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를 수익화 하는 법 - Awesome OSS Monetization
(github.com/PayDevs)수익화 방법들의 장단점등을 평가하고, 그 방식으로 운영중인 오픈소스들을 정리
비조건적 펀딩
- 개인 기부
- 회사 스폰서
- 그랜트 및 Stipend
Paid Access
- 유료 얼리 액세스
- 유료 커뮤니티 액세스
- 웹사이트 광고
- 유료 바이너리
Paid Content
- 유료 온라인 코스
- 유료 명명권(Naming Rights)
- 유료 머천다이즈 또는 책
- 유료 도구 & 확장
- 유료 뉴스레터
Paid Licenses
- 상용 사용시 유료 / 듀얼 라이센싱
- 유료 프리미엄 버전 / 오픈 코어
- 브랜드 라이센싱
- 화이트 라벨 판매
Paid Services
- 유료 호스팅 / 오픈 SaaS
- 유료 번들링 / 위젯 Frosting(하드웨어 번들링)
- 유료 콘텐츠 서비스
- 유료 데이터 스토리지
Paid Use
- 유료 사용
- Kickback from Hoster(호스터에게 리베이트 받기)
- 유료 언락
- Telemetry 판매
- 블록체인 기반 배포
Paid Work
- 유료 지원(Support)
- 유료 버그픽스 / 바운티
- 유료 기능 개발
- 유료 버전 개발 / 크라우드 펀딩
- 유료 컨설팅
- 유료 교육 & 인증
- 고용
Special Monetization Approaches
- 벤처 캐피탈 모금
- 프로젝트 판매
OSS 프로젝트를 하나 해보는게 항상 희망사항이였는데, 제가 생각한 방향은 위 구분에서 Paid Work내요
평상시에는 내 맘대로 개발하지만, 돈을 지불하면 기능 개발이나 버그 픽스 우선순위를 조절해 보는 형태를 생각했습니다