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테슬라는 다른 차보다 오토바이 운전자를 치명적으로 추돌하는 경우가 더 많음
(fuelarc.com)- NHTSA(미국 도로교통안전국)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이후 자율주행 중인 Tesla 차량이 최소 5건의 오토바이 사망 사고에 관여함
- 같은 기간 다른 자율주행 자동차 제조사나 ADAS 기술 제공업체에서는 오토바이 사망 사고 보고가 전무함
- 대부분의 사고는 Tesla 차량이 오토바이를 뒤에서 들이받는 형식으로 발생함
Tesla 차량이 뒤에서 오토바이를 들이받는 구조적 문제
- NHTSA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오토바이 운전자의 과실은 대부분의 사고에서 원인이 아님
- 사고 방향을 보면, 5건 중 3건은 Tesla 차량의 정면 또는 좌측 전면에서 충돌 발생
- 나머지 2건은 방향 정보가 "알 수 없음"으로 표기됐으나, 보도 자료 등을 통해 Tesla 차량이 뒤에서 추돌한 것으로 확인됨
- 모든 사고에서 Tesla 차량이 오토바이 뒤에서 접근해 충돌한 것으로 판단됨
Tesla의 자율주행 사고 데이터는 대부분 검열됨
- Tesla는 NHTSA에 제출하는 사고 보고서에서 거의 모든 서술 데이터를 "기밀 정보"라는 이유로 검열 요청함
- 이로 인해 언론과 연구자들이 사고의 전체 맥락을 파악하기 어려움
- 게다가 NHTSA의 자율주행 안전 부서는 최근 인력의 절반이 감축됨
분석 방법론 요약
- NHTSA의 자율주행 충돌 보고 기준(SGO)에 따라, 충돌 30초 이내 자율주행 기능이 활성화된 경우만 포함됨
- 내부 Tesla 데이터에는 접근 불가하지만, 모든 제조사가 동일 기준으로 보고하므로 비교 분석 가능
- 나머지 정보는 지역 뉴스 보도를 통해 수집함
사고 사례 요약
2024년 4월, 워싱턴 Snohomish
- Tesla Model S가 정체 중이던 고속도로에서 오토바이를 뒤에서 추돌하여 운전자 사망
- 운전자는 휴대폰을 보고 있었고 자율주행 모드 활성화 상태였음
- 사고 후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계속 밟아 차량이 멈추지 않음
-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이 페달 조작으로 무력화됨
2023년 8월, 플로리다 Green Cove Springs
- Tesla Model Y의 사고 보고 데이터는 대부분 검열되어 정확한 상황 파악 불가
- 부상 수준이 “알 수 없음”으로 보고되어 사망 사고로는 미포함
2022년 8월, 플로리다 Boca Raton
- Tesla Model 3이 시속 100마일 이상으로 오토바이를 뒤에서 추돌해 운전자 사망
- 운전자는 자율주행 모드를 믿고 술에 취한 상태에서 운전
- 법정에서 유죄를 인정하고 징역 2년형 선고
2022년 7월, 유타 Bluffdale
- Tesla Model 3이 고속도로에서 오토바이를 뒤에서 추돌해 사망 사고 발생
- 운전자는 오토바이를 보지 못했다고 진술함
- 관련된 법적 처벌은 없음
2022년 4월, 플로리다(도시 비공개)
- Tesla Model Y가 고속도로에서 직진 중 오토바이와 충돌해 사망 사고 발생
- 사건 위치 및 추가 정보는 검열로 파악 불가
2022년 7월, 캘리포니아 Riverside
- Tesla Model Y가 고속도로 HOV 차선에서 오토바이를 뒤에서 들이받아 운전자 사망
- 평상시 조건에서 발생한 사고로 특별한 날씨나 시야 문제 없음
기술적 결함과 사람의 실수가 맞물려 발생하는 자율주행 사망 사고
- NHTSA는 Tesla 차량이 자율주행 중 구조적으로 정면 충돌(Frontal Plane Crash)을 많이 일으킨다고 분석
- Tesla는 비상차량뿐만 아니라 정지 차량, 방호벽, 오토바이 등 다양한 대상에 충돌
- 사고 93%에서 인간 운전자라면 충돌을 피하거나 피해를 줄일 수 있었던 상황
Tesla 자율주행 기능은 자전거나 오토바이처럼 작은 물체에 대한 인식이 제한적이며, 제동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운전자는 여전히 차량 제어를 책임져야 하지만, 대부분 주의력이 떨어진 상태임
