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ianometry 채널은 Adsense 와 Patreon 으로 월 $3
5K수익(400600만원) 수익을 내는중.
- 크리에이터 1명이 5년간 총 316개의 비디오 업로드. 월 시청시간 3.3M
- 글 공개후 현재 구독자는 33만명
- 처음엔 맥북에어 + iMovie + Blue Snowball 로 카페에서 촬영하며 2주에 한개씩 업로드
- 초기 댓글은 거의 악플/스팸 "Taiwan Number One"
어떻게 10명, 100명, 1000명의 구독자를 얻고 지금의 숫자가 되었나
- 첫 10명의 구독자는 친구와 가족들
- 4번째 영상이 유튜브 알고리듬에 의해 추천을 받고, 누군가 포럼에 업로드 하면서 300~1500 구독자로 빠르게 증가
- 1천명 구독자 달성후 2년이 지났을때 4천명밖에 되지 않음. 1만명까지 엄청 멀어보였기에 전략을 수정
- 2020년 9월에 안식년 휴가를 받고 더 다양한 영상을 제작하는데 집중
- 먼저 기술쪽으로 시작해서 그 당시 이슈였던 대만의 반도체 칩 부족 관련 영상을 찍었음
- 이게 히트를 치면서, 틈새를 찾고 더 많은 비디오를 만들면서 1만명 구독자에 도달
- 10만 구독자에 도달하기 위해서 기술/반도체 분야에 더 집중해서 영상을 만들기 시작
- 성장패턴은 단순, 많이 거론되지 않는 틈새시장에서 더 많은 비디오를 제작해서 유튜브 알고리듬에 의해 선택되고, 그중 일부가 포럼등에 게시 되면서 오가닉 하게 유입됨
- 이 전략은 바뀐게 없지만, 지금 구독자수가 되기 위해서는 "시청 시간"과 시청자들을 최대한 유지하는데 집중했음
- 내가 직접 본 컨텐츠를 만드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깨닳음. 그냥 이벤트들을 나열하는 영상은 보지 않게 됨. 그 이면의 이야기와 아이디어를 알고 싶음
- 그래서 비디오들을 "위키피디아 스타일"에서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스토리 텔링" 방식으로 변경
- 이렇게 바뀐후에 시청 시간이 두배/세배로 늘었고, 그때 부터는 특정 토픽의 시청시간이 50%미만이면 버렸음. 동영상에 시청자를 유지하는 것이 성장의 핵심
돈은 얼마나 벌고 있나
- 현재 채널은 월 $3~5K 수익이 남
- AdSense (
60%) - $13K/월 (비디오 RPM에 따라 증가/감소)
- Patreon (~40%) - $2K/월 (꽤 안정적)
- 광고 수익은 히트/지역별로 다름
- 대부분의 시청자가 아시아에 있기때문에 다른 지역에서는 RPM(Revenue Per Mille)이 매우 낮음
- Patreon 은 매우 안정적인 수입원
- 후원자들에게 Discord 채널을 열어주고, 비디오들에 대한 얼리억세스를 제공(종종 몇달전에 미리 공개)
- 많은 스폰서 요청을 받지만 대부분 거절
- 머천다이즈를 내봤지만 아무도 사지 않음(뉴스레터에 홍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생성 프로세스는 ?
- 아이디어는 내가 관심있는 것들에서 시작
- 비디오 작업시간의 대부분은 조사와 스크립트 작성에 들어감. 보통 4일에서 4주까지. 블로그/책/기사/비디오등을 통해 자료를 조사
- 그 다음엔 자료 준비(지도를 만들고 사진과 비디오를 수집하고)하고 녹화. Storyblocks가 그나마 이걸 쉽게 해주지만 그래도 아직 시간이 많이 걸림
- 영상편집은 ~30-40%의 시간이 들어가며, 그 후 얼리억세스를 위해 먼저 Patreon 후원자들에게 공개하고(발표하기 최대 2달전에), 그리고 유튜브에 공개
- 비디오 프로모션을 위해서는 별로 하는 일은 없음. 그냥 유튜브 알고리듬에 맞기고, 전체 스크립트를 뉴스레터에 공개
만약 처음으로 돌아간다면, 뭘 다르게 하고 싶은지
- 비디오를 계속 올리고, 절대 멈추지 않을 것
- 왜 사람들이 이 비디오를 좋아하는지 배우고, 그거에 더 집중할 것
- 내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와 일들을 시도해볼 것
- 시청시간에 집중 할 것 : 사람들이 50%이상 감상하지 않는다면 더이상 성장할수 없음. 뭐가 문제인지 배우고 사용자를 잡아두기 위해 개선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