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의 Generative AI 혁명
(a16z.com)"생성 AI는 게임을 근본적으로 변화 시킬 것"
1부 - 관찰 및 예측
가정
- AI 연구의 양이 계속 증가해서 더욱 효과적인 기술을 창출
- 모든 엔터테인먼트 중에서 게임은 생성AI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것
- 레드 데드 리뎀션2는 30제곱마일 크기의 세계를 구축하는데 8년간 5억달러가 들었음
- Microsoft Flight Simulator 는 1억 9700만 평방 마일에 달하는 지구 전체를 어떻게 만들었을까? AI에게 맡겼음
- 게임 제작과 관련된 모든 애셋에 대한 생성 AI모델이 있음 : 2D 이미지, 3D 모델, 캐릭터 애니메이션, 대화 및 음악..
- 콘텐츠 가격이 급격하게 떨어지며, 경우에 따라 사실상 0이 될 수도 있음
- 우리는 아직 이 혁명의 초기 단계에 있으며 많은 프랙티스들이 미세 조정되어야 함
예측
- 생성 AI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시장성 있는 기술이 될 것
- 장벽을 더 낮추면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창의적으로 탐색 가능
- AI 도구와 서비스에 의해 지원을 받는 (1-2명 규모의) "마이크로 게임 스튜디오"가 증가하고, 그들이 만드는 게임의 크기와 규모가 커질 것
- (생성 AI 덕분에) 매년 출시되는 게임이 증가함
- 생성AI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게임 유형이 만들어짐
- Spellbrush의 Arrowmancer는 무제한의 새로운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 AI가 생성한 캐릭터를 사용하는 RPG게임
- AI를 이용해서 기존의 믹스 앤 매치방식의 아바타가 아닌 완전히 새로운 아바타를 사용자가 생성 가능
- 기본 모델 뿐 아니라, 산업별 AI도구에도 가치가 발생할 것 : Dall-E, Stable Diffusion, Dall-E 뿐만 아니라, RunWay 같은 도구
- 법적 문제가 다가 오고 있음
- 적어도 아직은 프로그래밍이 예술 콘텐츠 만큼 디스럽트 되지는 않을 것
추천
- 지금 바로 생성AI에 대해 알아볼 것
- 시장 지도를 보고 기회를 찾기
2부 - 시장 지도
시장의 현재 상태
- Generative AI for Games Market Map(원본의 이미지 참고)
2D Image
- 컨셉 아트 : Midjourney + Stable Diffusion
- 2D 프로덕션 아트 : Stable Diffusion
3D Artwork
- 3D Asset : Kaekim, Mirage, Hypothetic 같은 스타트업. Nvidia의 Get3D 및 Autodesk의 ClipForge
- 3D 텍스처 : BariumAI , Ponzu, ArmorLab
- 애니메이션 : Kinetix, DeepMotion, RADiCAL, Move Ai, Plask
- 레벨 디자인 및 세계 구축 : Promethean , MLXAR, Meta Builder Bot
오디오
- 음향 효과 : AI에게 매력적인 오픈 영역. 아직 제품은 없지만 시간문제
- 음악 : Soundful, Musico, Harmonai, Infinite Album, Aiva 같은 AI생성 음악 회사들
- 스피치 및 대화 : 게임내 캐릭터의 사실적인 목소리. Sonantic, Coqui, Replica Studios, Resemble.ai, Readspeaker.ai
NPC 및 플레이어 캐릭터
- Replika & Anima 는 챗봇을 구축
- Charisma.ai, Convai.com, Inworld.ai 같은 챗봇 플랫폼
올인원 플랫폼
- 가장 성공적인 생성 AI 도구는 Runwayml.com
- 아직 비디오 게임을 위한 올인원 플랫폼은 없지만, 충분히 나올수 있을 것
결론
- 지금은 게임 크리에이터가 되기에 가장 좋은 시점임
-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이 그 어느때 보다 쉬워짐
- 언젠가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것을 기반으로 플레이어만을 위해 만들어진 전체 개인화 게임을 상상해 보는 것도 가능
- 이것은 Ender's Game 의 "AI Mind Game" 이나, 스타트렉의 "Holodeck" 같은 것 처럼 SF에 많이 등장했었음. 이게 머지않아 현실로 다가올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