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P by xguru 2023-01-30 | favorite | 댓글 14개
  • 난 아직 잘 모름 : 우리는 평생 배워야 하는 사람들
  •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필요한 것을 만드는 것
  • 최고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디자이너처럼 생각함
  • 최고의 코드는 코드가 없거나, 유지할 필요가 없는 코드
  • 소프트웨어는 목적을 위한 수단
  • 때로는 톱날 가는 것을 멈추고, 뭐라도 자르기 시작해야함
  • 뭐가 가능한지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좋은 시스템을 설계할 수 없음
  • 모든 시스템은 결국 짜증나니까, 극복할 것
  • 아무도 "왜"를 충분히 묻지 않음
  • 우리는 10x 프로그래머를 찾는 것보다, 0.1x 프로그래머를 피하는데 훨씬 더 집중해야함
  • 시니어 엔지니어와 쥬니어 엔지니어의 가장 큰 차이는 도구나 소프트웨어 작성 방식에 대한 자신만의 의견을 형성 했는지 여부
  • 사람들은 진정으로 혁신을 원하지 않음
  • 당신의 데이터는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
  • 기술적 상어(빠른 변화에도 오래 살아남은 기술)를 찾을 것
  • 겸손을 무지로 착각하지 말 것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정기적으로 글을 작성해야함
  • 프로세스를 가능한 간결하게(Lean) 유지할 것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도 (모든 인간과 마찬가지로) 주인 의식을 느껴야 함
  • 지원자가 좋은 팀원이 될지, 면접으로 알 수 있는건 없다.
  • 항상 더 작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

중요

  • 이 글의 처음에 이런 경고가 있습니다.

    "어드바이스가 많은 블로그"를 읽으려고 할때, 대부분의 조언은 Contextual한데 많은 어드바이스들은 그 컨텍스트와 함께 전달되지 않음
    컨텍스트를 이해하지 못하는 어드바이스는 무의미하거나 심지어 해로움

  • 그래서 자신의 컨텍스트에 대한 설명을 약간 적어놨는데,
    • 경력의 첫 절반은 중소기업/스타트업에서 일했고, 컨설팅 회사에 가서 큰 비즈니스 쪽 일을 했음
    • 그리고는 SimpleThread 를 창업해서 2명에서 25명으로 키웠음
    • 10년전에는 대부분 중소기업과 일을 했고, 지금은 대기업/중소기업이 혼합
  • 그래서 본인은
    • 항상 매우 작은것 부터 많은 일을 해야하는 작고, Lean 한 팀에서 일했음
    • 특정 도구보다는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중요하게 생각함
    • 항상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지만, 여러 시스템을 유지보수 해야함
    • 대부분의 고려사항들보다, 엔지니어 생산성을 중요시함
  • 이 컨텍스트를 이해하고 위에 글을 보기 바랍니다. 제목만 옮겼으니 상세내용들은 원문을 참고하세요.

하루에 한번씩 읽으러 오겠습니다. 23/06/04

  1. 소프트웨어의 가장 어려운 부분은 올바른 것을 구축하는 것
    이건
  2. 소프트웨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필요한 것을 구축하는 것
    이 더 좋아보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필요한 것을 만드는 것
이 더 좋아보입니다.

좋네요 고맙습니다~!

사람들은 진정으로 혁신을 원하지 않음 <- 요건 무슨 뜻일까요?

사람들이 혁신에 대해서 이야기하지만, 실제로는 혁신적인 것을 가져다 주면 대부분 부정적인 피드백이 온다고 하는거고요. 그래서 길게 보고 진행해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경고가 아주 와닿네요

와우 정말 좋은글이에요..

기술적 상어는 '낡은' 기술이라기보다는 검증된, 안정적인 기술이라는 의미네요

아 표현이 조금 이상했네요. 수정했습니다.

좋은 글이네요.

"중요" 라고 따로 표시해주신 부분이 정말 좋네요. 컨텍스트를 같이 제공해줬다는 점에서요.

  • 지원자가 좋은 팀원이 될지, 면접으로 알 수 있는건 없다.

아 훨씬 좋네요.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