기도 하지만 현실이 이상하다고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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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정부가 이렇게 초고속으로 사이트를 고쳐버린 경우는 정말 드물다고 생각함. 혹시 누가 그때 사이트 스크린샷을 캡처해 둔 사람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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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규모를 보는 게 놀라움. 피드백을 하자면 각 경관이 각자의 지역을 맡고 있어서, 대부분의 주거지역은 도로 청소가 매달 첫째셋째 또는 둘째넷째 주에 이뤄짐. 이 때문에 각 주마다 리더보드 최상단에 올라오는 경관이 바뀔 것으로 보임. 리더보드는 최소한 2주 단위 조회가 좋을 듯함. 그 외에는 너무 잘 만든 작업임
- 우리 동네는 주 2회 도로 청소가 예정되어 있음. 근데 지금껏 한 번도 청소차를 본 적이 없고, 도로는 항상 더러움. 그런데 차량을 하룻밤 잘못 주차했다는 이유로는 벌금 딱지 여러 번 받은 적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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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대단한 프로젝트임. 만약 모든 정보가 Pacific 타임존 기준이면 더 좋을 듯함. 동부에 있다보니 “3시간 전” 표시가 어떤 이유로 내 지역 기준으로 바뀌는 게 약간 혼란스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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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 접속하니, 왜 SF 주차 단속관들이 밤 시간에만 근무하는가 잠깐 고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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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Central 타임인데, 데이터가 2시간 정도 늦게 들어오는 건가 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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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이었지만 아주 멋진 경험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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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38번 경관이 과달라하라에서 근무를 시작한 듯함
증거 스크린샷-
실제론 3 El Dorado South, San Francisco에서 발부된 것으로 보임. 지도에는 멕시코 South San Francisco, Avenida 근처 El Dorado 바 앞에 표시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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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y Area에서 통근이 ‘supercommute’인 경우도 많으니 특이하진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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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차량에 트래커를 달아서, 신호등보다 오래 공공 부지에 정차할 때마다 자동으로 요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생각함. 월별로 청구서가 발송되고, 미납 시 면허가 정지되는 시스템이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