자율주행과 사람 둘 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경우,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짐
자율주행 Tesla의 문제점을 보여주는 실제 영상
- 유튜브 영상에서 자율주행 중인 Tesla가 오토바이 뒤를 따라가며 이상한 주행 패턴을 보임
- 거리 유지에 실패하거나 지나치게 긴 간격을 유지함
- 센서 성능 한계를 드러내며, 실제 오토바이 감지가 불안정한 모습
결론: 치명적 조합 – 불완전한 기술 + 방심한 인간
- 자율주행 기술이 오토바이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하거나 제동에 실패함
- 사람은 자율주행을 믿고 주의를 놓침
- 이 둘의 조합이 사망 사고로 이어지는 구조적 문제임
- 특히 무인 자율주행 택시가 곧 출시될 예정인 Austin, TX 지역은 오토바이 운전자에게 잠재적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음
잘 몰랐는데 테슬라 뿐만 아니라 다른 브랜드 차량에서도 자율주행 사고가 적지 않게 발생하나보네요.
Hacker News 의견
- Musk가 레이더와 라이다를 포기하고 카메라만 사용하려 했을 때 그에 대한 신뢰가 떨어졌음. 이는 그가 천재가 아니라 사기꾼이라는 생각을 강화시켰음. AI 자동차는 인간보다 훨씬 더 나아야 하며, 레이더/라이다 기술이 이를 가능하게 함
- 이 문제는 이미 10년 전에 레이더 센서로 해결되었음. 레이더 센서는 거의 완벽한 정확도로 충돌을 감지하며, 잘못된 긍정 오류가 거의 없음. 더 나은 센서 데이터가 항상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옴
- 다른 댓글이 지적한 점이 플래그 처리되었으므로 다시 언급함. 분석이 기본 비율 오류를 고려하지 않으면 무의미함. Tesla의 자동 운전이 오토바이를 감지하는 데 얼마나 나쁜지 알 수 없음. Tesla와 Musk를 싫어함
- Tesla를 좋아하지 않으며, 조기 "FSD" 발표는 자율주행 연구에 큰 타격을 줌. 라이다 없는 자율주행차가 오토바이 운전자를 치는 것은 놀랍지 않음. 다른 자율주행차의 채택 현황과 사고 유형이 궁금함
- 많은 사람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다고 말함. 하지만 통계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Tesla가 다른 제조사보다 더 많은 주행 거리를 가졌다면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음
- 향후 4년 동안 Tesla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가 나올 것임. 일부는 공정하고 일부는 그렇지 않을 것임. Tesla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이며, 이는 Waymo를 포함하고 Tesla를 제외할 가능성이 있음
- "Tesla가 다른 브랜드보다 위험하다"는 헤드라인에 회의적이지만, 이번 주장은 상당히 합리적이고 잘 조사된 것 같음
- 기사 출처는 2025년 2월까지의 NHTSA 데이터임. 5건의 오토바이 사망 사고가 인용됨. 2022년에 4건, 2024년 4월에 1건 발생함. 기술이 많이 개선된 것으로 보임
- NHTSA 보고서 ID 13781-3470은 2022년 4월 플로리다에서 발생한 치명적인 오토바이 사고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음. Chuck Cook이 관련된 사고로 보이며, Tesla가 이 사고를 미디어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을 가능성이 있음
- 오토바이를 탈 때 정지 상태에서 후방 충돌이 가장 큰 두려움 중 하나였음. 뒤 차량이 멈추는 것을 지켜보며 앞에 더 많은 공간을 남겨두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