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비디오 게임 역사 재단 도서관, 얼리 액세스로 개관
(gamehistory.org)VGHF 도서관의 초기 공개
- 출시 배경: Video Game History Foundation(VGHF)는 2017년부터 비디오 게임 역사 연구를 위한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해 왔으며, 이제 이를 대중에게 공개함. 이 도서관은 게임 개발 문서, 희귀 비디오 게임 출판물, 잡지, 기념품 등을 포함함.
우리의 컬렉션
-
주요 자료:
- 이전에 공개되지 않은 게임 개발 자료
- 상징적인 비디오 게임의 아트워크, 보도 자료, 홍보 자료
- 1500개 이상의 절판된 비디오 게임 잡지
게임 제작 과정 배우기
- 게임 제작 자료 공개: VGHF는 게임 개발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디자인 문서, 아트워크, 비디오 자료 등을 보존하며, 이를 통해 게임이 어떻게 제작되고 판매되었는지 알 수 있음.
- 주요 컬렉션: Mark Flitman의 문서가 포함되며, 이는 90년대와 2000년대에 Konami, Acclaim, Midway, Mindscape 등에서 일한 게임 프로듀서의 기록임.
커뮤니티와의 협력
- 팬들의 기여: 전 세계 팬들이 게임 역사를 수집하고 보존하며, 많은 자료가 게임 커뮤니티의 기부로 이루어짐.
- 시민 아카이브: VGHF 도서관은 게임 역사를 보존하는 시민 아카이브의 작업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제도화함.
그 외 추가 사항
-
추가 자료:
- GamePro 잡지의 아트 및 보도 자료 아카이브의 첫 100개 CD
- 비디오 게임 이벤트의 가이드북 및 기타 자료
- FromSoftware의 홍보 자료
도서관 시스템 소개
- 시스템 기능: VGHF 도서관은 ArchivesSpace와 Preservica를 사용하여 자료를 카탈로그화하고 보존하며, 강력한 검색 및 탐색 기능을 제공함.
- 텍스트 인식 도구: 독자적인 텍스트 인식 도구를 개발하여 잡지와 홍보 자료를 텍스트 검색 가능하게 함.
다음 단계
- 미래 계획: 도서관은 앞으로 더 많은 자료를 추가하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할 예정임.
- 기부 요청: 게임 개발자가 자신의 자료를 기부하고 싶다면 VGHF에 연락 가능함.
VGHF 도서관에 대한 평가
- 연구자들의 의견: VGHF 도서관은 연구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며, 다양한 자료를 한 곳에서 검색할 수 있어 시간 절약에 기여함.
자주 묻는 질문
- 모든 자료가 포함되어 있는가?: 현재 디지털로 제공 가능한 자료만 포함되어 있으며, 지속적으로 더 많은 자료를 추가할 예정임.
- 접근 권한: 누구나 무료로 디지털 자료에 접근 가능하며, 특별한 자격이 필요하지 않음.
- 자료 사용: 일부 자료는 연구 목적으로 재생산 가능하지만, 도서관은 지적 재산권을 소유하지 않음.
도서관 팀 소개
- Phil Salvador: VGHF 도서관의 도서관장
- Travis Brown: 기술 이사
- Amanda Cifaldi: 아티스트 및 엔지니어
지원 요청
- 도서관 지원: VGHF는 개인 기부로 운영되며, 도서관을 무료로 유지하기 위해 지원을 요청함.
Hacker News 의견
-
60~70년대 컴퓨터 게임의 역사 보존을 위해 블로그 포스트와 책, 소프트웨어 컬렉션을 제안하고 싶음
- 70년대 중반에 컴퓨터와 컴퓨터 게임을 처음 접했음
- 당시 텍스트 기반의 BASIC 게임들을 해체하며 배웠음
- PLATO 시스템을 통해 사회적 컴퓨팅을 경험했음
- 60~70년대 게임 개발자들이 많이 사라져 안타까움
- David Ahl 책과 DECUS 게임 테이프, 남아있는 개발자 인터뷰를 포함한 소규모 컬렉션을 제안하고 싶음
-
비디오 게임 역사 박물관이 법적 이유로 비디오 게임을 전시할 수 없는 상황이 이상하다고 생각함
- 고생물학 박물관이 공룡 뼈를 보여줄 수 없는 것과 같음
-
비디오 게임 라이브러리가 '얼리 액세스'로 개장한 것이 재미있고 적절하다고 생각함
-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게임이 추가될 예정임
- 웹사이트는 운영 중이며 사용할 수 있음
-
디지털 라이브러리로의 탐색 방법이 명확하지 않았음
-
연구자, 역사가, 게임 제작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금광 같은 자료임
- VGHF의 노력에 찬사를 보냄
-
과거의 게임 경험은 소프트웨어로 에뮬레이션할 수 있지만, 당시의 감각은 재현할 수 없다고 생각함
-
VGHF의 OCR 시스템이 OpenAI Vision과 비교해 어떤지 궁금함
- Vision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더 정확하고 비용 효율적일 것 같지 않음
- 이는 매몰비용 오류의 또 다른 예시일 수 있음
-
대부분의 자료가 archive.org에 이미 있는 것 같음
- 디지털 역사를 보존하려는 노력은 칭찬할 만하지만, 차별점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음
-
이 프로젝트는 훌륭하다고 생각함
- Phil Salvador, Travis Brown, Frank Cifaldi가 참여한 프로젝트임
- 비디오 게임 보존 관련 주제를 다루는 팟캐스트 'Video Game History Hour'를 운영 중임
- Cyan과의 Myst 컬렉션 작업은 놀라운 성과였음
- 웹사이트는 무료로 접근 가능하며, VGHF는 비영리 단체임
- 기부를 통해 더 많은 작업을 지원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