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을 위한 실무 중점 게이미피케이션 구축 방법론
(expnews.substack.com)게이미피케이션, 단순히 포인트, 배지, 리더보드 같은 게임 시스템만 넣는다고 끝나는 걸까요?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게임은 포인트, 배지와 리더보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말하면 시중 게임의 9할은 노잼이죠.
즉, 성공적인 게이미피케이션 구축을 위한 접근은 포인트나 배지 같은 ‘게임적 요소’에서 시작하지 않으며 ‘내적 동기부여 디자인’에 더 근접한다는 의미입니다.
핵심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4가지 분류의 게이미피케이션 사용자와 그들에게 어떤 원초적 욕구에 근원 한 동기부여 디자인
- 게이미피케이션에 재미 경험 요소와 게임 메커닉스를 어떻게 연결해서 몰입과 행동 변화를 끌어내는지
- 제품에 게이미피케이션 완성도 향상을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4F 방법론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