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ble Diffusion으로 3D 캐릭터 모델 만들기 (Tales of Syn)
(talesofsyn.com)Tales of Syn는 게임 개발 과정에서 NPC와의 대화, 레벨(맵)의 배경 이미지와 캐릭터 제작까지 생성 AI를 폭넓게 적용중. 이 글에서는 Stable Diffusion으로 3D 캐릭터 모델 만들기는 과정(workflow)을 소개.
[작업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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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d에서 Artstudio Pro로 스케치한 것을 Automatic1111 WebUI로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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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할 때 여러 개를 만든 후(한 번의 생성에 약 9개를 생성하고, 이걸 반복), 결과물들을 포토샵에서 레이어로 겹친 후, 마음에 드는 부위만 골라서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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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의 초기 스케치를 ZBrush에서 DynaMesh를 사용해서 모델을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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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의 최종 캐릭터 이미지를 Spotlight으로 불러들이고, RGB 및 Zadd off로 설정된 브러시 툴을 사용하여 이미지 정보를 버텍스 컬러에 저장된 메시 위에 폴리페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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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VMaster로 UV를 만들고, Substance Painter에서 Normal Map을 만들어서, Unity URP용으로 추출.
[향후 개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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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한 다른 캐릭터들에 재활용될 세분화된 기본 메쉬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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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높은 품질의 텍스처를 위해 서브스턴스 디자이너에서 두 번째 텍스처 프로젝션 패스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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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캐릭터에 맞는 커스텀 애니메이션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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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흐름을 자동화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다른 AI 프로세스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